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거정과 김시습의 문학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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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서거정과 김시습

2. 김시습의 작품세계
① 당대 문학사조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로움
② 자아에 대한 치열한 고민
③ 부정한 현실에 대한 직설적 비판

3. 서거정의 작품세계
① 선비정신을 담은 관인문학
② 성리학적 사관에 입각한 도(道)의 실현
⓷ 당대 문(文)을 구조화한 형식주의자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전문학사의 라이벌』이라는 책은 시대와 불화한 천재들을 통해 고전문학사를 살펴 보고자하는 책으로, 한 시대를 풍미했던 라이벌 18명을 포착해 그들의 예술 세계와 삶을 조명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 주목한 부분은 이 책의 ‘서거정VS김시습’ 부분으로, 권세 있는 집안에서 태어나 뛰어난 재능을 발휘해 대제학이라는 높은 자리에 올라 20년 동안이나 조선의 문 전체를 다루었던 정치인이자 역사가이자 문인인 서거정과, 한미한 집안에서 태어나 도에 맞지 않는 조정을 거부하고 산천을 떠돌며, 사회비판적이고 비극적인 시를 많이 썼던 김시습을 극적으로 대비시키는 의도를 담은 글이다.
우리에게 김시습은 매우 잘 알려진 인물이다. <금오신화>는 우리 문학사에서 최초의 고전 소설이라고 잘 알려진 작품이며, 김시습의 여러 한시 또한 많은 문학가들에게 뛰어나다는 찬사를 받고 있다. 반면 서거정은 문학계에서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인물은 아니다.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에도 빠짐없이 나오는 김시습의 <금오신화>와는 달리, 많은 사람들은 서거정의 대표적인 작품이 무엇인지도 잘 모른다. 오히려 서거정은 역사적으로 더 많은 업적을 남긴 인물로 알려져 있는데, 그가 남긴 책의 목록을 보자면, 『경국대전』, 『삼국사절요』, 『동문선』, 『동국통감』 등 국사 교과서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수많은 법전과 지리서, 역사서 등을 남겼다.
당대에 이렇게 학문 전반에 걸쳐 많은 업적을 남겼던 서거정이, 지금에 와서는 당시 승려의 행색을 하고 전국을 떠돌았던, 보잘것없는 김시습에 비해 훨씬 덜한 평가를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고전문학사의 라이벌』은 아마 이 의문을 가지고 작성된 것 같았다. 그러니까 현 문학계에서 김시습에 비해 덜 평가된 서거정을 김시습과 라이벌로 설정하면, 자연스럽게 ‘김시습과 서거정은 동일 선상에서 평가할 수 있는 위치의 인물들이다’는 의식이 형성될 것이고, 이것은 상대적으로 낮은 위치에 있는 서거정을 자연스럽게 김시습과 같은 위치로 격상시킬 수 있게 된다는 말이다.

참고문헌
정출헌 외 3명, 『고전문학사의 라이벌』, 한겨레출판사, 2006

정종대, 「서거정의 시와 관인의식」, 한국어교육학회,1998

정용수, 「서거정의 문예이론」, 동양한문학연구 제 8집, 동양한문학회, 1994

서거정, 『동문선』

서거정, 『동인시화』

서거정, 『쌍계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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