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필요성과 사례 및 대책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0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의 개념, 공교육의 원리, 유아교육 공교육의 필요성, 한국의 유아교육정책 발전과정, 선진국의 유치원 공교육화 사례,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대책방안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란?

2. 공교육의 원리
1) 학교제도 중심의 교육
2) 교육의 의무성 추구
3) 교육의 무상성 추구
4) 교육내용의 중립성과 보편성 추구
5) 국가의 관리와 운영

3. 유아교육 공교육의 필요성

4. 한국의 유아교육정책 발전과정

5. 선진국의 유치원 공교육화 사례
1) 미국의 공교육화 사례
2) 영국의 공교육화 사례
3) 프랑스의 공교육화 현황

6.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정책방안
1)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교육적 측면
2)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행정적 측면
3) 유아교육 공교육화와 재정적 측면
4) 유아교육 공교육화의 법적 측면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란?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체제에 관한 본격적인 논의는 1997년 6월2일 교육개혁위원회가 발표한 제 4차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 개혁 방안에 포함된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 확립으로 시작되었다. 교육개혁위원회는 유아교육이 개인적,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과제임에도 불구하고 교육 정책의 우선순위에서 늘 밀려왔으며, 전적으로 수요자 부담 원칙에 의존하여 이루어져 왔음을 주목하였다(나정․김효겸․박재윤․장영희․정미라, 1997). 국가가 유아교육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공교육 체제 확립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게 된 것이다.
유아교육 공교육화에 대한 논의는 계속 존재해왔다. 이는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공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시작되었다. 이상금(1993)에 의하면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를 위해 공교육의 의미를 좁은 의미로 해석할 경우 유아교육의 공교육화는 공립유치원화를 의미한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이러한 인식은 잘못된 것이라고 보았다. 오늘날 사립 초등학교나 중등학교도 공교육을 담당하고 있는데 이것은 공교육이 광의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국가 수준에서 제도적으로 확립되고 법률의 통제를 받는 사립유치원 역시 공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며 유아교육 공교육화는 공립유치원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유아교육 공교육화를 공교육의 원리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이 학교제도에 속하는지의 여부를 두고 논의가 있다. 현재 교육법 9조에는 유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및 고등교육을 위해 학교를 둔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유아교육법 2조에는 유치원은 유아의 교육을 위해 설립․운영되는 학교를 말한다고 명시되어 있는데 법률의 개념상 유치원은 이미 학교의 개념에 포함되어 있다. 정강희(2003)에 의하면 1949년 교육법을 최초로 제정할 때부터 유치원을 학교체제에 포함시켜왔었다고 한다. 따라서 유아교육은 교육법에서 유아교육법에 이르기까지 법률로서 학교제도로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고정곤, 21세기를 여는 한국 유․초등학교의 오늘과 내일, 양서원, 2004.
• 김영옥, 유․초등교육의 발전과 과제,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학회 2008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08.
• 김영철, 미래교육을 위한 학제 학전 과제, 미래사회의 학제Ⅰ, 한국 교육학회 추계 학술대회, 10월 27일 서울 중앙대학교, 2006.
• 김은실‧신나리, 유아교육과 영유아보육 통합에 대한 전문가 의견, 육아정책포럼, 창간호, 육아정책개발센타, 2006.
• 김종혜 외, 한국 유아교육 보육 관련법과 제도의 역사와 미래, 한국 유아교육과 보육의 자리매김 한국유아교육학회추계학술대회자료집, 서울여자대학교, 인사랑당, 2005.
• 나정 외,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 확립 방안 연구, 수탁연구 CR 97-62, 한국교육개발원, 1997.
• 나정 외, 미국의 유아교육과 보호정책, 양서원, 2002.
• 박남기, 유.초등교육의 발전 과제, 이명박 정부의 교육정책 과제와 방향, 한국교육학회 2008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2008.
• 문경선, 공교육 재실화의 획기적 전환점이 될 유아교육법 제정, 초등 위원회 발행지, 4월호, 2004.
• 송기창, 유아교육‧보육 통합을 위한 재정시스템, 한국유아교육학회, 한국유아교육학회 2008년정기학술대회 자료집, 2008.
• 신은수, 유아기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바람직한 학제 발전 방안, 유아교육 대표자 연대 정책 토론회, 2005.
• 유희정‧강정희, 민간보육시설의 공공성 강화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연구보고서, 2003.
• 윤지희, 미래 사회의 학제 구상을 위한 쟁점 토론, 미래사회의 학제,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학회 2006 추계학술대회자료집, 2006.
• 이일주, 유아교육법과 영ㆍ유아보육법의 통합 방안, 한국 유아교육학회 2008년 정기학술대회, 2008.
• 이종재 외, 교육소외계층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방향과 과제, KEDI Position Paper, 2004.
• 정강희, 유아교육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03.
• 조부경‧고영미, 우리나라 국‧공립유치원 관련문헌 및 인식조사에 기초한 바람직한 유아교육학제‧개편, 유아교육연구, 2007.
• 홍인혜, 영․유아보육 및 유아교육 정책변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알차고 좋은자료입니다^^
  • wlals1***
    (2013.12.03 19:42:03)
회원 추천자료
  • [유아복지]유아 조기 특기 교육의 폐해와 대안
  • 유아 조기 특기교육의 폐해와 대안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연구 방법Ⅲ. 우리나라 유아 조기 특기교육의 실태1. 사립유치원에서의 조기특기교육 실태2. 가정에서의 조기특기교육의 실태3. 초등학교 1학년 교사의 관점Ⅲ.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유아교육혁신을 위한 방안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유아교육의 목적은 유아를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목적에 입각하여 제 6차 유치원 교육과

  • [만 5세 의무교육] 만 5세 의무교육(무상교육) 실시의 필요성과 찬성의견
  • 만 5세 의무교육(무상교육) 실시의 필요성과 찬성의견■ 목차1. 유아교육 공교육이란?2. 의무교육 및 무상교육 변천과정3. 유아교육 공교육의 필요성4. 외국의 유아교육 공교육화 동향1) 미국2) 일본3) 프랑스5. 만 5세 의무교육의 추진과정에서의 쟁점1) 유아교육제도의 기저 개념 범주2) 유아교육 대상 연령 구분 기준3) 유아교육기관 명칭4) 만 5세 초등학교 취학 논란5) K학년제에 대한 논란6) 의무교육 - 무상교육7) 유치원 교육과 보육 분리 - 통

  • [방통대 2018-1]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30점).
  • 생활과학과 3학년 영유아보육학 공통보육패러다임 변화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30점).목차1. 보육의 개념2. 보육의 정의1) 영유아보육법에 의한 정의2) 돌봄과 교육적인 측면3) 보육시설의 개념(학자들의 견해)4) 보육의 전통적 입장과 현대적 입장3. 보육의 필요성1) 영유아의 권리2) 취업모의 증가3) 저출산 고령화 현상4) 가족구조 및 형태의 다양화5) 발달적 측면4. 보육패러다임 변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와 유치원 교육과정 및 종일제 교육과정 현황과 시사점(사례 분석)
  • 사례 분석)Ⅰ. 개요Ⅱ. 유아교육의 현대적 경향 Ⅲ. 유치원 종일반1. 학급 구성 및 운영별 유형1) 독립 종일반2) 오후별도 종일반2. 학급 집단 구성별 유형1) 동일 연령 집단 종일반2) 혼합 연령 집단Ⅳ. 종일제 교육과정 운영의 방향1. 종일반 운영의 이해2. 오후별도 종일반의 운영 방향Ⅴ. 종일제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1. 종일제 교육과정의 구성 및 계획2. 교수학습방법Ⅵ.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 확립1. 유아교육의 공교육 체제 확립의 필요성

  • [2018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4B]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출처표기]
  • 교육대학원, p16-p1711. 유치원 교원의 유치원 평가에 대한 인식(2009), 이경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p8-p9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영유아교육기관의 평가1) 평가의 개념2)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3) 평가의 기준2. 제4주기 유치원 평가1) 기본개요2) 평가목적3) 평가방법4) 평가지표3. 제3차 어린이집 평가1) 기본개요2) 평가목적3) 평가방법4) 평가지표4. 공통점과 차이점1) 공통점2) 차이점3) 상호보완점5. 유치원 및 어린이집 평가에 대한 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