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프랜차이즈 `버거킹`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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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외식산업의 정의
2. 외식산업의 특성
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과정

본론

4. 회사 선정 동기
5. 회사 소개
1> 회사 개요
2> 버거킹의 역사 : 해외 & 우리나라
3> 버거킹의 기업 문화
4> 회사 차별화 전략
5> QSC 추구 (품질관리, 서비스, 위생)
6> 향후 계획
6. 회사 조직
1> CEO 소개 및 경영 이념
2> 직원 구성 및 교육, 복리후생
3> 현재의 전국 점포 분포 현황
7. 주력메뉴 소개
1> 와퍼(whopper) 소개
2> 세트 메뉴 소개
8. 회사 매출 (지난 몇 년간의 매출 추이 변화)
9. SWOT 분석
10. 현장 방문 현황 (서울 선릉점, 신촌점)

결론

11. 결론및시사점
본문내용
2. 외식산업의 특성
1> 입지의존성이 높은 산업
외식산업에서의 입지선정은 사업자가 결정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 과정이며 좋은 입지는 성공적인 사업을 위한 필요조건중의 하나다.
2> 노동집약적 성격을 가진 서비스산업
외식산업은 서비스의 한 부분으로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다. 일반적으로 제조업은 기술자본 집약적인 산업임에 반해 외식산업은 고도의 숙련을 요구하는 인적의존도가 높은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3> 체인화가 용이한 산업
외식산업에서 성공한 기업이라면 쉽게 체인화 사업을 시도할수 있다. 체인화사업은 가맹점으로부터 메뉴개발, 인테리어, 점포입지 등에 따른 제반적인 업무를 지원받아 운영함으로서 막대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4> 시간과 장소적 제약을 받는산업
외식산업은 서비스의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적, 장소적 제약이 존재한다. 또한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것은 서비스의 소비행위가 발생할 때 서비스의 제공자가 함께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5> 다품종 소량의 주문판매 산업
한두 가지의 음식만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여러 종류의 음식을 주문에 의하여 그때그때 생산하여 판매한다.
6> 짧은 분배체인과 시간범위
타 상품에 비하여 분배체인과 시간범위가 비교적 짧아 같은 장소에서 보통 2시간 안에 또는 수분 이내에 상품이 생산, 판매되고 소비된다.
참고문헌
한올출판사 <외식산업론>
http://www.doosan.com
http://www.doosancorp.com
http://www.burgerking.co.kr
http://doosan.hr-dept.co.kr
야후 검색 기사 인용
( 파이낸셜 뉴스, 국민일보 등)
2002년 식품 유통 연감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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