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인터넷 이용 확산이 문화 컨텐츠 산업의 시장구조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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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1.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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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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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절 문화 상품의 시장 구조와 특성
1. 문화 상품 시장의 구조
2. 문화상품 생산의 재원조달과 디지털 저작권
3. 문화상품과 규모의 경제
4. 국내 시장과 세계 시장
제 2 절 인터넷과 문화산업
1. 문화상품과 인터넷
2. 인터넷과 세계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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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절 문화 상품의 시장 구조와 특성
1. 문화 상품 시장의 구조
일반적으로 문화 상품 시장의 구조는 독점적 경쟁 시장(monopolistic competition market)으로 간주될 수 있다. 독점적 경쟁 시장의 특징을 간략히 서술하면, 이 시장에서는 진입 장벽이 낮아 다수의 생산자들이 활동하고 있고, 이들은 차별화된 그러나 어느 정도 서로 대체가 가능한 동종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예를 들어 음악적인 아이디어 하나로 음반시장에 뛰어들어 성공하고 실패하는 다수의 대중음악인들을 상정해 보자. 음반 시장에의 진입 장벽은 비교적 낮아서 음악적인 아이디어 하나로도 시작할 수 있고, 한 사람의 대중 가수가 낸 음반에는 그와 유사한 ― 말하자면 동종 장르의 ― 음반이 있게 마련이다. 그렇지만 대중가수 각자는 차별화된 특색 ― 보기에 따라서는 대단히 미세한 차이 ― 을 지닌 노래를 시장에 내어놓고 있다. 이런 차별화는 법적으로 강제된 것이기도 한데 기존에 알려진 것과 똑 같은 노래가 시장에 나온다면 표절시비를 논외로 하더라도 저작권 관련 소송과 같은 법적 분쟁에 휘말리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음반 시장은 독점적 경쟁 시장의 모습을 띄고 있다.
<표 2-1>은 국내 음반시장에 진출해 있는 업체의 수를 보여주고 있다. 비디오와 음반을 겸하여 출시하고 있는 업체의 규모는 비교적 크다고 생각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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