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사업론] 한국민속촌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머리말


Ⅰ.우리나라 관광 사업

→ 관광객 이용시설업


Ⅱ. 한국민속촌의 일반적 개요

1. 한국민속촌의 소개
2. 한국민속촌의 역사적ㆍ문화적 가치


Ⅲ. 한국민속촌의 관광자원 및 행사활동

1. 한국민속촌의 관광자원
2. 한국민속촌의 연중행사 소개
3. 인근 관광자원의 분포 및 특성


Ⅳ. 한국민속촌의 관광객 행동분석 및 통계


Ⅴ. 한국민속촌의 활성화 방안


Ⅵ.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한국민속촌은 사라져 가는 우리 조상의 슬기와 지혜가 스며있는 전통생활모습을 총체적으로 재현, 전시한 야외민속박물관으로 조성된 수집& 보존& 연구& 전시& 교육 &교류하는 민속박물관이자 한민족문화를 단시일 내에 보고, 듣고, 배우고, 즐기며, 한민족의 생활양식을 체험할 수 있는 관광지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기성세대들은 아늑한 고향의 정감과 향수를 느낄 수 있고,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우리 조상의 지혜와 슬기를 체험할 수 있으며, 외국 관광객들은 한국의 전통문화를 보고 느낄 수 있는 국제관광지이다. 12만명의 외국인 방문객이 찾아와서 우리의 문화유산과 역사를 배우는 장소로서 잘 알려져 있다.
한국민속촌은 그 자체만으로도 유인력을 창출할 수 있는 숙박시설ㆍ놀이공원ㆍ미술관등을 겸비하고 있으며, 위치도 경부고소도로변에 있어 수도권 시민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방대한 양의 문화적ㆍ역사적 유산을 가지고 있어 문화적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인근 1시간 권내에 많은 관광자원이 분포하고 있어 다른 관광자원과의 연계성 또한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외국인의 방문보다는 내국인방문객에 극히 편중되있으며, 타 민속촌에 비해서 너무 비싼 입장요금을 받고 있는 등 문제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우리는 이번 과제에서 현 한국 민속촌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Ⅰ. 우리나라의 관광사업


1961년 8월에 최초로 제정한 관광사업진흥법에서 여행알선업, 관광호텔업, 통역안내업, 관광휴양업, 토산품판매업, 관광교통업, 관광시설업 등 7개 업종을 관광사업으로 규정한 이후 인간의 관광형태의 변화에 맞추어 다양하게 발전하였다.

◎관광진흥법에 따른 우리 나라 관광사업의 분류

1. 여행업 ① 일반여행업 ② 국외여행업 ③ 국내여행업

2. 관광숙박업
가. 호텔업 ① 관광호텔업 - ⅰ) 종합관광호텔업 ⅱ) 일반관광호텔업
② 수상관광호텔업 ③ 한국전통호텔업 ④ 가족호텔업
나. 휴양콘도미니엄업

3. 관광객이용시설업
① 전문휴양업 ② 종합휴양업 ③ 자동차 야영장업 ④ 관광유람선업 ⑤ 관광공연장업 ⑥ 외국인전용 관광기념품판매업

4. 국제회의업 ① 국제회의시설업 ② 국제회의기획업

5. 유원시설업 ① 종합유원시설업 ② 일반유원시설업 ③ 기타유 원시설업

6. 관광편의시설업 ① 관광유흥음식점업 ② 외국인전용유흥음식점업 ③ 관광식당
참고문헌
1. 관광진흥법 시행령


2. 관광자원론, 박선희, 형설출판사, 2000


3. 관광적 가치면에서 본 한국민속촌에 관한 연구


4. 관광정책상으로 본 민속자원


5. 우리나라 관광객의 수요와 그 결정인자에 관한 연구


6. 전통문화 이해 증진을 위한 민속촌 현장학습 프로그램


7. 한국의 전통마을 한국문화체육부 수원서


8. 한국민속촌 홈페이지


9.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관광산업의 발전방안과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00
  • 한국관광산업의 발전방안과 국제경쟁력강화를 위한 전략00Ⅰ. 서 론 관광은 사람에게 편안함과 여유로움을 제공하며, 새로운 일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관광은 굴뚝없는 산업, 고부가 청정산업, 21세기 고성장산업으로, 관광산업은 각국의 관광산업도 확대일로에 있다. 그러나 세계관광시장의 활황에도 불구하고 한국관광은 총체적인 위기를 맞고 있다. 관광산업은 숙박 교통 음식 오락시설 토산품 판매장 등 많은 산업을 내

  •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교류현황,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관광개발, 관광학체계,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관광연구주제,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국제관광협력,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한일공무원 분석
  • 론적 접근을 하고 있음도 하나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4) 남북한의 통일을 대비한 관광지의 개발과 북한의 관광자원의 이용에 관한 논문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2. 일본의 특징Ⅵ. 한일관광(한국일본관광)과 국제관광협력1. 국제관광 공동 마케팅 협력방안2. 관광전문인력 교환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3. 정책적 협력방안1) 관광포럼의 결성2) 베세토의 관광루트화3) 자매결연 사업 확대4) 교통망 연계4. 관광시설의 공동 투자․

  • [관광리포트] 생태 관광의 현황에 대해서
  • 목 차Ⅰ. 생태관광의현황 -21. 생태학 -22. 생태관광 -23. 생태관광의 활성화 -34. 우리나라의 생태관광 -35. 우리나라의 생태관광 주요지역 -4Ⅱ. 생태관광의 문제점 -61. 한국의 경제성장과 환경문제의 대두 -62. 관광사업과 환경문제 -8Ⅲ. 그린투어리즘이란 -81.그린투어리즘(관광농원) 2. 그린투어리즘(관광농원)의 문제점 -83. 그린투어리즘관련 법적 제도적 측면의 문제점(농어촌정비법) -9Ⅳ. 결론 -10Ⅴ. 개선방안(내생각) -12Ⅵ. 요약정리 -12Ⅷ.

  • [국제관광론] 일본인의 특성에 맞는 관광상품 개발
  • 한국의 인바운드 관광현황.P. 152. 주요 관광시장 현황 분석.P. 163. 관광수입 감소의 원인.P. 174. 관광수입 감소 대책 및 외래관광자 관광지출 확대유도방안P. 18□ 일본의 한류

  • [관광,마케팅원론] 일본 관광객의 유치방안
  • Ⅰ 서 론1. 보고서 배경한국을 찾는 외래 관광객 시장은 일본시장, 아시아시장, 구미시장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일본은 한국 인바운드 시장에서 44% 가량의 비중을 차지한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시장은 한국과 같은 동양 문화권에 속해 있으면서 한국 인바운드 시장 중 약 23%의 비중을 차지한다. 구미시장은 일본시장이나 아시아시장과는 달리 소위 서양문화권에 속해 있는 시장으로서 한국 인바운드 시장 전체의 20%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이에 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