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장단점에 대해 현장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장단점에 대해 현장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애아 통합교육

2. 장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

3. 장애아 통합교육의 장단점
1) 장애아 통합교육의 장점
(1)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
(2) 사회적 기술습득
2) 장애아 통합교육의 단점

4. 장애아 통합교육이 장애아와 비장애아에게 미치는 영향
1) 장애아에게 미치는 영향
2) 비장애아에게 미치는 영향

5. 장애아 통합교육의 현장사례
1) 현재 장애아 통합교육의 현실
2) 장애아 통합교육의 현장사례
3) 장애아 통합교육의 현장사례에 대한 나의 의견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통합교육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여러 가지 다른 내용으로 정의되어 왔지만, 모두 일반교육과정에 장애유아를 포함시키는 것이라는 공통적인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통합교육을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교육받는 프로그램으로써, 그 특징은 장애유아와 비장애 유아의 사회적 활동이나 교수활동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의 개념은 적당한 수의 장애유아를 환경적, 교수적, 사회적으로 비장애 유아와 함께 통합하는 것을 의미하며 장애유아의 독
참고문헌
김진호 외(2001). 특수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유광찬(2000). 통합교육탐구,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2006). 특수교육연차보고서. 교육인적자원부.
김경숙(2001). 특수학급 운영과 통합교육. 국립특수교육원 연수자료집.
김근아(2002). 통합교육 경험이 있는 장애아동 부모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우석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개선방안
  • 현장에서 활동하시면서, 빈곤 아동의 복지적 차원에서 현실적으로 바라는 점이 있다면?④ 빈곤아동의 복지에 대해, 신고 된 상황에서부터 지금 현재의 상황까지 어떠한 절차로, 어떻게 복지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한가지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주세요⑤ 우리 대학생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진심으로 도울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이 있을까?인터뷰는 모두 성공적으로 끝났으나, 기관이나 복지사분의 사정으로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 대해야 되기 때문에 한 아이에게만 관심을 표현할 수 없다. 따라서 어머니에 의해 보호받는 것만큼 지속적이고 깊은 애정과 관심을 받을 수 없다. 10. 우리나라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조기교육이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데, 영⋅유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조기교육에 대한 귀하의 관점을 밝히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해 보시오.- 영⋅유아기에는 인지발달이 급격하게 이루어진다. 인지는 인간의 정신적 사고과정 전부를 포괄하

  • 주제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아동복지정책을 조사하여 요약정리하고 외국의 아동복지정책 중 우리나라에서 시행 되었으면 하는 정책 한 가지를 정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교육하는 것 등이 UN아동 권리 협약이 국내 아동 복지에 미친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아동권리 포럼은 아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실무가 참여해 포럼을 개최하고 아동복지 정책의 발전방향 및 제도 개선안을 마련하는데 이러한 사회 제도적 노력이 모두 아동권리 협약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우리나라의 아동복지 정책은 아동권리에 대해 따로 두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요보호 아동 자립지원이나 가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 [사회학] 가정내 아동학대 문제와 해결방안
  • 교육현장, 그리고 가정을 동시에 교육하여 아동이 스스로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지원함과 동시에 부모, 교사, 지역사회가 아동의 권리를 최우선시하고 적극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들어 아동을 학대와 위험으로부터 예방하는데 그 목적이 있음. 즉 아동, 부모, 교사에게 아동권리와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을 정립시키고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2. 부모용 프로그램: 부모들에게는 아동학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부모로서 가질 수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