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인터넷 이용 확산이 문화 컨텐츠 산업의 시장구조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절 문화 상품의 시장 구조와 특성

1. 문화 상품 시장의 구조

2. 문화상품 생산의 재원조달과 디지털 저작권

3. 문화상품과 규모의 경제

4. 국내 시장과 세계 시장

제 2 절 인터넷과 문화산업

1. 문화상품과 인터넷

2. 인터넷과 세계화
본문내용
제 1 절 문화 상품의 시장 구조와 특성
1. 문화 상품 시장의 구조
일반적으로 문화 상품 시장의 구조는 독점적 경쟁 시장(monopolistic competition market)으로 간주될 수 있다. 독점적 경쟁 시장의 특징을 간략히 서술하면, 이 시장에서는 진입 장벽이 낮아 다수의 생산자들이 활동하고 있고, 이들은 차별화된 그러나 어느 정도 서로 대체가 가능한 동종 상품을 생산하고 있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예를 들어 음악적인 아이디어 하나로 음반시장에 뛰어들어 성공하고 실패하는 다수의 대중음악인들을 상정해 보자. 음반 시장에의 진입 장벽은 비교적 낮아서 음악적인 아이디어 하나로도 시작할 수 있고, 한 사람의 대중 가수가 낸 음반에는 그와 유사한 ― 말하자면 동종 장르의 ― 음반이 있게 마련이다. 그렇지만 대중가수 각자는 차별화된 특색 ― 보기에 따라서는 대단히 미세한 차이 ― 을 지닌 노래를 시장에 내어놓고 있다. 이런 차별화는 법적으로 강제된 것이기도 한데 기존에 알려진 것과 똑 같은 노래가 시장에 나온다면 표절시비를 논외로 하더라도 저작권 관련 소송과 같은 법적 분쟁에 휘말리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음반 시장은 독점적 경쟁 시장의 모습을 띄고 있다.
<표 2-1>은 국내 음반시장에 진출해 있는 업체의 수를 보여주고 있다. 비디오와 음반을 겸하여 출시하고 있는 업체의 규모는 비교적 크다고 생각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EC][미국][일본][독일]미국의 전자상거래(EC), 일본의 전자상거래(EC), 독일의 전자상거래(EC), 영국의 전자상거래(EC), 오스트레일리아(호주)의 전자상거래(EC), 캐나다의 전자상거래(EC) 분석
  • 인터넷 접속에 투자하고 있다3) 인터넷 접속과 함께, 네트워크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전자상거래의 미래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2. 방 네트워킹/표준1) 정보화2) 산업간의 장애 요인3) 문화적 적응력참고문헌Ⅰ. 개요전자상거래가 세계적으로 발전해 감에 따라, 배달 채널의 변화는 기업의 국제 시장에서의 비교 경쟁 우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궁극적으로 다음과 같은 요소들이 전자상거래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무역

  • 디지털시대의 출판 퓨전화 경향과 미래형 출판 전망
  • 산업적 그리고 문화․사회적인 방안들에 대한 논의가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점을 맞이하고 있다. 이는 15세기의 구텐베르크가 인쇄출판의 확대를 가져왔다면, 전자책은 새로운 디지털 출판의 확대를 이끌어올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동안 전자책이 기존의 출판산업에 영향을 줄만큼 수익구조의 확보를 위한 시장을 형성할 수 없었기 때문에 출판인들은 전자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지 않았으며, 하나의 사업모델로 인식하기보다는 새로운

  • [청소년교육] 청소년과 온라인게임
  • 인터넷 강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명성과 함께 온라인게임시장의 확대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은 상상하기 힘들 정도이다. 1998년 PC방의 보급과 스타크레프트라는 게임의 확산은 국내에서 인터넷을 생활화하는데 일조하였다. 게임이용자들은 게임 속 캐릭터로 분장하는 경연대회를 열고, 각종 게임대회 및 e-sport의 활성화 등 온라인 게임이 단순한 오락의 차원을 넘어 우리 사회의 문화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국내 온라인

  • 전자상거래 레포트
  • 산업구조 및 사회문화 등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에서 철저한 시장분석과 전략설정을 통하여 인터넷이 제공하는 새로운 무역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전자상거래는 현재 초보단계에 있으며 전자상거래가 보다 본격적으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인증, 보안, 지불시스템 등 다양한 문제가 해소되어야 한다. 이러한 기술적제도적 문제점이 해결될 경우 전자상거래는 세계화, 정보화 및 지식집약화의 시대로 일컬어

  •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조직 국민은행 역사 국민은행 _¡ 우리은행 역사
  • 영향(2) 기업역사의 영향(3) 기술의 영향Ⅵ 은행3사의 조직문화와 혁신 541. 조직문화2. 혁신 Ⅶ 결론 -58I. 서론우리조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3대 은행을 조사하였다. 우리가 은행 산업을 선택한 이유는 최근 들어서 언론에서 다뤄지고 있는 이슈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가 바로 은행들 간의 치열한 경쟁체제 돌입이기 때문이다. 금융업 특히 은행업은 다른 산업에 미치는 그 영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