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수로부인 설화`속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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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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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백설공주’를 각색한 ‘수로공주’
2. 수로부인의 다양한 해석
1) 각색한 동화 내용면에서
① 미녀 수로부인
② 고뇌하는 수로부인
③ 탐욕적인 수로부인
2) 수로부인 설화의 당시 사회상에서
① 무녀 수로부인
Ⅲ.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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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향가는 우리말로 표기 되어있는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까지 남아있던 정형시이다. 우리말로 표기 되어있다는 의미는 한글로 표기된 것이 아니라 향찰이라는 우리식의 표현이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향가는 도솔가, 사뇌가 등의 명칭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여러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도솔가나 사뇌가는 향가의 하위범주이므로 향가라는 명칭은 신라시대로부터 고려 초기 시기의 모든 시가의 총칭이었다고 할 수 있다.
신라의 향가는 고려의 별곡, 조선의 시조 등과 같이 각 시대의 대표적인 시가 형태 중 하나로 꼽힌다. 이렇게 각 시대의 대표적인 시가로 뽑히는 것들은 겉모습은 다른듯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비슷한 부분이 많다. 이들의 내용에서 뿐 아니라 시가에서 조선 후기에 발달한 소설들에게 까지 이어지는 공통점이 있는데 이는 ‘여성 위주의 문학 사상’이다. 작중화자가 여성인 경우가 많고 작중화자가 남성인 경우라도 대상을 여성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
향가에는 <서동요>, <헌화가>, <처용가> 등 여성을 상대로 한 작품이 많다. 그 가운데 <헌화가>는 타향가의 여성상과는 조금 다른 당당하며 미모 또한 뛰어난 여성상이 등장한다. 설화와 함께하고, 구전되어 기록되는 과정을 고려해 볼 때 어느 부분이 사실이고 허구인지를 정확히 판단 할 수 없어 다양한 해석이 있는 향가의 특성상 수로부인 설화에 함께 등장하는 수로부인의 해석은 <헌화가>와 <해가>의 해석과 더불어 다양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우리는 향가에 드러난 여성상을 알아보기 위해 독특한 여성상인 수로부인과 연관 되어 있는 향가 <헌화가>와 <해가>를 택했다. 그리고 수로부인 설화와 향가를 서구고전동화인 ‘백설공주’에 삽입해 새로운 동화를 써보고 새롭게 쓴 동화를 토대로 수로부인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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