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권리의 각 유형에 대한 기본개념을 쓰고, 어린이집에서 아동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각 유형별로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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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권리의 유형은 생존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으로 분류될 수 있다. 아동권리의 각 유형에 대한 기본개념을 쓰고, 어린이집에서 아동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실천방안을 각 유형별로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권리

2. 아동권리의 각 유형에 대한 기본개념
1) 생존권
2) 보호권
3) 발달권
4) 참여권

3. 어린이집에서 아동권리를 존중할 수 있는 실천방안 2가지 이상 구체적으로 서술
1) 생존권
(1) 생존을 유지할 수 있는 권리
(2) 적절한 생활수준을 누릴 권리
(3) 생존권을 위협하는 위협요인
2) 보호권
(1) 아동보호서비스
(2) 아동학대 예방
(3) 아동학대 신고 의무화
3) 발달권
(1) 교육을 받을 권리
(2) 평균수준의 생활을 누릴 권리
(3) 세상경험의 권리
4) 참여권
(1) 수용과 헌신
(2) 의사소통
(3) 효능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권리란 아동이 인간으로서 누려야할 기본적 제권리를 총칭하는 것으로 성인의 인권과 많은 공통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아동의 특성상 일정의 상위성이 있다. 아동권리란 무엇인가? 한마디로 ‘아동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발달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들’이라 할 수 있다. 아동권리협약에 의하면 ‘만 18세 미만의 사람이 향유하고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아동권리는 1989년 11월 20일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유엔아동권리협약은 아동의 생존, 보호, 발달, 참여의 권리 등 아동 인권과 관련된 모든 권리를 규정한 국제적인 인권조약이
참고문헌
김중섭(2002). 한국 어린이, 청소년의 인권. 오름.
배경내(2002). 인권은 교문앞에서 멈춘다. 우리교육.
월드비전(2006). 아동참여를 바탕으로. 월드비전과 아동권리.
김유미 (1995). 아동의 권리론과 우리나라 친권법. 가족법 연구.
강민지 (2010). 아동권리협약 이행사항에 나타난 아동권리 내용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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