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내 인권침해사례와 인권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업의 필요성
1. 이론적 근거
2.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3. 경험적 근거

Ⅱ. 사업의 목적

Ⅲ. 사업의 목표

Ⅳ. 사업 진행 일정

Ⅴ. 예산계획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울랄라 학교
(소소한 학교생활 중 일어나는 인권 침해 사례를 통해 인권적인 시각을 획득하기)

Ⅰ. 사업의 필요성

1. 이론적 근거

1) 임파워먼트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의 핵심어인 임파워먼트(empowerment)는 힘을 부여한다는 수동적 의미가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기술을 습득하고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데 있어 한계를 인식하는 등 자신의 기능과 능력을 육성하고, 그 위에 자신에게 주어진 권한을 획득해가는 적극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사이먼과 파슨즈(Simmon and parsons)는 개인적 수준의 임파워먼트를 통해 개인이 내부의 힘을 찾게 되면 동기를 갖게 되고, 심리적인 안정감과 자아 존중감을 유지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데, 이런 변화는 문제 해결과 자기방향성을 증진시키는 대인관계나 환경과의 상호 작용 능력을 발전시켜 결국은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보았다(김희성, 2004a에서 재인용).
또한, 임파워먼트모델은 지금까지 침묵하고 고립하여 주변인 생활을 계속해 온 사람들의 직감, 이야기, 견해, 활동능력 등을 신뢰해 줌으로써 주변인으로 생활해 온 당사자가 자신은 물론 그 가족이나 이웃 및 환경이 가지고 있는 힘을 스스로 발견하고, 자신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여러 결정들에 대해서도 올바로 이해하고, 필요한 자기주장과 발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주변인으로서의 생활을 변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원조하는 접근방법인 것이다.

참고문헌
곽경숙, (2010) "연극치료가 대학생의 정서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
김아영, (2011), “청소년의 인권관련 경험에 따른 자존감과 학교생활 만족도”, 한신대학교
이창훈, (2005) “중학생의 인권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이현용, (2009) “중학생이 학교생활에서 지각하는 인권침해와 대응방법”,
이혜원 외 12명, (2008)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한울
성민성 외, (2004),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조찬호, (2011), “청소년사이에 논란… ‘중2병’ 아시나요?”, 조선일보
홍승수, (2010) “인권교육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민주시민의식에 미치는 영향”
Susan El Shamy, (2009) “쉽게 배우는 역할극”, 학지사 pp.17~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생명윤리철학 기사 읽고 비판적 사고
  • 내가 보기엔 이 사안은 전혀 동성애를 찬성하고 반대하고의 문제를 담고 있는 것이 아닌 것 같다. ‘강제력’에 의한 관계인지 아닌지를 구분하고 그에 따라 처벌 대상도 다르게 적용하겠다는, 말 그대로 현재의 모호한 법안을 명확히 하겠다는 취지로 나온 개정안으로 보인다. 결국 이 법안은 성소수자의 인권 문제로까지 논해질 만한 사항이 아니라는 뜻이다. 적어도 똑같은 조건으로 군대에 들어갔다면, 모두가 똑같은 대우를 받는 것이 진정한 평등

  • 한국청소년 기본계획에서 지향하는 청소년복지의 내용 및 이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인권 교육을 강화하고 인권 침해 사례별로 법적으로나 제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매뉴얼을 작성하여 보급한다. 다음으로 학교에서의 청소년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계획은 먼저, 학생 운동선수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학교 내에서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며 필요하면 이를 위해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학교운영위원회 의사결정과정에서 학생 참여를 유도하게 하고 청소년헌장을 개정하여 청소년인권의 실효성을 제고한

  • 다문화 가정 지원정책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학교교육 지원• 외국인 유학생 유치정책 수립 추진다문화가정노동부외국인력정책과• 외국인 근로자의 도입․고용 관리• 외국인력 제도의 전반적 관리• 외국인 고용사업장의 지도․점검외국인근로자여성부권익기획과• 가족폭력 등 피해여성 보호․지원결혼이주여성인권(자료:「다문화사회에서의 정보화교육 정책 지원방안」박영식, 한국정보화진흥원(2009))다문화 가정 관련 법률다문화가족지원법다문화가족지원법의 내용다문

  • [학교운영위원회][학교운영위원회 배경][학교운영위원회 권한]학교운영위원회의 개념, 학교운영위원회의 배경, 학교운영위원회의 권한, 학교운영위원회의 교육과정심의, 향후 학교운영위원회의 활성화 방안 분석
  • 내 옴부즈맨(Ombudsman) 역할을 맡게 된다. 또한 현재 의견수렴중인 ‘ 교직발전종합대책(시안)’ 에 의하면, 학생․학부모의 고충을 처리하고, 교권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학교운영위원회 내에 가칭 ‘분쟁조정소위원회’ 를 설치하도록 하였다각 지방에서 독자적으로 학교운영위원회를 학교교육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는 사례를 살펴보면, 인천광역시 교육청은 중․고등학교에 학생에 대한 각종 평가를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

  • [인권] 장애인차별에 관하여
  • 교육시설의 차별 장애인이 일반 직장에 취업을 하려 면접을 보면, 바로 탈락시키는 사례, 학교 입학의 어려운 사례가 대다수이다.ex) 고등학교 면접시험 이었다. 내 옆에 남자 아이는 휠체어를 타고 다니는 지체장애였다. 그런데 그 아이는 성적이 아닌 미흡한 학교시설이라는 이유로 불합격이라는 결과를 안게 되었다. 이 예와 같이 회사 내에서도 다른 이유가 아닌 미흡한 시설이라는 이유로 장애인의 고용을 차별하고 있는 것이다.③ 대중교통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