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게임 산업 현황과 국제 시장 진출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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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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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용어의 개념 및 게임 산업의 특징
Ⅲ.게임 산업의 현황
Ⅳ.시사점 및 개선방안
Ⅴ.결론-요약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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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높은 무역의존도와 수출 지향적 경제를 갖춘 한국은 경제적 가치 창출이 크고 지속 가능한 수출 사업을 발굴하는 것을 끊임없는 과제로 갖는다. 한국은 ‘정보통신 기술 강국’으로 알려지며 관련 기술의 전문성을 전 세계로부터 인정받고 있고 한류, K-Pop, 가수 싸이의 해외 성공에서 볼 수 있듯이 문화라는 영역에서도 인지도를 점점 높여가고 있다. 이를 감안했을 때 정보통신과 문화라는 두 영역 모두에 수렴한 게임 산업, 그 중에서도 특히 온라인게임과 모바일 게임 산업은 한국의 수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산업으로 보인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행한 ‘2012년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게임 산업은 전년 대비 48.1% 증가한 23억 7807만 달러를 수출했다. 수입은 15.5% 감소해 2억 498만 달러로 무역수지 폭은 전년 14억 달러보다 확대된 22억 달러에 이른다. 게임 산업의 전체규모는 2011년 기준 9~10조원으로, 특히 수출은 2조원을 넘겼으며, 수출액이 대부분 흑자를 기록하고 전체 무역수지 흑자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매우 크며 고용 규모 역시 10만 명 정도로 매우 큰 편에 속한다. 그리고 이러한 게임 산업의 규모와 비중은 점차적으로 확대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과연 이 현상이 일시적인 열광에 불과한 것인지, 아니면 비교우위를 통해 글로벌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우리나라의 한 가지 전략적인 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건인지 하는 문제는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따라서 우리는 한국과 해외 온라인 산업의 현황, 인프라 및 기술, 비교우위, 게임 산업에서의 새로운 트렌드, 해외진출방안과 같은 구체적인 부분을 분석하여 게임 산업의 새로운 한국 수출 동력으로서의 적합성을 고찰해보려고 하였다. 조사 이전에 수집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게임 산업이 한국 무역산업 발전에 매우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게임 산업의 수출 확대로 얻을 수 있는 국민 경제의 효과가 매우 크다는 잠정적인 가설을 세우게 되었다. 도출내용은 주로 비교우위 원리에 기초하여 기술하였고, 이를 위해 중국을 비롯한 해외시장 분야와의 비교연구를 도입하였다. 또한 게임 산업으로 한데 묶어 조사하기 보다는, 게임의 다양한 플랫폼별로 갖는 특성과 추세를 서로 구분하여 조사하는 방법을 선택하였다. 덧붙여 게임 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과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게임 산업이 어떻게 확장되어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보려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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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권 게임시장의 규모 및 전망(2011)』, 한국콘텐츠연구원
『중국 온라인 게임산업 발전 방향 모색(2011)』, 한국게임학회, 소뢰 외 4명
『대한민국 게임백서 요약문(2012)』, 한국콘텐츠진흥원
『중국, 전 세계 게임시장의 메카되나(2012)』, KOTRA
박춘섭,「중국의 온라인 게임 시장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2005
이수희,「온라인게임 산업의 중국시장 경쟁전략」, 2009
김성철,「인터넷 기반 뉴미디어 벤처의 해외시장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성과」, 2010
김성철,「모바일 게임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전략」, 2011
류지수,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의 해외시장 진입전략」, 2009
「게임산업의 분야별 성장성 및 전략적 시사점」, 2010, 산은경제연구소
「국내 게임산업 동향 및 발전방안」, 2010, 산은경제연구소
김지선, 「한국MMORPG의 현지화에 관한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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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태 외1명,「문화적 환경의 차이를 고려한 게임 현지화 연구」,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2012. 9)
권대호, 「한국 온라인 FPS게임 현지화에 관한 연구」, 2012
함진호, 「게임 컨텐츠의 현지화가 구매의도, 이용의도 및 선호도에 끼치는 영향」, 2009
KOCCA 포커스, 한국콘텐츠 진흥원, 2011
기타참고자료
<2011년 中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는 크지만...(2011)>, MUD4U, 전혜원 기자
<한중 합작게임사 철수..퍼블리싱 ‘대세’(2010)>, 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리니지 中 유통업자 변경…또 대박날까(2011)>, Moneyweek, 김부원기자
<엔씨소프트, '황금어장' 중국에 재도전(2012)>, inews, 허준기자
<중국에서 날개 단 넥슨, 1분기에만 매출 4,000억 넘었다(2012)>, GameDonga, 김한준기자
<컴투스·게임빌, '모바일 게임' 2강 체제 굳힌다(2012)>, inews24, 이부연기자
<국내 게임업계 “니하오~ 13억 시장”(2012)>, 블로터닷넷, 오원석기자
<게임빌이 일본에 이어 중국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다(2012)>, 플레이포럼
<컴투스 '몽키배틀', 한국 이어 중국 앱스토어 석권(2012)>, inews24, 이부연기자
<국민게임 애니팡, 캔디팡 탄생 스토리> 이데일리. 2012
<엠게임과 YNK코리아, 한빛소프트 등 온라인 게임 개발사로서 입지를 구축한 기업들..> 스포츠월드 2012
<한중 합작게임사 철수..퍼블리싱 ‘대세’>, 2010, 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10조 앞둔 중국 게임시장, 크파+던파 20% 육박(2012)>, thisisgame, 정현기기자
<크파, 중국 대박의 비결(2012)>, gameabout, 이덕규기자
한국 위키피디아 http://ko.wikipedia.org
중국 최대 게임커뮤니티 사이트 17173.COM
엔씨소프트 공식 홈페이지 http://kr.ncsoft.com
네오플 공식 홈페이지 http://www.neople.co.kr
네오플 공식 블로그<네오플로그>http://neoplog.blog.me/50032409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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