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의 뜻을 개인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의 뜻을 개인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의 개인적 사례
1) 수직적 통합의 개인적 사례
2) 수평적 통합의 개인적 사례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목차
평생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의 뜻을 개인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의 개인적 사례
1) 수직적 통합의 개인적 사례
2) 수평적 통합의 개인적 사례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의 뜻을 개인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의 개인적 사례
평생교육은 사람의 생애 주기에 따라 수직적 교육의 통합과 수평적 교육의 통합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평생교육의 수직적 통합과 수평적 통합의 뜻을 개인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수직적 통합의 개인적 사례
수직적 교육의 통합이란 의미는 한 개인의 생존기간 전체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합한 것이다. 즉 요람에서 무덤까지 평생 동안 계속되는 교육의 단계로서 영아기, 유아기, 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노년기와 같은 인간의 성장과정에 대해 통합하는 것으로 다른 말로하면 시간적 통합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적 사례를 들어보면 나는 태어나서 엄마의 젖을 빨면서 성장했고 옹알이와 기는 것을 시작을 했다. 또한 장난감과 같은 도구를 가지고 놀이를 하면서 감각을 익히고 언어를 익혔다. 그때는 모방의 학습이 주였을 것이다...<중략>..
2) 수평적 통합의 개인적 사례
수평적 교육의 통합이란 의미는 생활공간에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교육기회로서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과 같은 교육영역이 분리되지 않고 상호연계성을 가지고 공조체제를 유지할 수 있는 교육의 통합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가정, 사회, 학교, 교회와 같은 모든 기관,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합한 것이다. 종래의 관점에 따르면 학교에서만 하는 것으로 생각되어 왔다. 그러나 지식과 기술이 급진적으로 증가하고 사회가 변함에 ..<중략>...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봉(2007), 교육학개론, 서현사
김남선(2005),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김승한(1995),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해 보십~
  • 평생교육으로 사용하고 있다. 평생 동안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는데 그 하나는 학교교육이며 다른 하나는 학교 외 교육이다. 사람에 따라서는 전자를 형식교육, 후자를 비형식교육이라고도 한다. 평생교육의 창시자인 폴 랭그랑(Lenggrand)은 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부터 죽을 때까지의 생애에 걸친 교육(수직적인 차원)과 개인 및 사회 전체의 교육(수평적 차원)의 통합이라고 말함으로써 교육의 통합성과 종합체계를 강조하고

  • 교육학 평생교육의 개념
  • 평생교육의 개념이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③김종서(金宗西)는 평생교육의 개념을 이념적 관점, 포섭적 관점, 기능적 관점을 종합하여 “평생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의 개선이라는 이념 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초기교육, 성인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여 말하며 그것은 개인의 잠재능력의 최대한의 신장과 사회

  •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특화와 다양화6. 평생교육의 활성화방안1) 평생학습관 운영을 활성화하여야 할 것이다.2) 학교시설을 이용한 평생교육을 활성화하여야 한다.3) 학원 및 사회교육시설을 활성화하여야 한다.Ⅲ. 결론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Ⅰ.서론오늘날 교육은 학교 교육에만 역점을 두는 교육관에서 벗어나 누구나 전 생애를 통하여 경험하게 되는 가정, 학교, 사회의 모든 학습사태를 수직적으로 연결시키고 수평적으로 통합시키려

  • [교육학] 평생교육개론
  • 1. 평생교육의 등장배경을 교육 외적 요인과 교육 내적 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해 보시오.평생교육이란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전기교육, 성인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정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는 것이다. 이러한 평생교육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교육 외적인 요인과 교육 내적인 요인으로 나누어 살

  • [평생교육학] 평생교육체제고찰과대안책모색
  • 평생학습과 평생교육평생학습이란 우리가 일상적인 삶에서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는 것, 즉 일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형식적, 무형식적 학습을 의미한다. 또한 평생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전기교육, 성인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한다.이러한 평생교육을 크게 다섯 가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