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 노인교육의 과제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노인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평생교육과 노인
Ⅱ. 본 론
1. 노인교육의 운영현황
2. 노인교육의 사례
3. 노인교육의 내용
Ⅲ. 결 론
1. 노인교육의 문제점
2. 노인교육의 과제 및 개선방안
- 본문내용
-
1. 노인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과거 노인교육은 단순히 노인들의 여가를 충족시켜주는 수단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평생학습사회(Lifelong leaning society)의 도래와 노인들의 경제적·교육적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노인교육은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모습으로 바뀌어져 가고 있다. 노인을 위한 교육은 진정한 의미의 자기성장(자기만족, 자아정체성 강화)을 위하며 동시에 노인들의 중요한 욕구들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원천이 되어야 한다.
노인교육은 노인들에게 현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지식을 습득케 하고, 노인들 자신이 그들의 입장을 인식하고 자신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며, 나아가서 국가·사회에 도움을 주고 젊은 세대를 선도할 수 있는 지도자의 역할을 하게끔 하는 것이다.
한국사회는 2000년 7월 1일을 시점으로 현재 고령화사회에 진입하였다. 급속한 고령화의 진전에 따라 노년기가 연장되었으며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인의 평균수명은 2000년 74.9세로 기록되었던 것이 2020년에 이르러서는 78.8세로 추정되고 있다. 결국은 머지않아(2019년)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사회의 고령화 속도는 전 세계에서도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매우 빠르게 전개되었다. 노령인구의 비율이 7%->14%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기간이 19년, 14->20%는 7년에 불과하여 선진국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로 고령사회로 진입한 것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부양과 노인취업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과제 및 대책방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아동복지,노인복지,장애인복지) 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법제와실천]관심 있는 사회복지 주제에 대해 관련 사회복지법을 선정하여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같은 주제로 본인이 사는 지역에서 제정된 조례 내용을 작성
- 자신이 거주하는 시군구 기초자치단체에 제정되어 현재 시행되고 있는 사회복지관련 조례2개를 찾은 후 찾은 조례의 제정 목적 및 조례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 기술하고, 각 조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
-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고령화 인구의 증가에 따른 노인복지서비스에 대한 인식변화와 국가정책적 과제 또한 시급하게 요구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과 프로젝트 접근법 비교, 자신이 현장에 적용할 경우 두 가지 방법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지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내 평생교육시설에서 시행되고 있는 평생교육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고, 조사한 프로그램을 분석평가하시오
- 『그리스도와 문화』 요약
- 아동상담 형태 중 개별상담 및 집단상담과 가족상담에 대해 살표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족상담으로 아동삼담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 그 중요서어에 대해 설명하시오
-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의 개념, 학자들이 정의하는 평생교육 교수자의 자질을 설명하고, 효과적인 평생교육 교수자로서의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을 기술한 후 학습자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평생교육 교수자의 역할과 자질, 리더십을 서술하시오
- 경험학습의 개념과 특징,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경험을 경험학습의 과정에 접목하여 기술하시오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