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 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장단점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필요성

3. 통합교육의 장단점
1) 통합교육의 장점
2) 통합교육의 단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영유아교수방법] 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장단점

1. 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인등에 관한 특수교육법(2007)에서는“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Birch(1974)는 통합은 장애학생을 정규학급 속에 단순히 통합시키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정상적이거나 최소한의 제한적 환경 속으로 통합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신진숙(2000)「통합교육의 문제점과 전제 조건 탐색」특수교육연구, 34(3)
• 유은연(1998)「통합교육2-장애인복지관 모형. 장애인 복지 프로그램 운영방법(上)」서울: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 박현희(2007)「중등학교 통합교육에서의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 간 협력실태 및 개선방안」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문정이(2005)「유아교육기관의 장애유아통합교육으로 인한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도움이 됩니다
  • 37866***
    (2020.11.08 18:54:57)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통합최근에 특수교육의 영역에 있어서 포함교육 또는 완전교육(inclusion)이라는 개념이 도입되었으며, 현재까지도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완전 통합은 장애아동을 완전한 통합교육에 포함시키기 위해서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을 병합하려는 움직임으로 간주될 수 있으며, 이것은 일반 학급 외에 장애아동을 위한 서비스 설비를 갖추고 특수아동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4. 통합교육의 필요성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을 정상화 원리에 따라 최적의 환경

  • [정신지체아교육] 장애아부모교육과 특수교육 과제 전망
  • 교육, 치료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실천하며,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정서도 함께 고려하고 치료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론Ⅰ에서는 장애아 부모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장애아 부모들이 가지고 있는 심리를 살펴봄으로써 이들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다. 또한 장애아 부모교육이 어떤 내용을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이루어지는지 살펴보고, 장애아 프로그램의 예시(교육 주제: 아동 실종 시 대책)를 들어보겠다. 통합교육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