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반편견에 대한 인식을 포함하는 그림책을 선택하여 그 내용과 교육적 가치 및 효과에 대해 요약하여 제시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문화 반편견에 대한 인식을 포함하는 그림책을 선택하여 그 내용과 교육적 가치 및 효과에 대해 요약하여 제시하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 반편견에 대한 인식을 포함하는 그림책의 내용 - ‘그레이스는 놀라워’

2. ‘그레이스는 놀라워’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3. ‘그레이스는 놀라워’그림책의 효과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반편견 교육이란 새로운 내용이나 방법을 제기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우리의 삶 안에서 다른 문화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편견, 차별적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를 준다는 것을 알게 하고, 다른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스스로 구성할 수 있도록 방향 짓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미 사회 속에 존재하는 편견과 고정과념을 벗어나게 함으로써 민주 사회에서 공정하고 개방적인 참여자로서의 의식을 갖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반편견 교육은 모든 아이들이 다양성을 수용하는 생각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며, 편안하게 감정이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고, 자신 있는 모습과 폭넓은 자아 정체감을 구성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불공정한 상황에 직면할 때 자신은 물론 다른
참고문헌
실비아 론칼리아(2005). ‘그레이스는 놀라워’. 시공주니어.
교육과학기술부(2009). 유치원지도서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김영옥(2002). 유아를 위한 다문화교육, 반편견 세계이해교육의 현장적용. 정민사.
권현수(2000). 반편견 그림동화를 통한 토의활동이 유아의 신체외모 인식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유아교육학] 다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다문화교육 운영 실태
  • 책’을 발표하고 2007년도에는 『유아를 위한 세계 이해 및 다문화교육 활동자료』를 개발하며 유아교일원서의 중요한 일원임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그 이유는 어린 유아들도 타인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인종, 민족성, 사회적 계층원임을 알편견이나 고정관념을 접하게 되고, 이는 유아들의 자기정체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유아기에 한 번 습득한 편견이나 고정 관념은 변화하기 어려우므로 처음부터 보다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는

  • 미래지향적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 반편견 교육의 접근방법에 있어서는 아동이 질문하고, 알기 원하고, 또 질문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아동들이 편견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질문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름대로 생각하고 대화하고 스스로 선택할 자유를 줌으로써 아동의 비판적 사고 및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지지할 능력을 촉진시켜주게 된다.2) 반편견 교육의 실제◉ 교육주제 : 다문화통일◉ 대상연령 : 만 4, 5세◉ 교육목표 및 내용소주제교

  • [문화와교육 3공통]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 그 체험활동 대상을 선택하여 계획하는 과정에도 충분한 교육적 가치가 있다. 현장체험학습 장소에 대해 사전에 관계된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무엇을 볼 것인지, 왜 보아야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볼 것인지, 그에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갈 것인지 등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전 과정을 통해 유아들은 또래간의 의견을 절충하며 민주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과 다양한 문제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게 되어 그 과정 자체가 유

  • [유아교육] 다문화 교육
  • 그러나 우리 나라도 여러 민족과 인종이 활발히 교류하는 국제시대의 한 일원인 만큼, 다른 나라 사람들의 문화나 종교, 정치 등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발달적으로 볼 때, 유아기는 유아자신은 물론 타인의 문화적 유산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는 중요한 기간이므로, 다문화 교육을 통하여 유아에게 세계의식을 길러주기 위한 생활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교사와 부모 모두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와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

  • [교육학] 유아 다문화교육
  • 그 가족의 삶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다양한 문화의 세계에서 유아들이 공동의 목표를 향해 생활하고, 의사소통하는 지식, 태도, 기술을 가질 수 있도록 준비하는 교육이라 설명했다. 또 교육부(1999)도 다문화 교육은 문화적 다양성을 가치 있는 자원으로써 지원하고 확장하려는 교육이며, 다른 문화를 단순히 인정해 주는 것이 아니라 다양성이야말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인식의 변화를 의미한다고 제시하였다. 2)다문화 교육의 목표다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