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과학 모의수업 지도안-혼합물의 분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교재 연구
가. 지식·이해
나. 본 차시에 적용되는 학습 모형
다. 재구성 방향의 이론적 배경
라. 본 단원에 사용된 개념 및 탐구 활동
5. 학급의 실태
가. 조사 목적
나. 조사 대상 및 방법
다. 조사 내용 및 결과
라. 조사 결과 분석 및 수업에의 시사점
6. 차시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 계획
가. 평가의 방향
나. 평가 관점
다. 평가 내용 및 방법
라. 평가 결과의 활용 계획
9.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10. 학생용 활동지
11. 참고자료
가.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을 위한 사전 설문지(학생용)
나. 동기유발 사진 자료
다. PPT
12. 참고 문헌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1. 단원명
3학년 2학기 3.혼합물의 분리

2. 단원의 개관
본 단원은 혼합물의 정의, 혼합물을 분리하는 이유, 혼합물을 구성하는 물질의 성질에 따른 여러 가지 혼합물 분리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중단원 1. 우리 생활 속 혼합물에서는 혼합물의 의미와 우리 생활 속 혼합물, 혼합물을 분리 하는 이유와 혼합물 분리의 좋은 점에 대하여 3차시에 걸쳐 학습하는데 요리 만들기, 빙고 게임하기, 분리수거하기 등의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활동이 학생의 눈높이에 맞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실생활과 연관을 이룰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분리수거하기는 도덕교과와의 통합을 유도한 것으로, 분리수거를 하면서 혼합물의 분리에 대한 인지적 영역과 분리수거를 해야 하는 심동적 영역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중단원 2. 혼합물을 분리 하는 다양한 방법에서는 알갱이 크기 차이와 물질의 이동 속도 차이, 증발과 끓음을 이용한 혼합물 분리와 서로 섞이지 않는 액체 혼합물의 분리, 그리고 자석의 성질을 이용한 혼합물 분리를 학습한다.
4차시에서는 국어과와의 통합을 적용하였다. 프시케 이야기를 동기유발로 활용하며 수업 전체의 흐름에 영향을 주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아동은 콩, 팥, 좁쌀의 혼합물을 분리하는 데에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따라 직접 조작하는 활동을 위주로 구성하여 학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출처] 크로마토그래피 │두산백과
[출처] 증발 │ 두산백과
[출처] 자성 │ 어린이 백과
[출처] 흡착포 │ 한빛과학 http://diashin1.blog.me/120136789254
[참고 문헌] 3학년 2학기 과학 교사용지도서
[참고 문헌] 교육과정 통합의 기초, 교육과학사, Susan M. Drake
[참고 문헌] 초등과학 교육론, 형설출판사, 김석중
[참고 문헌] 초등과학 교육 - 구성주의적 접근, 임청환·권성기·송명섭·송남희
[참고 문헌] 선생님도 놀란 초등과학 뒤집기 12 혼합물의 분리, 동아사이언스, 김경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과학 1/7통합특활 1/ 1-우리도의 특산물을 알아보고 특산물 탈을 만들어 역할극 해보기(모둠조사학습, 개별 탈 제작, 모둠 역할극) -우리도의 특산물을 알아보고 특산물 탈을 만들어 역할극 해보기(모둠조사학습, 개별 탈 제작, 모둠 역할극) 5. 혼합물 분리하기 흙탕물의 분리-우리도의 생산 활동을 알아보고 수출, 수입품을 신문학습으로 알아보기(모둠토의 및 신문학습)일인일역 활동자치 어버이날에 할 일3블럭5교시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모의 수업을 준비하며 3617. 모의 수업 약안 4218. 참고 문헌 551. 초등 국어과 모의 수업에 들어가며방학 중, 초등 국어교육방법론 수업 과제를 위해 초등학교의 국어 수업을 참관한 적이 있었다. 사실상 그때가 처음 초등학교의 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수업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던 첫 기회였는데, 지도안으로만 짜여진 있던 수업이 현장에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면서 내심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수업 현장에서는 교사와 아이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모의수업 지도안(1) 일반화 및 개념① 핵심개념충동구매, 동조구매, 과소비, 합리적 소비② 일반화사람들은 광고에 의한 충동구매나 모방소비와 같은 비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하기도 한다.(2) 목표․ 인지적 합리적 소비가 무엇인지 안다. ․ 심동적 합리적 소비가 무엇인지 알고 그에 따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다. ․ 정의적 실생활에서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할 수 있다.(3) 세안실제로 우리 생활에 합리적인 소비를 방해하는 요소가 많이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지도안(세안)수업 일시2007년 5월 9일 (수) 2교시대상5학년 11반장소5-11 교실수업자이은지단원3. 환경 보전과 국토개발주제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 알아보기차시2/17수업모형마인드맵을 활용한 탐구학습 학습 목표▫ 자연이 우리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 수 있다.예습 과제▫ 전문가 집단 활용 : 각 모둠(5명)에서 각기 강, 바다, 갯벌, 숲, 흙이 우리에게 주는 도움 조사해 오기활용 자료PPT 자료, 동영상 자료, 생각그물을 짜기 위한 필

  • 대안학교 레포트
  • 수업 : 매년 가을방학 기간. 스스로 경비를 준비해서 떠나는 해외이동 수업.일본, 중국, 호주, 유럽, 캐나다, 미국 등 해외자매학교와의 연계 및 자매결연 병행.⑭ 추수감사절 후원의 밤 : 후원 회원들을 초청 교육활동 내용 및 결과를 보고함.⑮ 두레초등계절학교 : 매년 1월초에 실시하는 실험학교 ⑯ 진급 및 졸업 예배⑰ 신입생 예비학교 : 매년 2월, 신입생들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으로 예비학교를 개설함.⑱ 겨울집중 배움 학교 : 2월중 10일 동안 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