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팬덤 문화 실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2. 팬클럽 문화와 청소년 문화의 상관성

제2장 본 론
1. 팬덤 문화의 시작과 원천
(1) 19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로 체계화되기 시작한 팬덤 문화
(2) HOT이후 -점점 규모가 커지고 있는 팬덤문화
(3) 2000년 이후
(4) 2000년대 이후 그리고 현재

2. 10대 청소년들의 팬덤 문화 실태 설문조사 및 분석
1) 조사의 개요
2) 설문 조사의 방법
3) 분석
(1) 인구통계학적 요소
(2) 특정 가수의 호감과 팬클럽 활동과의 관계
(2-1) 팬클럽 활동에 관한 심층적 조사1
(2-2) 팬클럽 활동에 관한 심층적 조사2
(2-3) 팬클럽 활동에 관한 심층적 조사3
(3) 팬덤 문화의 긍정적 요소 조사
(3-1) 팬덤 문화의 부정적 요소 조사
(4) 팬 활동의 변화 요소 조사
(5) 팬 활동의 바람직 하지 않은 예 조사

제3장 결 론

1.결론 및 시사점
2.조사의 한계점
3.참고문헌

본문내용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요즘은 K-POP시대라고 해서 여기저기서 뜨겁다. 그래서 인지 아이돌도 많이 나오는 현상이고 오디션 프로그램도 많이 생겨났다. 슈퍼스타-K, K-POP스타, 위대한 탄생, 등등 이런 오디션 프로그램으로 스타가 되려고 하는 사람들도 많이 생겨났다. 이런 현상이 팬덤 문화라는 기초에서 비롯된 것이라 볼 수 있다.
팬덤은 1992년 ‘서태지와 아이들’데뷔 이후 한국사회에서 본격적으로 의미를 얻게 된 사회문화적 현상이다. 90년대 후반이후 현재까지 10대, 20대 여성들을 중심으로 적극적으로 향유되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팬덤’이라는 말은 2000년 이후부터 주목받게 되었다. 그 이전까지 아이돌 스타에 대한 열광은 이들이 다수가 생물학적 ‘여성’이라는 사실과 결부되어 ‘오빠부대’, ‘빠순이’ 등이라 불리며 부정적이며 문제적인 현상으로 다루어졌다. 하지만 요즘은 긍정적인 면도 자리 잡고 있다.
팬덤은 1992년 이후 청소년들의 하위문화로써 자리를 잡아 갔으며 2000년대 이후로 청소년들의 주문화가 되었다. 팬덤 문화 초기에는 단순히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나 연예인에게 환호하고 좋아하는 것에 이르렀다면 현재의 팬덤 문화는 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활동을 하기도 한다. 그 영향에 대한 팬덤 문화의 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90년대 이후부터 형성된 팬덤 문화가 현재는 어떻게 정착되었는지 알아보고 현재 청소년들의 팬덤문화의 실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팬 커뮤니티의 공동체 의식이 동일시, 신뢰, 그리고 자발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 : 소녀시대 팬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 홍종필 세종대 대학원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 : '2세대' 아이돌 팬덤의 문화실천의 특징 및 함의 / 정민우 ; 이나영/ 미디어, 젠더&문화.12호 (2009년 10월)
(빠순이 오빠부대 문화운동가? 서태지 팬덤이야기 [여성과 사회] /제13호 /이승현, 박정애/2001)
네이버지식백과 -두산백과
서태지를 읽으면 문화가 보인다- 강명석 외 -한솔미디어1995
네이버 블로그 http://lovehanwha.com/90148155137
동아경제 http://news.dong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영상매체와 팬클럽
  • 청소년들을 위해 매니지먼트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팬클럽이 관리되면서, 전국적 조직이 결성되어 가수의 인기를 주도하는 이익집단으로 변모됐는데 전체 회장을 필두로 각 시․도 조직책은 물론이고 하이텔, 나우누리 등 각 통신상의 책임자까지 갖추고 더욱더 조직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였다. 현재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펜클럽이 출현하고 있다. Ⅱ장. 관련이론1. 팬클럽의 형성과 특성문화 상품과 스타에 대한 소비 현상

  • 매체 경쟁시대의 청소년 매체 환경
  • 청소년들(수용자)이 스타를 닮는 것이 아니라, 스타가 청소년들을 닮아 가는 것이다. 이러한 것은 팬덤 현상으로 설명 할 수 있을 것이다. 팬덤은 팬들이 스타나 특정한 텍스트에 대해 갖고 있는 팬 의식이라 정의할 수 있다. 스타덤(stardom)이 스타로서의 지위와 스타의식을 통칭하는 개념이듯 팬덤 역시 팬 의식과 이를 둘러싼 현상들을 포괄하는 조어이다. 원래 기존의 문화연구자들은 팬덤을 사회적 병리현상, 혹은 소비사회에 편승한 오빠부대의

  • 팬픽과 동성애 레포트
  • 청소년들이 팬픽을 어느 정도 접하고 있는지 팬픽 접촉 실태와 팬픽에 대한 태도, 그리고 동성애에 대한 인식 및 태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가설-왜 10대들은 팬픽에 열광할까?:우리 주위에 흔하게 있는 이성간의 사랑과는 차별된 이야기와 자극적인 소재 및 표현으로 10대 여학생들이 동성 팬픽에 열광하는 것이다. 3. 연구방법① 사전조사(팬픽 속 동성애)② 포커스-그룹인터뷰 ③ 팬픽 내용 분석4. 연구내용(1) 사전조사 1) 팬픽 속 동성애

  • [청소년교육] 청소년의 성문화에 대해서....
  • 청소년의 성문화에 대해서- 목 차 -I. 청소년의 성문화 1. 청소년의 성실태 조사 선행연구 정리1) 성고민 2) 성지식 취득 방법3) 청소년의 성경험2. 청소년 성문제의 실제사례(신문기사를 중심으로)1) 성상품화2) 매매춘(賣買春) - 대표적인 성상품3) 음란물의 실태4) 팬픽에 관한 기사글 15) 야오이에 관한 기사글 3.청소년 성문제의 배경1) 이중적 성문화와 신한국병 징후군4. 실제 청소년 인터뷰5. 청소년의 발달기적 성행동 정리II. 성에 대한

  • [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아이돌에 관해
  • Ⅰ. 서론1. 연구 목적 및 필요성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는 거의 모든 사회 구성원들이 대중 문화를 향유하며 살고 있는 시대이다. 성인들도 유명 성인가수들의 디너쇼나 7080콘서트 등을 즐기는 것이 보편화 되어 있다. 이런 추세에 청소년도 예외가 아닌데 특히 청소년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는 아이돌은 급부상중인 소비 주체인 10대들을 겨냥한 마케팅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거기에 정체성 형성기인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탐구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