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사례] 교촌치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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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12.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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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외식산업이란?
2. 외식산업의 특성
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배경
4. 외식산업시장의 전망
5. 외식산업의 성공사례
6. 외식산업의 실패사례
7. 체인경영의 장점과 단점
8. 우리나라 치킨시장의 추이
9. 교촌이 걸어온길
10. 교촌의 조직도
11. 교촌치킨의 활동내용과 매출
12. 교촌 브랜드 소개
13. 교촌치킨의 메뉴 소개
14. 교촌치킨의 SWOT분석
15. 교촌의 경쟁사 BBQ에 대해서
16. 교촌치킨과 BBQ치킨의 비교분석
17. 교촌치킨 대리점 개설절차
18. 교촌치킨의 대리점 지원사항
본문내용
1. 외식산업이란?
음식을 단순히 만들어 제공한다는 개념에서 음식의 제공과 서비스의 제공,분위기의 연출 및
이와 관련된 편의제공 등을 상품으로 제공하는 보다 발전된 개념으로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함께 추구하는 복합산업을 외식산업이라 한다.

● 소비자의 외식행동에 일정한 시설과 식음료 상품을 갖추고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영업행위이다.
● 식음료, 인적서비스, 공간연출 등을 공격으로 한다.
● 식품제조업, 소매업, 서비스가 중추를 이루는 서비스 산업적 성격이 강한 복합산업이다.
● 셀프서비스 방식의 도입으로 운영의 간소화를 기하며 메뉴의 통일과 대규모의 체인전개 등을 특징으로 하는 서비스산업이다.
● 매뉴얼화, 접객서비스의 균일화, 점포의 체인화(음식업의 대형화)

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배경
첫째,경제적 요인으로서 국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가처분 소득과 생활수준의 향상이 외식의 기회를 증대시키고 있다.
둘째,사회적 요인으로서 대량생산, 대량판매에 뒤이어 대중소비 사회가 정착되고 있으며 쇠자의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변화, 가치관의 변화, 소비의 식구조의 변화가 일고있다.
셋째,문화적 요인으로서 간편식 위주의 패스트푸드 수요의 증가와 식생활 패턴의 서구화 현상으로 변하였다.
넷째,공급측면에서 컴퓨터와 주방기기의 현대화 등 기술적 환경변화 요인은 외식산업을 공업화, 산업화시키는 계기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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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문적으로 프랜차이즈를 오픈할 예정에 있는 사람에게는 부족한 자료인듯.
  • roya***
    (2007.08.01 17:3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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