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욕설 사용 문제와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First
무엇이 문제인가?
욕설의 개념 및 성격
이론적 입장

2. Second
주로 사용하는 욕설
상황 및 동기, 영향

3. Third
올바른 언어사용의 중요성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욕설이 무엇인가?

양반 귀족이 아닌 일반 상민들이 사용해 왔던 속된 말.



품격이 낮은 점잖지 못한 상스러운 말.



욕설은 비속어, 금기어, 은어, 음담을 핵심으로 한 관용어.

참고문헌
1. 양명희 ․ 강희숙(2011), “초중고 학생들의 욕설사용 실태와 태도
에 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 이주형(2011), “댓글에 나타난 청소년 언어 사용 실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전은진 ․ 이삼형 외 4명(2010), “문자 언어에 나타난 청소년 언어
실태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연구과제.
4. 이성식(2005), “사이버공간의 익명성이 청소년언어폭력에 미치
는 영향 : 기존 요인들과의 비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5. 김상윤(2000), “욕설의 특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6. 박은숙(2011), “중학생의 욕설 사용 싱태 및 욕설 빈도에 따른 일상적 스트레스와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손봉희(2009), “중학생의 욕설 사용 실태와 욕설 사용 빈도에
따른 자아존중감, 스트레스, 우울의 차이”, 계명대 석사학위논문.
8. 여성가족부(2011), 『청소년과 부모님을 위한 언어 순화 길잡이』
9. 박용성(2008), “청소년의 언어사용 실태 연구”,
호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 이정기 ․ 우형진(2011), “청소년의 비속어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 방송 비속어 노출 및 심각성 인식, 스트레스, 계획행동이론
변인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11. 박미애(2003), “학급 내 언어적 폭력의 내용 분석 -부산시 남자
중학교를 중심으로- ”,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소재희(2010), “청소년의 욕설사용과 자아개념 및 충동성 분석”,
청소년문화포럼.
13. 권선미(2008), “통신 언어 성 욕설의 실태 분석 -10대와 20대
누리꾼을 중심으로- ”,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양명희 ․ 강희숙(2010), “학교생활에서의 욕설 사용 실태 및
순화 대책”, 한국교육개발원.
15. KBS 한글날특집, 『청소년 욕 사용 실태보고 -고운입 미운말
-』, 11. 10. 09.
16. http://speller.cs.pusan.ac.kr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 프로그램
17. [EBS 다큐프라임] 욕해도 될까요? 제1부 –뇌를 공격하다-
18. 백경녀(2001), “청소년의 언어사용 실태와 개선 방안 연구”,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사이버일탈(인터넷 중독, 범죄) 문제해결을 위한 대처방안
  • 청소년들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함으로써 자신들의 것으로 받아들여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청소년들이 사이버공간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게방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표현의 자유, 개인정보, 사회적 책임 등에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운영이 필요하다.한편 사이버공간의 역기능 해소라는 관점에서 탈피하여 사이버문화의 긍정적 가치를 적극적으로 발현시키기 위한 사이버커뮤니티 활성화 방안이 모

  •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이슈를 찾아 문제점, 현황,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욕설이나 왕따 등 학교 폭력에 사용되기도 한다. 2018년 9월 10일 매경이코노미 기사에 따르면 청소년들의 경우 SNS가 학교폭력 등에 사용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사이버상의 집단 욕설이나 왕따 등이 대표적이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카카오톡 등 기술 발달은 학교 폭력을 통한 공포감과 피해의식을 극대화하는 결과를 낳는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이슈를 찾아 문제점, 현황, 해결방안

  • 청소년복지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 최근 이슈를 찾아
  • 청소년들의 경우 SNS가 학교폭력 등등에 사용이 되는 사례도 늘고 있다. 사이버상의 집단 욕설 혹은 왕따 등이 대표적이다. 곽금주 서울대의 심리학과 교수는 카카오톡 등의 기술 발달은 학교 폭력을 통하여 공포감과 피해의식을 극대화하는 결과를 낳는다라고 지적하였다. 이에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들이 경험하고 있는 심각한 사회문제 중에 최근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현황, 그리고 해결방안을 작성해 보겠다.Ⅱ. 본론1.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심

  • 학교폭력유형(사이버 폭력) 학교폭력의 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
  • 방안들은 사이버 폭력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학교와 가정, 정부와 사회적 기관, 그리고 학생들 스스로의 협력과 노력이 필요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4. 사이버폭력 해결 방안에 대한 제언 예방 교육 강화: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해 교육이 매우 중요합니다. 학교, 가정, 사회에서 청소년과 어린이에게 사이버폭력의 위험성과 대처 방법에 대한 교육을 강화해야 합니다. 인터넷 사용에 대한 적절한 규칙과 윤리적인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혹은 드라마나 소설 속 인물들 중 한 사람
  • 청소년 활동 현장과 관련, 다문화 청소년과의 청소년활동다문화청소년들이 또래관계와 잘 어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서 다문화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서 문화에 대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3. 결론영화 완득이에서 주인공과 어머니를 대상으로 개입계획을 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라 할 수 있으며, 다문화 가정의 문제와 개선방안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오늘날 다문화가정의 문제와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