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 노인교육의 과제 및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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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노인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평생교육과 노인


Ⅱ. 본 론


1. 노인교육의 운영현황

2. 노인교육의 사례

3. 노인교육의 내용


Ⅲ. 결 론

1. 노인교육의 문제점

2. 노인교육의 과제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1. 노인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과거 노인교육은 단순히 노인들의 여가를 충족시켜주는 수단 정도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평생학습사회(Lifelong leaning society)의 도래와 노인들의 경제적·교육적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노인교육은 보다 적극적이고 다양한 모습으로 바뀌어져 가고 있다. 노인을 위한 교육은 진정한 의미의 자기성장(자기만족, 자아정체성 강화)을 위하며 동시에 노인들의 중요한 욕구들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원천이 되어야 한다.
노인교육은 노인들에게 현대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지식을 습득케 하고, 노인들 자신이 그들의 입장을 인식하고 자신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며, 나아가서 국가·사회에 도움을 주고 젊은 세대를 선도할 수 있는 지도자의 역할을 하게끔 하는 것이다.

한국사회는 2000년 7월 1일을 시점으로 현재 고령화사회에 진입하였다. 급속한 고령화의 진전에 따라 노년기가 연장되었으며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인의 평균수명은 2000년 74.9세로 기록되었던 것이 2020년에 이르러서는 78.8세로 추정되고 있다. 결국은 머지않아(2019년) 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된다. 한국사회의 고령화 속도는 전 세계에서도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매우 빠르게 전개되었다. 노령인구의 비율이 7%->14%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기간이 19년, 14->20%는 7년에 불과하여 선진국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로 고령사회로 진입한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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