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및 브레인스토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강의법

2. 문답법

3. 토의법

4. 브레인스토밍
본문내용
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및 브레인스토밍

1. 강의법

(1) 강의법의 개념
강의법이란 한 사람의 교사가 동시에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언어적 매체를 이용하여 가르치는 교사 중심 교수 ․ 학습방법으로 교육현장에서 가장 보편화 되어 있는 방법이다.

(2) 강의법의 장 ․ 단점
<장점>
① 짧은 시간에 다양한 지식과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② 대규모 수업이 용이하므로 경제적이다.
③ 교사가 수업시간, 학습량, 학습 내용, 속도 등을 조절하기 수월하므로 교사의 의도에 따라 융통성 있게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④ 사실적 정보나 개념들을 논리적 ․ 객관적으로 분명하게 전달하기 좋다.
⑤ 전체 내용을 개괄하거나 요약하고자 할 때 교사의 언어적 표현 능력에 따라 학생에게 명확하게 이해시킬 수 있다.
<단점>
① 개별교사의 역량에 전적으로 의존하게 되므로 교사의 설명능력이 부족할 경우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 지기 어렵다.
② 획일적인 수업으로 인해 학생의 동기유발이 힘들고 주의력이 떨어 질 수 있다.
③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이 적고 학생이 참여할 기회가 제한되어 있어 개별 학생의 개성과 능력을 충분히 살리기 어렵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토의법
  • 법은 집단 성원간의 지식 경험의 교환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는 학습지도법의 한 형태이다. 강의법이나 문답법 등을 중심으로 하는 수업에서 사회화된 수업의 필요성이 증가됨에 따라서 토의법의 가치가 인정받게 되었다. 토의법은 오늘날 학교교육 분야에서뿐만 아니라 성인교육이나 기타 분야에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 토의법은 집단 지혜의 결정방식 또는 집단의사 결정의 민주적 방식으로 옛날부터 널리 행해오는 방법

  • [교육공학] 수업방법-강의법, 문답법, 토의법, 브레인스토밍
  • 분위기 보장질보다는 양을 추구타인의 아이디어의 결합&개선ㄷ규칙 ㄹ장단점 브레인스토밍의 장점브레인스토밍의 단점① 실행이 쉬움으로 거의 모든 경우에 적용 할 수 있음②다양성과 창의성을 표출 할 수 있는 열린 사고를 함양③ 적극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음① 타인에게 의지하여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 참가자가 나올 수 있음②리더에 의해 성과가 좌우 됨③여러사람 앞에서 발언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의 능력을 살리기 어려움

  • 교수기법의 이해
  • 통할력 배양②연구열 조장③자기 반성④일에 대한 의욕 향상⑤다양한 시각진행시 유의 사항구체적 주제 설정 적절한 환경 조성 참여 인원(15∼16)시간(5∼6)(15∼20)6)감수성 훈련목표①대인 이해력 경험, 개발②체험학습③자기 이해감수성 훈련의 종류T-Group 실험 집단(E-Group) 일반화 시간 7)토의법특징 : 교육내용 이해습득 효과적상호간 정보의견을 교환 종류지도회의문제해결회의자유 토론 버즈그룹 브레인스토밍

  •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장단점,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훈련방법,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사례, 토의학습(토의수업,토론학습)활용
  •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분류와 목적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장단점,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훈련방법,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사례,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활용 분석Ⅰ. 서론Ⅱ.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분류1. 일제 문답식2. 공개식3. 대좌식4. 원탁식5. 워크숍6. 자유 토의7. 버즈법8. 브레인스토밍(머리 짜내기)9. 대화법Ⅲ.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목적1. 교과수업에서의 학업성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중요성, 통일교육의 목적,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고방안
  • 및 통일실현의지 함양Ⅴ. 통일교육의 지도원칙Ⅵ.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Ⅶ.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수업모형1) 가상 체험 모형2) 집단 탐구 모형3) 가치명료화 모형4) 역할 놀이 모형2. 수업 기법1) 시사학습2) 현장학습3) ICT 활용학습4) 프로젝트학습5) 브레인스토밍7) 직소우(jigsaw)법8) 마인드 맵Ⅷ. 향후 통일교육의 제고 방안1. 통일의 당위성을 이해시킨다2. 북한 실상을 바로 알게 한다3. 민족 동질성 회복 교육을 강화한다4. 열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