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수업에서의 특수아동을 위한 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가정과 교육과정의 목표
2. 가정과 수업에서 협동학습 필요성

Ⅱ. 본론
1. 협동학습의 정의 및 특징
2. 실제 수업에 이용될 협동학습
3.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
4. 특수아동을 위한 협동학습 실제 지도 방안

Ⅲ. 결론
- 협동학습을 통해 특수아동에게 기대되는 효과

본문내용
Ⅰ. 서론
본 장에서는 특수 아동의 수업에 대한 참여를 높이고 통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교수방법론의 하나인 협동학습에 대해 연구하여보고 가정교육에 접목시키고자 한다.
협동학습은 주입식의 전통적 교수법에서 벗어나 학생중심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향하는 교수법으로 지금은 보편화된 이론이다. 이러한 협동학습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해 동기를 높이고, 상호 의존하는 상황에서의 반복된 훈련과 연습으로 인지적인 학습을 유도하며 사회적 응집성과 협동심의 함양, 교과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 높은 자아 존중감의 획득 등의 정의적인 효과를 가져 온다. 이러한 효과는 특히 특수아동에게 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이는 이 수업활동이 특수 아동에게 일반 학생들과 상호작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협동학습에서의 성공적 역할수행을 통해 자신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는 점 때문이다. 또한 이 수업은 가정과의 수업에서의 정의적 영역을 강조하여 가정교육의 총괄목표인 ‘개인과 가정, 산업 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가정생활을 충실하게 하고 정보화, 세계화 등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사고를 기른다.’ 와도 개인과 가정, 산업 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협동학습을 통해 효과적으로 습득한다는 점과 미래사회의 변화 대처에 꼭 필요한 협동심과 사고를 기른다는 점에서 상통한다.
그러므로 이 장에서는 협동학습의 기본개념과 특징, 모형을 간략히 살펴보고 이를 가정과 수업에 적용한다. 그리고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요구하고 있는 협동학습의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다음 장에서는 가정과 수업의 지도안을 작성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구영순(1997) 협동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교육과학기술부(2009).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
-김수천(1989). 교육과정과 교과. 교육과학사
-변영계(1999) 교수,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전문적이지 못함.
  • 19288***
    (2023.07.06 15:54:57)
회원 추천자료
  • [학급경영] 초등교사의 하루 -초등학교를 다녀와서
  • 특수아지도, 가정학습 지도, 여가지도, 참고서지도, 학습계획지도 등- 교수․학습지도의 역할을 세분화하면 교수․학습지도를 계획하는 일, 교수․학습지도를 실시하는 일, 그리고 학습결과를 평가하는 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습할 내용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를 계획하고 실천하기 위해 학습 자료 준비, 동기 유발, 수업모형의 선정, 충실한 교재연구, 발문, 보상, 평가, 과제 제시 등을 해야 한다.학습담임교사는 아동을 대상으

  • [부모교육] 부모교육
  • 학습자라는 것을 의미하고 부모참여는 부모가 자기 자녀의 교사로서 역할하고 무엇을 누구에게 배울 것인가를 결정하는 역할도 하는 것이라 했으며, Maccoby 와 Zellner는 부모참여를 두 가지 의미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부모의 수업참관, 아동을 더 잘 교육시킬 수 있도록 부모를 훈련시키는 것, 일반 부모교육과 같은 부모교육, 둘째, 특수교육 프로그램의 통제에 부모가 참여하는 것이다. Grothberg는 부모교육의 개념을 부모참여라는 용어를 빌어 부모교

  • [교육학] 통합교육의 올바른 방향은 무엇인가
  • 특수교육요구아동에게 특별히 고안된 수업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즉, 이것은 한 학교의 통학권 안에 있는 모든 학생들이 그 학교 지역사회의 충분한 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가지며 각각의 학생은 일반 교육 환경의 기회와 책무성에서 동등하게 참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에 관한 노력을 하고 있는 사람들은 교실들이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으며 교사의 임무는 모든 학생들(다양한 학생들이 다양한 이익을 추구할 지라도)에게 혜택

  • [특수아과학과교육] 특수학급 아동을 위한 과학과 일반교육과정의 수정 및 재구성
  • ♤과제2♤ 특수학급 아동을 위한 과학과 일반교육과정의 수정 및 재구성1. 학습 구성원 실태단국초등학교 3학년 희망반은 총 24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학생 13명, 여학생 1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 학생들의 가정 형편은 중상위이며, 편부모 가정도 없다. 그 중 장애학생 1명이 소속되어 있으며 통합 환경에서 과학수업을 진행하려한다. 다음은 장애학생에 대한 간략한 특징들이다.1) 생활면 - 신변자립: 스스로 대소변 처리가 가능하고 식사도

  • [학습부진 영재아의 진단 및 지도에 대한 이해] 학습부진 영재아의 진단 및 지도에 대한 이해
  • 위한 검사를 실시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아 동의 학교 성적이 매우 좋다고 해도 학부모가 그 아동이 가정에서 숙제나 공부하는 것을 거의 보지 못했다고 한다면 그 아동은 학습부진아가 될 가능성이 많다. 영재아가 노력하지 않고 좋은 성적을 받았다면 교육과정의 내용이 학습자에게 도전감을 주지 못한 것이기 때문에 그것은 저성취로 간주될 수 있다 따라 서 이들은 도전감 있는 교육과정이나 경쟁적인 상황에 대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것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