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과학 모의수업 지도안-혼합물의 분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교재 연구
가. 지식·이해
나. 본 차시에 적용되는 학습 모형
다. 재구성 방향의 이론적 배경
라. 본 단원에 사용된 개념 및 탐구 활동
5. 학급의 실태
가. 조사 목적
나. 조사 대상 및 방법
다. 조사 내용 및 결과
라. 조사 결과 분석 및 수업에의 시사점
6. 차시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 계획
가. 평가의 방향
나. 평가 관점
다. 평가 내용 및 방법
라. 평가 결과의 활용 계획
9.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10. 학생용 활동지
11. 참고자료
가.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을 위한 사전 설문지(학생용)
나. 동기유발 사진 자료
다. PPT
12. 참고 문헌 및 웹사이트
- 본문내용
-
1. 단원명
3학년 2학기 3.혼합물의 분리
2. 단원의 개관
본 단원은 혼합물의 정의, 혼합물을 분리하는 이유, 혼합물을 구성하는 물질의 성질에 따른 여러 가지 혼합물 분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중단원 1. 우리 생활 속 혼합물에서는 혼합물의 의미와 우리 생활 속 혼합물, 혼합물을 분리 하는 이유와 혼합물 분리의 좋은 점에 대하여 3차시에 걸쳐 학습하는데 요리 만들기, 빙고 게임하기, 분리수거하기 등의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활동이 학생의 눈높이에 맞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실생활과 연관을 이룰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분리수거하기는 도덕교과와의 통합을 유도한 것으로, 분리수거를 하면서 혼합물의 분리에 대한 인지적 영역과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 심동적 영역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중단원 2. 혼합물을 분리 하는 다양한 방법에서는 알갱이 크기 차이와 물질의 이동 속도 차이, 증발과 끓음을 이용한 혼합물 분리와 서로 섞이지 않는 액체 혼합물의 분리, 그리고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혼합물 분리를 학습한다.
4차시에서는 국어과와의 통합을 적용하였다. 프시케 이야기를 동기유발로 활용하며 수업 전체의 흐름에 영향을 주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아동은 콩, 팥, 좁쌀의 혼합물을 분리하는 데에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직접 조작하는 활동을 위주로 구성하여 학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참고문헌
-
[출처] 크로마토그래피 │두산백과
[출처] 증발 │ 두산백과
[출처] 자성 │ 어린이 백과
[출처] 흡착포 │ 한빛과학 http://diashin1.blog.me/120136789254
[참고 문헌] 3학년 2학기 과학 교사용지도서
[참고 문헌] 교육과정 통합의 기초, 교육과학사, Susan M. Drake
[참고 문헌] 초등과학 교육론, 형설출판사, 김석중
[참고 문헌] 초등과학 교육 - 구성주의적 접근, 임청환·권성기·송명섭·송남희
[참고 문헌] 선생님도 놀란 초등과학 뒤집기 12 혼합물의 분리, 동아사이언스, 김경은,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