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경영론] 패스트푸트점 `KFC`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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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외식산업
1. 외식산업의 의의
2. 외식산업의 특징
3. 외식산업의 분류형태
4. 외식산업의 경영형태
5. 외식산업의 주방관리
6. 우리나라의 외식산업의 발달과정
7. 20세기와 21세기 외식산업 환경 비교
8. 외식산업의 전망

제 2장 KFC(Kentucky Fried Chicken)

제 1절 선정요인
1. 업체의 선정요인

제 2절 KFC
1. KFC
2. 조직도
3. 연혁
4. KFC Korea
5. KFC가 좋은 이유
6. 맛있는 KFC
7. 직원 채용 및 교육
8. 훼미리카드
9. 이벤트
10. 패스트푸트점 업계 매출액 및 점포수 현황
11. 경쟁사 분서
12. SWOT 분석
13. 소비자 분석
14. KFC의 현지마케팅과 문제점
15. 영업실적평가
16. 향후 마케팅 과제

제 3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외식산업

1. 외식산업의 의의
인간이 음식에 대한 욕구를 요리나 음료, 주류 등을 통해서 그 욕구를 직접 충족시키기 위한 인적서비스가 연출되어지고, 때로는 분위기가 있는 휴식공간까지 제공되어 생활에 새로운 활력을 얻게 해 주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외식산업이란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산업을 뜻하며 식사제공, 인적 서비스 제공, 분위기 연출, 식사와 관련한 편익제공 등을 상품으로 하는 사업’이다.

2. 외식산업의 특징

1) 입지의존성이 높은 산업
외식산업에서의 입지선정은 사업자가 결정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이며 좋은 입지는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필요조건 중의 하나다.
2) 노동집약적 성격을 가진 서비스산업
외식산업은 서비스의 한 부분으로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다. 일반적으로 제조업은 기술자본 집약적인 산업임에 반해 외식산업은 고도의 숙련을 요구하는 인적의존도가 높은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3) 체인화가 용이한 산업
체인화사업은 가맹점으로부터 메뉴개발, 인테리어, 점포입지 등에 따른 제반적인 업무를 지원받아 운영함으로서 막대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4) 시간과 장소적 제약을 받는 산업
장소적 제약이란 고객이 특정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서비스 조직으로 직접 오거나, 서비스 조직이 고객에게로 가야하기 때문에 수요자와 공급자가 비교적 가까운 장소에 입지를 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또한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의 특성으로 인하여 서비스배달 시스템이 지역적으로 광범위할 수가 없다. 그 결과 서비스 배달 시스템의 성패는 지리적으로 서비스 조직이 얼마나 가깝게 위치하느냐에 달려있어 시간적 제약도 존재한다.
5) 다품종 소량의 주문판매 산업
대부분 여러 종류의 음식을 주문에 의하여 그때그때 생각하여 판매한다. 갑자기 많은 주문이 들어왔을 때 생산능력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완성품 재고가 많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다.
6) 짧은 분배체인과 시간범위
타 상품에 비하여 분배체인과 시간범위가 비교적 짧아 같은 장소에서 보통 2시간 안에 또는 수분 이내에 상품이 생산, 판매되고 소비된다.
7) 자기연출과 무대연출 사업
고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 연구, 고객취향에 부응하는 새로운 인테리어 설치,
참고문헌
1. 교재
2. www.kfckorea.co.kr
3. 대한 양계 협회
4. www.brandmajor.com
5. www.brandstock.com
6. www.foodservise.co.kr
7. 조선일보
8. 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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