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가을주제로 총체적 언어 접근을 위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가을주제로 총체적 언어 접근을 위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

2. 가을주제로 총체적 언어 접근을 위한 교육계획안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총체적 언어접근이란 언어교육의 한 접근법으로서 분절된 언어의 요소들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상황적이며, 비형식적인 언어활동을 통해 의미 이해의 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언어지도 방법을 말한다. 언어교육은 전통적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를 통하여 의사소통의 과정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이와 같은 과정들을 각각 분리해서 따로 따로 교육해 왔다. 그러나 최근의 구어발달과 문어발달에 대한 연구들은 이러한 기능들을 분리해서 볼 수 있으며, 의사소통의 과정 속에서 상호 연관되어 진다는 것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가을주제로 총체적 언어 접근을 위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자 (1994).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김영실 외(2007).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공동체.
박덕숭(2001). 유아를 위한 균형적 문식성 지도. 교수논문집.
강은진 외(2007). 영아 언어발달 연구의 경향 분석. 유아교육연구.
정숙경 (2001). 총체적 언어접근과 유치원 유아의 문해지도 방안. 동아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기말 레포트
  • 교육방법을 통해 확산적 사고의 과정과 다양한 미술 재료의 사용 등 여러 가지 형태의 미술기법을 사용하고, 작업을 통해 선, 질감, 색, 형태를 발견하는 경험을 하게하며 자신의 창의적인 자질을 나타내기 위한 표현 방법을 탐색할 수 있는 기회의 제공 및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움직임으로 표현하게 하는 신체활동과 연관지어 보게 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여 유아 나름대로의 생각이나 느낌을 그들의 방식대로 표현하게 하는

  • [특수아교육]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별 유아특수교육의 과정의 비교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 교육과정과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의 차이는 어떠한가?둘째, 특수학교 유치부 장애 영역별 교수방법과 일반 유치원 교수방법의 차이는 어떠한가?셋째, 위의 차이를 통해 발견된 문제점들은 무엇인가?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전 지역 3개 특수학교의 3개 학급과 비장애아가 다니는 1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1개 학급을 대상으로 방문 조사하였다.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장애 유아들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재교구의 개

  • [유아교육논문]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
  • 교육과정과 일반 유치원 교육과정의 차이는 어떠한가?둘째, 특수학교 유치부 장애 영역별 교수방법과 일반 유치원 교수방법의 차이는 어떠한가?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전 지역 3개 특수학교의 3개 학급과 비장애아가 다니는 1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1개 학급을 대상으로 방문 조사하였다.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장애 유아들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재교구의 개발, 정신지체 유아들을 위한 보조인력의 지원, 청각장

  • [특수교과교육] 개별화교육계획안 및 교수-학습과정안
  • 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지식)나. 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사용의 원리와 작용 양상을 익혀, 다양한 유형의 국어 자료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사상과 정서를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기능)다. 국어 세계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 현상을 계속적으로 탐구하여,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태도) 15p. 교육인적자원부.

  • [생활지도] 청소년기 정서, 성격 및 인간관계의 특징과 지도방법
  • 대해 알려 주기이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자신보다 다른 사람을 먼저 챙기고 배려한 멋진 영웅들의 일화를 통해 어떤 사람이 진정 멋진 사람인지 아이의 머릿속에 구체적인 그림을 그려준다.• 동물들의 우화는 아이들이 재미있게 거부감 없이 도덕적인 교훈을 얻을 수 있는 통로 이므로 많이 들려주는 것이 좋다. 자기밖에 모르는 이기적인 행동으로 다른 동물들에게 괴로움을 주고 따돌림 당하다가 결국 숲에서 쫓겨나는 동물의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