화용론의 의미를 기술하고 만2,3,4세까지 각 연령에 대한 실제 예들을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09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화용론의 의미
2. 화용론의 만 2, 3, 4세에 대한 실제 예
1) 만 2세에 대한 실제 예
2) 만 3세에 대한 실제 예
3) 만 4세에 대한 실제 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화용론의 의미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정보를 교환하고자 할 때 화용론적인 규칙을 적용시켜야 한다. 화용론이란 의사소통적 맥락 내에서 언어 사용과 관련된 사회언어학적 규칙이다. 다시 말하면,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언어가 어떻게 구조화되어야 하는가의 문제라기보다는 언어가 어떻게 사용되어야 하는지를 고려하는 문제이다. 모든 말은 화행이며 화행은 그것이 타당한 것이 되기 위해서 어떤 조건들을 충족시켜야 한다. 즉 의사소통자들 간에 적절한 말을 주고받기 위해 의사소통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이 의도하고 있는 것과 의사소통 상황을 적절하게 배려해야 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이 과자 하
..
.
2. 화용론의 만 2, 3, 4세에 대한 실제 예
말하기의 화용론적 의미는 언어를 기능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언어의 기능은 약속, 요구, 참조, 기술, 논쟁, 명령 등 여러 가지이다. 다음은 어린이집에서 아동들을 관찰하여 만2, 3, 4세에서 명령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언어에 대해 각 연령에서는 어떻게 말을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만 2세에 대한 실제 예
두 살이 되면 유아들은 수다쟁이가 된다. 그들은 두 단어 이상의 문장을 사용하며 점점 더 긴 문장을 이해한다. 그러나 아직 관용어구는 잘 이해하지 못한다. 사물과 사람의 이름을 말하고 어떤 행위들을 서술할 수 있다. 문법을 터득하기 시작해고 그것을 적용하여 더 많이 만들어 낸다. 그리고 의사표현에 있어 동작충족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하지만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의 이름을 대고 그것을 원한다는 말을 하는 대신 손을 내밀며 대명사를 사용하여 자기의 의사표현을 한다. 실제 어린이집 아동들을 관찰한 결과,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에 대해 다른 아동들에게 그 물건을 달라는 표현을, ‘그거 줘
- 참고문헌
-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반두라(Bandura)의 관찰학습의 주요개념을 기술하고, 일상생활에 적용시켜 논하세요.
- 심리학개론_인간을 대상으로 심리학 실험을 한다고 하였을 때 배운 내용 중 실험주제를 선정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가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인공지능의 개념과 기술 그리고 활용사례에 대해 조사하시오
- 중간단계의 개입기술의 유형과 내용을 설명하고 개입기술을 활용했을 때 기대효과를 서술하시오
- 1880년대 독일 비스마르크 사회입법의 제정목적 및 성격, 시대적 배경, 운영원칙, 주요 사회보험, 복지국가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
- 사이버공동체를 지역사회복지의 범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 특징은 무엇이며, 두 이론의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후에
- [실험심리] 대학생 커피 소비에 관한 연구
- [인간게놈프로젝트]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정의와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역사 및 인간게놈프로젝트의 국내외 현황 그리고 인간게놈프로젝트의 시사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