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의 조직구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6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론
1. 한국전력공사를 선정한 이유
2. 한국전력공사 소개
Ⅱ. 본론
1. 한국전력공사 조직구조의 결정요인 파악
2. 한국전력공사 조직구조의 구성요소 파악
3. 한국전력공사의 현재 조직구조
Ⅲ. 결론
1. 요약
2. 결론
3. 개선안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한국전력공사를 선정한 이유
지난해 9월 15일 대정전 사태가 일어났다. 자칫 블랙아웃 사태로 번질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한국 전력 거래소에서 고의로 전국 각 지역의 전기를 돌아가면서 차단하는 순환정전으로 더 큰 사고를 막았다. 그러나 이는 전국적으로 엄청난 피해를 가져왔다. 자체 발전시설을 갖지 못한 전국 중소기업 4,500 곳에서 300억의 웃도는 피해가 발생했으며 가정집, 병원, 은행, 음식점 등 거의 모든 곳이 정전되고 심지어는 군부대에서도 정전이 일어나면서 집계하기 어려울 정도로 피해가 발생했다.
위 사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전력 산업은 국민의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국가 공공사업으로서, 가장 우선시 관리감독하고 또 각종 장애와 위험요소로부터 국민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정전사태에서 나타났듯이 비효율적이고 방만하게 운영되고 있어 자칫하면 전국민의 생활에 걸쳐 큰 위협을 낳을 수 있다.
그런가 하면 2012년 2월, 한국전력공사에서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조직개편을 단행한 바 있다. 이는 앞서 설명했던, 지난해 대규모 정전 사태 같은 대형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것이어서 그 의의가 크다. 더욱이 오랜 역사와 더불어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이 고객인 만큼 방대하고 거대한 규모의 기업으로서 한전의 이러한 조직개편은 눈여겨볼만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우리나라 전력의 공급을 유일하게 책임지고 있는 만큼 과연 한전이 조직 구조 개편을 통한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할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A조는 한국전력공사가 새로이 조직 개편을 통해 조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전을 선정하여 조사하게 되었다. 최만기 모형을 활용하여 한전의 조직구조 결정요인(ASSETCuP)과 구성요소(복잡성, 공식화, 집권화)를 살펴보며 현재 한국전력공사의 조직도와 적합이 되는지 확인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최만기, 김영복 [조직설계-이론과 실제-]
한국전력공사 홈페이지 (http://www.kepco.co.kr/)
조직개편 관련 기사
- 에너지경제 (http://ekn.kr/news/articleView.html?idxno=75393)
- 중앙일보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7289455&ctg=1105)
- 아시아투데이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7178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의 개발(갭분석, SWOT분석, 제품포트폴리오분석)
- [국제경영] 글로벌 SPA 브랜드 `H&M` 생산 프로세스와 경영전략
- 스타벅스(Starbucks)의 한국, 일본, 중국 진출 사례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