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프랜차이즈 `원할머니보쌈`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외식산업의 의의
(1) 외식의 개념
(2) 외식산업의 개념
(3) 외식업의 개요

* 서 론.

1. 원할머니보쌈 사업소개
2. 연혁
3. 보도자료
4. 개설조건
5. 투자대비효과

* 본 론.

1. 회사소개(본가)
2. 업장소개(본가)
3. 철산명가->우리동네
4. 인테리어(철산점)
5.전국의 가맹점
6.가맹점 지원사항
7. 경영철학
8. 2004년 사업목표
9. 원앤원의 미션(중장기 사업목표)
10. 장점
11. 메뉴소개.(신메뉴)
->정보마당
12. 성공포인트

* 결 론.

1. 전망
2.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외식산업의 의의.

(1) 외식의 개념 http;//www.hanshin.ac.kr


외식이라 함은 밖에서 음식을 먹는 것으로 가정의 식생활을 기준으로 구분한다. 즉, 가정내의 식생활을 내식(內食)이라 하고가정 외의 식생활을 외식(外食)이라 한다. 종래의 외식산업에 있어서 외식에 대한 개념은 가정외 식생활을 그 범위로 하였다.
그러나 완제품 음식, 출장연회, 도시락판매 등 다양한 소비형태의 발전으로 가정내의 식생활에서도 외식의 개념이 자리잡게 되어 현대적 의미의 외식이란 가정외 식생활과 가정내 외식적 내식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규정짓게 되었다.

(2) 외식산업의 개념

음식을 단순히 만들어 제공한다는 개념에서 음식과 서비스의 제공, 분위기의 연출 및 이와 관련된 편의제공 등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보다 발전된 개념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함께 추구하는 복합산업을 외식산업이라 한다.
일본에서는 미국에서 도입된 패밀리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이 일본에 상륙하면서 외식산업이라는 명칭이 보편화되기 시작했다.

(3) 외식업의 개요 http://modumoye.com/food/food.htm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 사회, 경제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외식산업은 소비성산업으로 분류하던 과거의 정책에서 벗어나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으면 안된다.
외식산업이란 말이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고 있으나, 이미 1940~1950년대 미국에서는 산업화단계로 접어들어 다이닝아웃 산업(dining-out industry)또는 외식산업(food serviceindustry)이라고 불리워졌으며, 일본에서는 1970년대부터 일반화된 용어이다.
1993년 7월 기준으로 우리 나라의 외식시장규모는 16조원에 이르고 있으며, 이분야의 종사자만도 1백만을 넘어서고 있어 사회, 경제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이
참고문헌
->점장님이 주신 책자.
http://www.bossam.co.kr(원할머니 보쌈 홈페이지)
http://search.naver.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프랜차이즈 놀부의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 분석(A+)
  • 목 차 I. 서론1. 연구목적 II. 본 론 1. 프랜차이즈 시스템란? 2. 프랜차이즈의 유형 3. 프랜차이즈 시스템4.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5.국내 기업의 프랜차이즈 현황 6. 해외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현황 7. 국내 외식 산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III .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1.주 놀부기업 소개2. 회사연혁3. 환경분석 4. ㈜놀부의 마케팅 성공전략5. (주)놀부의 경영분석6. (주) 놀부의 대표브랜드의 타켓마케팅과 특징 7

  • [마케팅사례] 본죽 마케팅 관리
  • 원 (1999) 외식산업의 구조와 전망김철호『꿈꾸는 죽장수 : 혼을 담은 죽, 본죽 이야기』, 2005이진우 『죽 전문점 ‘본죽’ 김철호 사장』파이낸셜 뉴스, 2007.05.21주순구 『프랜차이즈 리딩브랜드-죽전문점 ‘본죽』이데일리, 2007.05. 09김상진『IMF이후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경복논총 Vol. 4, 2000유필화 외 『현대 마케팅론』 박영사 , 2005이명호외 『경영학으로의 초대』 박영사, 2004본(本)죽의 시사점과 후기, 참고문헌135

  • `놀부`와 `할머니`의 보쌈 비교
  • 원조 보쌈 프랜차이즈박천희 CEO원앤원㈜ 계열 브랜드1975년, 청계 8가의 소박한 보쌈집연혁기업소개업체소개업체분석1975.03 한식음식점 ‘할머니집’ 창업1998.03 ‘원앤원㈜’ 법인 설립03’ 한국유통대상 산업자원부 장관상 수상04’ 외식업계 최초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06’ 국가생산성대상 산업자원부 장관상 수상 10’ 2010한국프랜차이즈대상 중소기업청장상 3년 연속 수상1998.07 ‘원할머니 보쌈’ 상표 등록09’ 대한민국 로하스(LOHAS

  • 마케팅컨설팅보고서-완산골명가
  • 수진기업 : ㈜겨레가온데 마케팅전략 컨설팅 최종보고서2007. 11. 3.『전주콩나물국밥 프랜차이즈 “완산골명가”』 *㈜겨레가온데 현황외부환경 분석내부환경 분석SWOT/4P/STP 분석마케팅전략 수립결론CONTENTS**I. ㈜겨레가온데 현황개 요일반현황 재무현황제품현황마케팅현황**1. 개 요회사 소개 1998년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에 첫발을 디딘 ㈜겨레가온데는 2001년1월에 전주콩나물국밥 프랜차이즈 ‘완산골명가’ 프랜차이즈화를 위한 전

  • 신뢰마케팅의 현황과 불황기 신뢰마케팅 전략0
  • 론 생맥주를 담는 유리잔의 청결 상태, 생맥주 보관기기의 압력까지 21개 항목을 영업사원이 매달 꼼꼼히 점검해 합격한 업소에는 소비자들이 믿고 마실 수 있다는 품질인증을 해준다는 내용이다. 이상백 오비맥주 정책홍보팀 전무는 “생맥주의 특성상 점포마다 제각각인 맛과 품질을 균질화하기 위해 품질인증제를 도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 소비경기에 직격탁을 맞은 외식업계는 고객들을 직접 산지(産地)로 ‘모셔’ 품질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