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학습권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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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입론
2. 장애인 학습권, 그리고 장차법
3. 의지조의 사회적 약자 체험활동
4. 전문가 인터뷰
5. 해외 사례
6. 결론
본문내용
1. 입론

우리 조는 체험에세이의 주제인 ‘사회적 약자’를 누구로 선정할 것인가에 대해 처음부터 의견이 분분했다. 원래 가장 유력했던 후보는 새터민이었으나 새터민들이 노출을 꺼리는 탓에 정상적인 인터뷰 자체가 어려웠다. 그래서 차선으로 선택한 대상이 바로 ‘장애인’이었다.
현재 대한민국 내 장애인들의 수에 비해 그들에 대한 사회적 배려나 제도적 지원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이들이 사회에서 겪는 많은 어려움 중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출지 고민하다가, 지성인이라는 대학생의 본분에 맞게 그들의 학습권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글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기 전, 장애인들의 학습권의 실태를 간략히 살펴보고 그 후 우리 조의 체험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뒤이어 이 분야에 종사하시는 전문가와 실제로 서울대학교 내에서 학교 측의 지원을 받고 있는 장애학우를 인터뷰 한 내용을 소개하고, 장애인들의 학습권 보장이라는 측면에서 대한민국과 해외 여러 국가들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장애인들의 진정한 학습권 신장을 위한 길을 나름대로 제시해 보려고 한다.

2. 장애인 학습권, 그리고 장차법
7월 17일, 농아인협회, 농아인부모회 등 14개 시민단체로 이뤄진 '수화언어 권리확보를 위한 대전 공대위'는 17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화를 청각장애인의 공식 언어로 인정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들은 "청각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자신들의 '모국어'인 수화로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며 "제대로 된 교육을 받도록 숙련된 수화통역사를 학교에 의무적으로 배치하라"고 요구했다. 이러한 주장은 이제까지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되던 장애인 교육에 대한 문제제기의 일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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