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론] 스타벅스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 요


2. 산업분석

- 외식산업의 성장과 음료산업

- 커피전문점 시장의 변화 추이

- 커피시장의 성공 요인


3. 자사 분석

- 스타벅스란?

- 스타벅스 기업소개

- 스타벅스의 기업윤리와 활동

- 스타벅스의 주요 제품

- 스타벅스의 마케팅 전략

4. 경쟁사 분석

- 커피빈

- 할리스

- 기타 경쟁사

6. SWOT 분석

7. 전 략

- 홍보전략

- 개선된 쿠폰제의 실시

- 중년 고객층의 확보

8. 결 론



9. 기타 자료들
본문내용
1. 개 요

우리나라 커피문화는 1970년대에는 인스턴트 커피가 대부분이었으나 80년대 들어 원두커피 전문점이 등장하면서 원두커피가 주류로 떠올랐다. 90년대 이후 들어온 원두커피에 우유를 타서 먹는(FLAVORED COFFEE) 서양식 커피 문화는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의 전성시대를 불러왔다.
최근 외국으로 유학가는 학생들과 해외여행을 한 사람들이 증가 하면서 일반 원두 커피점에 식상한 고객들은 에스프레소 커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또한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개성화 하는 추세로 커피업계에서는 세계적인 커피 체인업체인 스타벅스의 국내 OPEN을 계기로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의 선풍적인 붐이 형성되었으며, 동일 개념의 업체들이 체인점을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커피 전문점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이에 우리는 현재 선두 자리에 있는 스타벅스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업계 1위를 고수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려 한다.





2. 산업분석


1) 외식산업의 성장과 음료산업
21세기의 유망사업이자 유통업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1979년 후반기의 외식업 전문점이 도입되고, 1980년대는 본격적으로 햄버거, 국수, 치킨, 생맥주 등의 체인들의 출현을 통해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1986년 아시안 게임과 1988년 올림픽을 전후하여 해외 유명 브랜드의 국내 진출도 가속화되었다. 1990년에는 대전 엑스포와 1994년 한국방문의 해 등의 국제 행사를 치루면서 국내 외식산업은 연간 20%이상의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이면서 산업 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이와 같은 국내 상황도 선진국과

유사한 경향을 보이게 됨에 따라 외식산업이 성장산업으로 각광을 받게 되면서 이 분야에 대한 대기업의 신규참여가 두드러진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두드러진 양상을 보이고 있는 외식업 분야의 하나가 바로 음료 전문 산업이다. 이제까지는 음료산업을 보통 외식산업의 업장에서 사이드 메뉴 정도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고, 전문 음료 산업 또한 패밀리 레스토랑이나 전통 음식을 추구하는 여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커피 전문점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
  • 조사방법론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입니다. 이번에 “커피 전문점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조사를 하고자 이 설문을 준비했습니다. 바쁘시더라도 아래 질문사항에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자료는 본 연구를 위해서만 사용될 것입니다.※브랜드 커피숍에는 예를 들어 스타벅스, 커피빈, 엔젤인어스, 파스꾸찌 등 그 외 다수가 있습니다. 주로 사용하시는 특정 브랜드 커피숍을 정하시고 다음 문항을 읽

  • [외식산업론]해외 커피 브랜드와 국내 브랜드 비교 및 향후 발전방향
  • 스타벅스와 커피빈의 매출은 연평균 10%가량 늘어난 반면 이디야 할리스 엔제리너스 등은 50% 이상 급성장했다. 여기에다 사이더스HQ가 운영하는 카페베네가 사업 시작 1년 만에 매장 수 50개를 넘어서며 다크호스로 떠올랐다.그러나 2009년에 시행된 “간식시장에 대한 소비자 이용 행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커피 구매 행태를 알아보기 위한 조사에서 커피 구매 시 주로 이용하는 브랜드로 스타벅스가 40%에 육박하는 응답률을 보였으며, 응답자의 20%가

  • 한국 전통식품의 세계화 이슈에 대한 분석과 SWOT분석
  • 사업목적한식 외식, 한국문화 등 각계 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하여 한식세계화 추진의 공감대 확산 및 사업 효율 성 제고b.사업내용-전문가 의견수렴을 통한 한식 세계화의 적정성과 실행력 제고토록 운영-주요 국가의 현지 외식산업 현황파악을 통해 한식세계화 방향 정립음식문화전문가, 한식조리사, 식품영양전문가, 외식산업전문가, 브랜드 전문가, 홍보전문가, 관련 학자, 정부 등으로 구성(10인 이내)② 외국의 음식세계화전략 사례조사a.사업

  • [경영전략]국내백화점의 성공전략 및 발전방향-신세계 롯데현대 백화점
  • 조사보고(백화점), 대한상공회의소, 김인석지방중소형 백화점의 중간관리 축소 및 개선방안, storeland.co.kr, 김인석 백화점 마케팅전략과 고객충성도 강화방안, 월간마케팅(2001년 7월호), 이문규저 널유통저널 2002년 2,3,4월호물류매거진 2002년 4월호사이트현대백화점(http://home.e-hyundai.com/hyundai/company06history.html)신세계백화점(http://www.shinsegae.com/department/home/main.asp)롯데백화점(http://www.lotteshopping.com/guide/guided.jsp)유동근의 마케팅 스쿨(http://www.marketingsc

  • [조직혁신론] 남양유업의 조직구조와 개선방향
  • 조사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을 총괄하는 것은 본부 직속으로 파악이 되었다. 이는 현재 신성장동력으로 개발하고 있기 때문에 커피믹스 사업의 매출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전까지 회사 전체 관심이 집중되어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조직구조가 임시적인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이러한 조직구조의 향 후 개선방안에 대해서 챕터 Ⅲ에서 다루고자 한다.남양유업 조직구조 개선방안단기신제품이 주력제품으로 변화 - 메트릭스 조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