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쳤던 사상가들의 아동관과 교육관을 다음 시대별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0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쳤던 사상가들의 아동관과 교육관을 다음 시대별로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세의 유아교육사상가
1) 코메니우스(Comenius) 1592 ~ 1670
(1) 아동관
(2) 교육관
2) 루소(Rousseau) 1712 ~ 1778
(1) 아동관
(2) 교육관
3) 페스탈로치(Pestalozzi) 1746 ~ 1827
(1) 아동관
(2) 교육관
4) 헤르바르트(Hebart) 1776 ~ 1841
(1) 아동관
(2) 교육관

2. 19세기의 유아교육사상가
1) 몬테소리(Montessori) 1870 ~ 1952
(1) 아동관
(2) 교육관
2) 존 듀이(Dewey, John) 1859 ~ 1952
(1) 아동관
(2) 교육관
3) 니일(A.S. Nell) 1883 ~ 1973
(1) 아동관
(2) 교육관
4) 프뢰벨(Frobel) 1782 ~ 1852
(1) 아동관
(2) 교육관

3. 현대의 유아교육사상가
1) 프레이리(Freire) 1921 ~ 1997
(1) 아동관
(2) 교육관
2) 피아제(Piaget) 1896 ~ 1980
(1) 아동관
(2) 교육관
3) 비고츠키(Vygotsky) 1896 ~ 1934
(1) 아동관
(2) 교육관
4) 가드너(Gardner) 1862 ~ 1939
(1) 아동관
(2) 교육관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듀이는 인간을 계속 생존하기 위해 활동하는 생명체이며, 인간의 활동은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있다. 듀이에 따르면 인간은 끊임없이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통해서 성장하게 된다. 이런 인간의 삶에 필수적인 것이 교육이다. 교육은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마주치게 되는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동시에 교육은 한 세대가 다음 세대에게 습관, 사상, 활동, 그리고 감정 등을 전달하여 문명사회가 존재하게 하는 길이다. 그래서 듀이는 교육이 없으면 사회생활은 존속할 수 없다고 보았다. 듀이는 교육은 단순히 학교에서 하는 활동이나 교과 내용을 습득
참고문헌
곽노의 외,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2000.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1995.
이상오, 계몽주의 교육, 학지사, 2005.
오인탁 외, 한국 현대 교육철학과 교육사학의 전개 :1945년부터 2000년까지, 학지사,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정리되어 있네요
  • kuree1***
    (2014.03.25 03:26:16)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설명한다.(1) 자유와 자기활동어린이가 자유롭게 교구를 선택하고 자신의 흥미와 속도에따라 마음대로 연습과 작업을 계속할 수 있는 환경을 중요시 하고 있다.(2) 감각교육Montessori는 인간에게 감각기관과 감각기능의 정상적인 발달이 지적 발달, 정신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전제하고 있으며, 감각운동 기능의 교육은 3-7세 사이에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으며 성인의 전후에 이루어지는 감각교육은 별성과가 없다고 생각된다.(3) 읽

  • [기독교] 아동관과 가족관
  •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하게 출생할 권리 둘째, 건전하게 육성할 권리 셋째, 정상적인 가정생활의 혜택을 받을 권리 넷째, 교육을 받을 권리 다섯째, 정신적, 도덕적 훈련을 받을 권리 여섯째, 레크리에이션을 즐길 권리 현대 교육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아동관- 아동은 교육과 환경에 따라 바르고 슬기롭고 건강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다.- 아동은 독립된 존재이며 이들의 개성은 존중되어야한다.- 아동은 교육과 지도는 가정, 학교, 사회의 긴밀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설명하고 있다. 이와 함께 “에밀”의 마지막 장에서는 에밀의 바람직한 결혼상대자로 결정된 소피의 교육을 통해 결혼과 여성의 교육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7)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유아기우리는 자율적인 자연인을 키울 것인가, 사회구조에 얽매인 시민을 키울 것인가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아기가 태어난 후 그 본래의 특성을 잘 보유하고 사회악에 물들지 않게 하기 위해 어떻게 환경을 통제해야 하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교육은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세도우, 페스탈로찌, 프뢰벨, 몬테소리, 엘렌 케이, 니힐, 듀이 등과 같은 유명한 교육사상가들도 바로 이 자연주의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3. Rousseau의 유아교육1) 유아관Rousseau의 아동관은 그의 발달단계론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인간 발달은 여러 단계를 거쳐 이루어지는 것으로 각 단계마다 그 독자적인 세계에 존재하는 성장과 성숙을 마칠 때에 비로소 다음 단계로 진행되는

  •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행동주의자들은 행동조성의 과정으로 문제해결이나 창의적 행동과 같은 복잡한 행동은 적절하게 설명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2) 성숙주의이론① 장점아동발달에 관한 성숙주의 이론은 영유아교육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게젤의 성숙이론은 루소를 비롯한 게젤 이전의 많은 교육사상가들이 주장했던 아동의 내적인 능력에 대해 과학적인 설명을 해주었다. 그러나 게젤은 아동발달의 전개과정에 있어서 루소나 스승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