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 측정의 방법과 학습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제 1절 지능의 측정
제 2절 지능검사의 유형
본문내용
제 1절 지능의 측정
제 2절 지능검사의 유형


- Otis-Lennon검사는 학교학업 관련 능력을 평가하도록 설계되었다. 이 검사는 1학년에서 12학년에 적합한 5수준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 그리고 어휘, 추론, 계산 등의 문항이 혼합되어 있으며, 난이도를 점차 높이며 제시된다.
이 검사는 ‘학교능력지수(SAI)'라고 명명되는 표준화 점수를 산출한다.
- 이 Otis-Lennon검사는 어린 아동의 경우에도 나중에 학교에서의 수행과 관련된 능력의 지수로서 널리 이용된다.
- Cadieux, Boudreault 그리고 Laberge(1977)은 261명의 유아들을 검사하고 3년 후에 학교에서의 수행을 점검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심리학개론 정미경, 문은식 외 3명 저 양서원
심리학개론 (마음을 이해하는 원리) 임창재 저 동문사
심리학개론 (신용일 외4인) 신용일 저 동문사
교육심리학개론 김상인 저 한국전인교육개발원
사회심리학 개론 고영복 저 사회문화연구소
기독교 상담심리학 개론 폴 마이어 저 한재희 외 5명 역 | 기독교문서선교회 |
심리학개론 학습지침서 홍대식 저 양영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심리1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지능과 창의성이론을 비교하여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지능의 일반적 정의 지능검사는 잠재능력이 아니라 , 어떤 특정한 시점에서의 개인의 인지적 기능에 대해 측정할 뿐이다 지능 연구의 방법이나 분석 수준, 가치와 신념체계도 지능의 개념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 동안 가장 널리 인용되어 왔던 지능의 정의로서 터만(L.M Terman)의 정의를 들 수 있다. 미국에서 표준화된 지능검사를 처음으로 개발했던 터만은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의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이론을 비교논하시오00
  • 지능과 창의성이론을 비교하여 논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지능의 일반적 정의 지능검사는 잠재능력이 아니라 , 어떤 특정한 시점에서의 개인의 인지적 기능에 대해 측정할 뿐이다 지능 연구의 방법이나 분석 수준, 가치와 신념체계도 지능의 개념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 동안 가장 널리 인용되어 왔던 지능의 정의로서 터만(L.M Terman)의 정의를 들 수 있다. 미국에서 표준화된 지능검사를 처음으로 개발했던 터만은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의

  • [발달심리학] 창의성과 다중지능 학업성적의 관계
  • Ⅰ.서론지능에 관한 이론과 측정방법이 개발되면서 천재에 관한 관심만큼 창의력에 대한 관심도 깊었다. 인본주의 교육에서는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력 개발을 교육의 중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창의력이 교육의 중요한 과제로 나타나게 된 요인은 한 나라의 국가, 사회의 발전은 고도의 지식 및 기술과 더불어 창의성, 모험과 문제 해결력, 새로운 경험에서의 의욕, 성취동기와 같은 요인을 지닌 우수한 인적자원 육성에 그 성패가

  • [교육심리학] 개인차와 교육
  • 교육 심리학교육심리학개인차와 교육1.지능지능(intelligence)이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이다.교사나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능의 개념은 학생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지능감사의 측정값은 학생의 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진단하는데 혹은 학교와 직업에서의 성공을 예언하는 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일반적으로 학습자들의 학업성취에 차이가 생기는 가장 큰 요인은 학습자들의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
  • 학습자의 개인차 1. 지능(intelligence)1) 정의지능이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이다.교사나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능의 개념은 학생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또한 지능검사의 측정값은 학생의 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진단하는 데 혹은 학교와 직업에서의 성공을 예언하는 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지능이란 학습자의 능력의 본질과 내용 그리고 구조에 대한 논쟁, 선천적 특성인가 후천적 학습의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