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가 무엇인지 장단점과 같이 설명하고 본인이 가설을 설정하여 각 조사 설계를 작성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실험연구의 개념
3.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의 개념
4.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의 특징
5.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의 장단점
6.통제집단 사전사후 검사설계 가설을 설정 및 설계
7.참고 자료
본문내용
엘살바도르 뇌교육 전담 교원 양성 교육을 실시한 후 국제뇌교육협회와 글로벌사이버대학교는 효과를 측정하였다. 첫째는 교원양성교육 이수율이고, 둘째 교육 만족도를 지표로 하였다. 교육양성이수율은 교육 전 참가자 수와 교육 기간 동안 수업의 80% 이상을 출석한 참가자 수를 비교하여 산출하였다. 교육 만족도는 자체 제작한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교원양성교육 이수율의 목표치는 90%이상이었고 만족도 목표치는 5점 만점에 4점 이상으로 설정하였다. 교원양성 교육 대상은 4개 학교 교사 총79명이었다. 교원만족도 설문 조사는 교육종료 직후인 2012년 11월20~21일에 걸쳐 이루어졌다.
평가 결과 어떠했을까? 교원양성 교육 이수율은 총 79명 가운데 74명이 이수했다. 이수율 93.7%로 처음 설정했던 90%이상을 달성했다. 교육만족에 관한 종합 평가점수는 4.9점으로 목표치로 설정했던 4점 이상을 달성했다. 전담 교원들이 뇌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와 만족도가 매우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글로벌사이버대학교 연구팀은 엘살바도르 뇌교육 효과를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분석했다.
특히 교육에 참여하는 여부가 의무사항이나 강제사항이 아닌 상황에서 93.7%의 참여율을 보인 것을 뇌교육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참여 교원들이 인정하고 있다고 해도 될 것이다.
"연구자들이 현지에서 경험한 바로는 시간약속과 계획이 잘 지켜지지 않고 잦은 변경사항이 발생하였다. 이러한 환경에서 거의 매일 일과 중에 열렸던 교원양성 교육에 참여율이 90%이 넘었다는 것은 매우 놀라운 결과라고 할 수 있다. "
글로벌사이버대학 관계자는 이렇게 설명했다.
참고문헌
홍두승, 「사회복지조사론」, 다산출판사, 2000
김경동 이온죽, 「사회조사연구방법」, 서울: 박영사
최영주 역, 「실험심리학」서울: 성원사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나눔의 집, 2009
차배근, 「사회과학 연구방법」, 서울: 세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특수교육 연구방법
  •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사용하는 연구에서 자료 수집도구가 되는 관찰연구에서 타당도에 대한 위협이 있다.마) 통계적 회귀 - 연구자가 대상자를 극단의 집단(정상분포곡선에서 양쪽 끝에 있는 아동)을 사용할 때 발생한다.바) 차별적 선택 - 만약 다른 특성을 가진 대상자들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있다면, 이때 종속변인에 대한 수행의 차이는 본질적으로 처치나 독립변인에 기인되는 것이 아니라 집단 차에 기인되는 것이다. 준실험설계는 무선

  • IE기법분석 및 생산혁신전문가 과정(379페이지)
  • 설정)금형계획과 설계치공구 계획 설계설비계획Layout계획치공구, 금형의 제작양산시험 생산작업지도서 작성과 생산개시에 따른 지도훈련작업개시비용, 예산의 입안과 통제품질규격, 검사기준의 설정사후 생산기술 활동생산상의 문제점 해결설계 변경에 따른 기술적 처리금형, 치공구, 설비의 개조나 보수유지원가절감을 위한 각종개선활동작업계획, 표준시간 등 각종표준에 대한 유지 및 개정*생산에옮김v사후생산기술활동사전생산

  • [영남대] 인터넷과윤리 연습문제와 타이핑 입니다.★
  • 통제권개인정보의 요건살아있는 개인의 정보 •사자(死者)의 개인정보가 후손에 대한 식별에 이용될 경우 후손의 개인정보 될 수 있음 •정보주체가 자기 정보를 통제 가능 •당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 •식별성이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본인 식별이 가능한 정보 •정보통신서비스를 이용하는 개인정보만을 국한하지는 않음개인정보의 유형관리주체별 -공공개인정보(각종 법규근거)

  • 남성문화연구 -대안문화
  • 설명들에 구애받고 성경을 의심할 필요는 없단다. 모든 일에는 그 일을 보는 여러 관점들이 존재해. 심지어 무한대의 관점도 상상할 수 있지. 막스 베버가 설정한 프로테스탄티즘 윤리 강령설은 또 다른 학자의 다른 관점에 의해서 얼마든지 부정될 수 있는 하나의 관점에 불과하단다. 사랑이가 여러가지 생각이 많은 것을 알아. 무한대의 생각들이 사춘기에는 머릿속에 스쳐가지. 하지만 성경이 말씀하는 하나님의 진리에 선다면 그 어떤 관점에도 현혹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설계, 조사, 평가, 준비하는 것• 교사들이 수업실제에 대해 서로에 대해 가르치는 것○ Rosenholtz(1989): 테네시주의 초등학교를 조사하여, 훌륭한 학습이 이루어진 학교들의 특성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 교사들은 교수목적을 공유하고 있다.- 교사들은 서로 협력하고 있다.- 교사들 사이에는 지속적인 배우고 성장하고 있다는 기풍이 배어 있다. - 교사들은 전문적 지식(technical knowledge)과 교수실제(instructional practice)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다. - 교사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