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봉사의 대상과 분야에 따른 활동지침 요약(아동의 특성과 사회봉사활동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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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아동의 특성
(1) 의존성
(2) 자율성
(3) 적응
(4) 창의성
(5) 집단 경험

2) 아동을 위한 사회봉사지침
(1) 일반적 지침
(2) 특별한 상황에 처해 있는 아동에 대한 지침

본문내용
아동을 위한 사회봉사는 부모와 사회로부터 갖가지 이유로 소외될 수밖에 없는 아동에 대한 지속적이고 바람직한 관심과 지원이 핵심이 된다. 이러한 아동기는 생애 전체에 있어 결정적인 발달과 성장이 각 부문에서 일어나는 시기이다. 그 중 중요한 특성이 무엇이며 이들을 위한 사회봉사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살펴본다.

1) 아동의 특성
중등 학령기에 속하는 연령층은 일반적으로 아동과는 구별되는 특성을 나타냄으로 청소년으로 분리할 수 있다. 현재 여러 학자들의 꾸준한 연구에 의해 아동은 아동만의 독특한 사고와 의식을 갖는 독립된 존재로 간주되고, 전생애 발달 중 아동기의 중요성이 그 어느 단계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아동기에 해당하는 영아, 유아, 아동의 최적의 발달을 돕기 위한 가족과 사회의 지원과 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근래 들어 아동의 존엄성과 권리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아동기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의존성
영아기에는 스스로를 어머니와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을 만큼 강한 의존성을 갖고 있으며, 인지가 발달하고 신체적 성숙이 이루어지는 학령기에 접어들면서도 부모와 형제 그리고 또래 친구들과 적절한 의존관계를 유지한다. 특히 아동기에는 부모와의 강력한 애착 형성이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이루어나가는데 중요한 요건이 된다. 기본적 신뢰감의 형성은 한 개인으로서 일생을 살아나가는 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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