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확립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분석(Analysis)
1.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2. 개발팀 및 자문위원회 구성
3. 기관내부 및 외부 환경 분석
4. 잠재적 학습자 분석
5. 학습요구 및 직무분석

Ⅱ.설계(Design)
1. 학습목표 설정 및 진술
2.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
3. 교수방법 선정
4. 교수매체 선정

Ⅲ.개발(Development)
1. 교수자용 매뉴얼

Ⅳ.실행(Implementation)
1. 자원확보 및 배분
2. 마케팅 및 홍보
3. 프로그램 운영

Ⅴ.평가(Ecaluation)
1. 평가과정 설계
2. 평가방법 선정 및 평가 도구 개발
본문내용
1.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1.1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1.1.1.사회적 요구
청소년들이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올바른 상담기관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그 시설 또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흔히 ‘청소년’이라 하면 학년으로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라고 인식되고 있다. 이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신중히 생각해야 하는 상황에 자의적, 타의적으로 직면하게 되고 이에 대해 올바르지 않은 결정을 내리거나 스스로 판단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자아정체성이 제대로 확립되지 못함을 이르는데, 실제로 이러한 시설이 매우 부족하다.
1.1.2.기관의 요구
이 시기의 교육이 확립된다면 유아에서 성인중기까지 평생교육의 끊김이 없어 평생교육기관의 전체적인 참여도도 높일 수 있다.

1.2. 궁극적인 목적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며 비슷한 연령대의 타인과 의견 교환을 통해 공감대 형성을 하여 그동안 갇혀있었던 자기 자신을 자신감있게 표출할 수 있다.
- 부모를 위한 삶이 아닌, ‘나’를 위한 삶이 될 수 있다.
- 나의 삶을 되돌아보며, 자신이 누구인지, 나를 찾을 수 있다.
- 앞으로의 삶에 기대감을 심어줄 수 있다.
- 나의 삶 뿐 아니라 타인의 삶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기에 대한 전반적인 공감대를 형성 하고 자아를 정립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생 성 인식
  • 교육에 대한 평가, 태도, 요구(1) 성 가치관 및 지식 습득의 주요 원천(2) 기존 성교육에 대한 평가(3) 대학에서의 성교육의 필요성과 이유(4) 대학에서의 성교육에 대한 요구8자료 수집 및 자료 분석방법질문지 실시는 11월 15일 논문 작성 및 발표 강의실에서 학생들의 동의를 얻어 실시하여 회수하였다. 회수한 질문지는 입력작업을 거쳐 Window용 SP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의 집단간 차이검증을 위해 x 2 검증을 실시하였다.Ⅳ. 연구결과

  • 사회과학 건강한 내길 찾기 프로그램
  • 프로그램은 집밖 청소년, 학업 부적응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학교 및 가정,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되었으며, 집밖 청소년과 학업 부적응 청소년들에게 정서․사회․교육의 측면에서 다가가 정서적 지원에서는 집단 상담을 실시하고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의사소통훈련, 응집력 강화 게임 그리고 교육적 측면에서는 우울증예방 교육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방황하는 청소년들에게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 학교와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참여의 중요성과 개선방안 우리나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유형과 관찰 현황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한계점
  • 정체성 확립을 위해서 자원봉사활동의 참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이 연구에 임하게 되었다.2. 연구의 목적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하나의 제도로서 도입하게 된 것은 지나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방안을 통해서 이루어졌으며 이는 입시 위주의 학교 교육에서 탈피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 개발과 인성함양을 위해 청소년 개인 또는 단체 수련활동과 학내의 자원봉사활동의 내용과 참가시간을 종합생

  •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청소년기 발달의 특성을 분석하고 청소년복지 정책 및 실천내용의 개선점을 기술하세요
  • 및 교육을 통해 관리되어야 하며, 청소년들이 안전하게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되어야 한다.3. 청소년복지 정책 개선점:1)포용적 접근: 포용적 접근은 모든 청소년들이 공평한 기회를 가지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핵심이다. 따라서 청소년복지 정책은 모든 청소년을 포용해야 한다. 특히 다문화가정, 장애 청소년, 경제적으로 취약한 청소년들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장애를 가진 청소년

  • [교육학] 새터민 청소년을 위한 사회적응 캠프
  • 목차들어가는 말대상 및 선정 이유일 정교육 목표캠프의 목표세부 프로그램의 목표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심리치료프로그램(‘내 마음 속의 여행’) 대한민국의 정치, 경제를 이해하기 위한 프로그램(‘민주 시민 되기, 선택과 집중’)대한민국 또래 집단의 놀이 문화 이해 프로그램(‘놀이터’)진학 및 진로를 찾기 위한 프로그램(‘선배님처럼 되고 싶어요’)프로 그램 별 목표, 내용 및 평가 방법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심리치료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