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영업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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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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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선정이유
2. 기업 소개
3. 마케팅전략
4. 마케팅 분석 Tool
5. 현대카드의 성과
6. 결론
- 본문내용
-
1. 사례선정이유
현대카드는 2001년 후반 다이너스카드코리아를 인수하며 카드시장에 진출했으며, 당시 국내 카드시장은 은행계를 비롯한 전문계 카드사에서 출시된 500여종의 카드, 제휴까지 합하면 무려 5000여종의 카드로 이미 과포화된 레드오션이었다. 2002년 현대카드의 시장점유율은 1.9%에 불과하였지만, 꾸준히 성장하여 2012년 현재 15.5%에 도달하였고 현재 현대카드는 업계 최고의 브랜드 파워를 지닌 기업으로서 우수한 자산건전성 및 높은 회원 충성도를 나타낸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하고 있고 30일 이상 연체율이 0.6%에 불과하며 1인당 사용금액은 81만원 정도로 업계 최고의 1인당 사용금액을 자랑한다. 신용판매업계의 후발주자였던 현대카드가 이처럼 놀라운 속도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은 과학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능력으로서, 현대카드만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에 대해 탐구하고자 사례를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 소개
● 1967년 세계 최초의 신용카드인 다이너스카드 국내 상륙 (대리점 : 한국관광공사)
● 2001년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사 편입, 사명 변경 : (주)현대카드
● 2003년 현대카드M 출시, 3000억 원 후순위 CB발행, 3100억 원 유상증자,
● 2004년 신용카드 부분 서비스품질지수1위,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신용카드부분1위
● 2005년 GE와 전략적 제휴
● 2006년 S&P 신용등급 BBB 획득, 국가고객만족도 신용카드부문 1위
● 2007년 한국윤리경영대상, 슈퍼세이브출시, 현대카드 V 출시
● 2008년 3년 연속 국가고객만족도(NCSI) 1위, The Red카드 출시, 3분기 813억 원의 최대 이익
● 2010년 한국신용평가원 신용등급 AA+ 상향, 피치(Fitch) 신용등급 BBB+ 상향
● 2011년 시장 점유율 12.0%, 당기순이익 3529억원 달성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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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hyundaicard.com
privia.hyundaicard.com
www.seri.org
economy.hankooki.com
www.hankyung.com
www.moneytoday.co.kr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13&aid=0002030153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10330000543
http://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95648
현대카드처럼 마케팅 하라. - 추성엽, 토네이도, 2009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 노희운, 형설라이프, 2009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디자인 + 마케팅 - 이장우, 21세기북스, 2007
시장 후발주자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 현대카드 M - 김상호, emars, 2005
http://cafe.naver.com/09hym.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45&
http://blog.naver.com/kkyy20455?Redirect=Log&logNo=68677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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