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확립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분석(Analysis)
1.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2. 개발팀 및 자문위원회 구성
3. 기관내부 및 외부 환경 분석
4. 잠재적 학습자 분석
5. 학습요구 및 직무분석
Ⅱ.설계(Design)
1. 학습목표 설정 및 진술
2. 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
3. 교수방법 선정
4. 교수매체 선정
Ⅲ.개발(Development)
1. 교수자용 매뉴얼
Ⅳ.실행(Implementation)
1. 자원확보 및 배분
2. 마케팅 및 홍보
3. 프로그램 운영
Ⅴ.평가(Ecaluation)
1. 평가과정 설계
2. 평가방법 선정 및 평가 도구 개발
- 본문내용
-
1. 개발 필요성 검토 및 추진 여부 결정
1.1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
1.1.1.사회적 요구
청소년들이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올바른 상담기관을 찾지 못하고 있으며 그 시설 또한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흔히 ‘청소년’이라 하면 학년으로는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라고 인식되고 있다. 이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신중히 생각해야 하는 상황에 자의적, 타의적으로 직면하게 되고 이에 대해 올바르지 않은 결정을 내리거나 스스로 판단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자아정체성이 제대로 확립되지 못함을 이르는데, 실제로 이러한 시설이 매우 부족하다.
1.1.2.기관의 요구
이 시기의 교육이 확립된다면 유아에서 성인중기까지 평생교육의 끊김이 없어 평생교육기관의 전체적인 참여도도 높일 수 있다.
1.2. 궁극적인 목적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도록 하며 비슷한 연령대의 타인과 의견 교환을 통해 공감대 형성을 하여 그동안 갇혀있었던 자기 자신을 자신감있게 표출할 수 있다.
- 부모를 위한 삶이 아닌, ‘나’를 위한 삶이 될 수 있다.
- 나의 삶을 되돌아보며, 자신이 누구인지, 나를 찾을 수 있다.
- 앞으로의 삶에 기대감을 심어줄 수 있다.
- 나의 삶 뿐 아니라 타인의 삶도 이해함으로써 청(소)년기에 대한 전반적인 공감대를 형성 하고 자아를 정립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