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와 아동기부적응 행동 증상과 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유아기의 부적응 행동과 치료
㉯ 아동기의 부적응 행동과 치료
㉰ 놀이치료에 대한 이론적 고찰
㉱ 부적응행동을 보이는 유아 관찰일지

참고사이트,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 아동 부적응행동은 최근에 대중매체에서 다룰 정도로 주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주변의 이런 사례들을 쉽게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우리 조는 유아, 아동의 부적응 행동에 대해 살펴보고 주변사례들을 알아보고자 했다. 또한 정확한 원인과 치료방법을 파악하고 미래의 부모로서 예방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우리 아이들이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들을 다루려고 한다.


Ⅱ. 본론

㉮ 유아기의 부적응 행동과 치료

1. 유아자폐
1) 유아자폐란?
유아자폐증이란 말은 1943년 미국의 소아정신의과 의사인 캐너(Kanner)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대개 자기 세계에만 빠져서 움츠러들고 세상과 담을 쌓은 듯이 행동하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수줍어하거나 혼자 놀기를 좋아한다고 해서 자폐라고 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말이 늦고 웃지 않으며, 눈을 마주치지 않으려고 하고 어떤 하나에만 집착하고 옆에서 누가 얘기를 해도 마치 청각장애를 가진 것 처럼 듣지 않으려는 행동을 한다. 자폐 아동은 말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말이 늦는 경우엔 아이가 단순히 말하기가 늦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사람의 말에 관심이 없고 눈 맞춤도 되지 않는 것인지 잘 살펴보아야 한다. 말이 늦어도 이름을 부르면 잘 돌아보고, 눈짓이나 손짓으로 의사 표현을 하려고 하는 것은 단순히 말이 늦는 경우이다. 따라서 말이 늦는다고 해서 혹시 자폐가 아닐까 하고 지나치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없고 사람에게 아무 반응이 없는 경우에는 자폐를 의심해야 한다.
참고문헌
한국인지과학연구소 부설 자폐증클리닉센터 http://autismcenter.or.kr
레포트. [아동 유아특수교육] 정서장애, 자폐
특수교육학 (구본권, 정정진 외 8명 공저)
학위논문. 국악 타악기의 장단 맞추기 활동이 정서장애 유아의 부적응 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조봉순)
학위논문. 유아 정서ㆍ행동장애 진단도구 BASC의 국내 표준화 예비연구/ 최지영
학위논문. 정서장애유아의 놀이치료과정 사례연구/ 김태인
학위논문.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일반유아교사들의 인식 조사 / 정지언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http://korea1391.org/new_index/
책: 그것은 아동학대예요- 이소희(교수)
고지희, 놀이치료 이론의 고찰 : 성격 이론과 정신병리 모델을 중심으로, 장안대학 인문사회과학연구소, 2003
치료의 원칙 (홍강의, 1989 : Rutter, 1985)
학술논문. 자폐 아동의 치료·교육에 관한 고찰/ 구본권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이순형 외 공저

등교거부는 아이들의 구조신호- 경의의료원보 2006년 2월호
신현균, 김진숙 저(2000). 이상심리학 시리즈 학지사 -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강위영, 정대영, 학습장애아 교육, 서울: 형설출판사, 1996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 연수자료 2012.6.25 교사 강명길
이동환 아동비만의 원인과 해결방안. 2011
Landreth, G.(1991) Play Therapy: The art of the relationship. Muncie, IN: Accelerated Development, Inc.
Knell, S.M.(1993a) Congitive-behavioral Play Therapy. Northvale, Nj: Jason Aronson In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놀이치료
  • 치료적 가치는 특히 가작화 놀이나 상징 놀이를 통해서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고 한다. 놀이가 치료적 가치를 갖게 되는 이유를 아동의 입장에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아동은 어른의 비난을 받지 않으면서 자신의 감정과 좌절을 표현할 수 있다.- 긴장과 불안을 해소하는 기회를 가진다.-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의 기술을 발달시킬 기회를 갖는다.- 기쁨과 즐거움을 경험할 기회를 갖는다.2. 놀이치료의 정의아동이 태어나면서부터 영유아기를

  • 정신과-기분장애
  • 기나 아동기의 분리나 이별 경험은 성인기의 우울증관 연관되어 있을 수 있다.2) 행동이론 1975년 셀리그만이 처음 제시하였다. 정의는 무력감 - 아무도 자신을 도와주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 절망감 - 나뿐만 아니라 그 누구도 어쩔 수 없다는 믿음이다.원인은 상황 자체가 아니라 상황을 바꿔줄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개인의 믿음, 학습된 무력감은 대상자가 자신의 환경에서 강화 요인을 통제할 수 없다고 믿는 성격 경향인 동시에 행동상태이다.치료

  • [사회복지실천론]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이유 없는 반항
  • 아동들을 방해하는 행동을 하여 자주 주의를 받으며, 친구들과 싸움이 잦고 또래를 형성하지 못하여 외톨이가 되는 등 여러 가지 부적응 행동을 보인다. 이러한 일차적인 문제로 인해서 이차적으로 학습수행, 또래와의 관계 등 사회적인 적응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뿐만 아니라 그 결과 낮은 자존감 등의 정서적 부적응을 초래하게 되는데, 학습상황이 구조화되고 대인관계가 넓어지는 학령기에 이르러 특히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증상들을 치료

  • [발달장애심리학]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
  • 치료 그리고 성장 과정에서의 ADHD 스펙트럼을 알아보고 더불어 ADHD인과 같이 사는 부모, 형제, 친구 더 나아가 학교, 지역사회에서의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Ⅱ ADHD란?1. 정의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Inattention),과잉활동(Hyperactivity) 그리고 충동성(Impulsivity)의 특징을 가진다.2. 핵심 증상 ① 주의력 결핍(Inattention) 문제- 선택적 주의, 주의 용

  • [방통대 2017-2]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행동장애(ADHD)1) 개념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부주의, 과잉활동성, 충동성으로 인해 사회 정서적․ 인지적 기술에 결함을 가지는 상태를 일컫는다. ADHD 아동들은 보육시설 때부터 또래 아이들에 비해 부산하고 통제가 어려우며, 다른 아이보다 시끄럽게 놀거나 놀이를 할 때도 자신의 순서를 기다리지 못하기 때문에 무례하게 보이는 돌발적인 행동을 종종 한다. ADHD 아동 중에는 핵심 증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이 모두 나타나는 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