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카후나빌(KAHUNAVILLE)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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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외식업이란
2. 외식업의 개요
3. 외식업의 성장 배경

제 2 장 본론

1. 카후나빌 소개
2. 카후나빌 비젼
3. 카후나빌 연혁 및 수상
4. 카후나빌 이벤트
5. 카후나빌 매장
6. 카후나빌 메뉴

제 3 장 결론

1. 2004년 상반기 결산 및 전망
2. 외식시장
3. 국내외식산업최근동향
4. 대형외식업체의2002년 동향
5. 2003년 경기 전망 및 외식업계 전망
6. 외식업의 발전 방향
7. 우리 외식업계가 해야할 해법과 방향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1. 외식산업이란

한자명 : 外食産業
영문명 : food service industry

음식업을 말한다. 음식점은 「생산=조리」와 「판매」가 일체화되어 있으며 노동집약적인 체질을 갖는다. 음식시장이 여가시간이나 여성취업자 의 증대로 성장함에 따라서 음식점 사이에 전통적인 경영에서의 탈피를 꾀할 움직임이 활발해져 가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체인 오퍼레이션 (chain operation) 기술을 배경으로 하여 일괄구입이나 일괄조리 등의 방법으로 「생업」에서 「기업」(=산업)에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다. http://ecodic.naver.com/ecodic.php?id=8366 네이버 용어사전


2. 외식업의 개요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어 사회, 경제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외식산업은 소비성산업으로 분류하던 과거의 정책에서 벗어나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차원에서 접근하지 않으면 안된다.

외식산업이란 말이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지고 있으나, 이미 1940~1950년대 미국에서는 산업화단계로 접어들어 다이닝아웃 산업(dining-out industry)또는 외식산업(food service industry)이라고 불리워졌으며, 일본에서는 1970년대부터 일반화된 용어이다.

1993년 7월 기준으로 우리 나라의 외식시장규모는 16조원에 이르고 있으며, 이분야의 종사자만도 1백만을 넘어서고 있어 사회, 경제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이 증대되고 있다(통계청, 도소매업조사보고서,1994).

최근들어 국내 외식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배경으로는 1980년대 개최된 국제적인 대규모행사와 이에 따른 관광산업의 발전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객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업계의 전략 또한 만만치 않아 신세대의 감각에 맞는 분위기 연출을 중시하는 점포의 태동과 해외 유명브랜드의 도입은 업계의 발전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 프랜차이즈전략연구소 유재은 대표

- http://ecodic.naver.com/ecodic.php?id=8366 네이버 용어사전

- http://www.kahunaville.co.kr/index2.htm 카후나빌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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