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가 무엇인지 장단점과 같이 설명하고 본인이 가설을 설정하여 각 조사 설계를 작성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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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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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2.실험연구의 개념
3.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의 개념
4.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의 특징
5.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의 장단점
6.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 가설을 설정 및 설계
7.참고 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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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살바도르 뇌교육 전담 교원 양성 교육을 실시한 후 국제뇌교육협회와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효과를 측정하였다. 첫째는 교원양성교육 이수율이고, 둘째 교육 만족도를 지표로 하였다. 교육양성이수율은 교육 전 참가자 수와 교육 기간 동안 수업의 80% 이상을 출석한 참가자 수를 비교하여 산출하였다. 교육 만족도는 자체 제작한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교원양성교육 이수율의 목표치는 90%이상이었고 만족도 목표치는 5점 만점에 4점 이상으로 설정하였다. 교원양성 교육 대상은 4개 학교 교사 총79명이었다. 교원만족도 설문 조사는 교육종료 직후인 2012년 11월20~21일에 걸쳐 이루어졌다.
평가 결과 어떠했을까? 교원양성 교육 이수율은 총 79명 가운데 74명이 이수했다. 이수율 93.7%로 처음 설정했던 90%이상을 달성했다. 교육만족에 관한 종합 평가점수는 4.9점으로 목표치로 설정했던 4점 이상을 달성했다. 전담 교원들이 뇌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가 매우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연구팀은 엘살바도르 뇌교육 효과를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분석했다.
특히 교육에 참여하는 여부가 의무사항이나 강제사항이 아닌 상황에서 93.7%의 참여율을 보인 것을 뇌교육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참여 교원들이 인정하고 있다고 해도 될 것이다.
"연구자들이 현지에서 경험한 바로는 시간약속과 계획이 잘 지켜지지 않고 잦은 변경사항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환경에서 거의 매일 일과 중에 열렸던 교원양성 교육에 참여율이 90%이 넘었다는 것은 매우 놀라운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글로벌사이버대학 관계자는 이렇게 설명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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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두승, 「사회복지조사론」, 다산출판사, 2000
김경동 이온죽, 「사회조사연구방법」, 서울: 박영사
최영주 역, 「실험심리학」서울: 성원사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9
차배근, 「사회과학 연구방법」, 서울: 세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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