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와 아동기부적응 행동 증상과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선택동기
2.유아기, 아동기부적응 행동
1) 증상 2) 치료방법
3. 치료 이론
4. 현장일지
5. 의견
6. 참고문헌
본문내용
WHY??

유,아동의 부적응행동은 주변에서 찾을 수 있음

But!

우리가 인식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유형들의 행동이 존재하지만 정확히 알지 못함



정확한 원인과 치료방법을 파악

미래의 부모로서 예방하는 방법을 숙지

아이들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차원

참고문헌

한국인지과학연구소 부설 자폐증클리닉센터 http://autismcenter.or.kr
레포트. [아동 유아특수교육] 정서장애, 자폐
특수교육학 (구본권, 정정진 외 8명 공저)
학위논문. 국악 타악기의 장단 맞추기 활동이 정서장애 유아의 부적응 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조봉순)
학위논문. 유아 정서ㆍ행동장애 진단도구 BASC의 국내 표준화 예비연구/ 최지영
학위논문. 정서장애유아의 놀이치료과정 사례연구/ 김태인
학위논문.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일반유아교사들의 인식 조사 / 정지언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http://korea1391.org/new_index/
책: 그것은 아동학대예요- 이소희(교수)
고지희, 놀이치료 이론의 고찰 : 성격 이론과 정신병리 모델을 중심으로, 장안대학 인문사회과학연구소, 2003
치료의 원칙 (홍강의, 1989 : Rutter, 1985)
마라아동상담센터 http://www.maranet.or.kr/
Therapy. Northvale, Nj: Jason Aronson Inc.
학술논문. 자폐 아동의 치료·교육에 관한 고찰/ 구본권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이순형 외 공저
등교거부는 아이들의 구조신호- 경의의료원보 2006년 2월호
변찬석, 학습장애 연구의 대상기술에 관한 고찰.
신현균, 김진숙 저(2000). 이상심리학 시리즈 학지사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이상훈, 학습장애아의 정의와 사정에 대한 논의.
정대영 외, 특수아의 이해와 교육, 국립특수교육원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 연수자료 2012.6.25 교사 강명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치료적 가치는 특히 가작화 놀이나 상징 놀이를 통해서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고 한다. 놀이가 치료적 가치를 갖게 되는 이유를 아동의 입장에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아동은 어른의 비난을 받지 않으면서 자신의 감정과 좌절을 표현할 수 있다.- 긴장과 불안을 해소하는 기회를 가진다.-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의 기술을 발달시킬 기회를 갖는다.- 기쁨과 즐거움을 경험할 기회를 갖는다.2. 놀이치료의 정의아동이 태어나면서부터 영유아기를

  • 정신과-기분장애
  • 기나 아동기의 분리나 이별 경험은 성인기의 우울증관 연관되어 있을 수 있다.2) 행동이론 1975년 셀리그만이 처음 제시하였다. 정의는 무력감 - 아무도 자신을 도와주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 절망감 - 나뿐만 아니라 그 누구도 어쩔 수 없다는 믿음이다.원인은 상황 자체가 아니라 상황을 바꿔줄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개인의 믿음, 학습된 무력감은 대상자가 자신의 환경에서 강화 요인을 통제할 수 없다고 믿는 성격 경향인 동시에 행동상태이다.치료

  • [사회복지실천론]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이유 없는 반항
  • 아동들을 방해하는 행동을 하여 자주 주의를 받으며, 친구들과 싸움이 잦고 또래를 형성하지 못하여 외톨이가 되는 등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을 보인다. 이러한 일차적인 문제로 인해서 이차적으로 학습수행, 또래와의 관계 등 사회적인 적응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그 결과 낮은 자존감 등의 정서적 부적응을 초래하게 되는데, 학습상황이 구조화되고 대인관계가 넓어지는 학령기에 이르러 특히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

  • [발달장애심리학]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치료 그리고 성장 과정에서의 ADHD 스펙트럼을 알아보고 더불어 ADHD인과 같이 사는 부모, 형제, 친구 더 나아가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ADHD란?1. 정의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Inattention),과잉활동(Hyperactivity) 그리고 충동성(Impulsivity)의 특징을 가진다.2. 핵심 증상 ① 주의력 결핍(Inattention) 문제- 선택적 주의, 주의 용

  • [방통대 2017-2]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행동장애(ADHD)1) 개념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부주의, 과잉활동성, 충동성으로 인해 사회 정서적․ 인지적 기술에 결함을 가지는 상태를 일컫는다. ADHD 아동들은 보육시설 때부터 또래 아이들에 비해 부산하고 통제가 어려우며, 다른 아이보다 시끄럽게 놀거나 놀이를 할 때도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기 때문에 무례하게 보이는 돌발적인 행동을 종종 한다. ADHD 아동 중에는 핵심 증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 모두 나타나는 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