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통안전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 교통사고 현황과 유아 교통사고 빈발 원인
1 유아 교통사고 현황
1) 월별 사상자
2) 요일별 사상자
3) 시간대별 사상자
4) 사고유형별 유아 사상자
5) 보행 유아 사상자
2 유아 교통사고 빈발 원인
Ⅲ 유아기의 특성과 교통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교통안전지도방법과 교육실태
1 유아기의 특성
1) 유아의 발달적 특성
2) 유아 행동능력
(1) 관찰과 지각
(2) 선택과 과정
(3) 행동으로의 이행
3) 유아기 행동 특성
(1) 조급성
(2) 모방성
(3)단순성
2 교통안전교육의 개념
3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
4 교통안전지도방법
5 교육실태
Ⅳ 아동교통안전정책과 문제점
1 아동교통안전정책
1) 스쿨존의 정책
2)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을 위한 학교교육의 활성화 정책
3) 유치원, 초․중등 교사, 학부모용 교통안전 교육 교재를 개발․보급하여 체계적인 교통 안 전교육실시
4) 학생의 안전 수송 대책 마련정책
5) 교통안전 시범학교와 모범학교 운영 내실화정책
2 문제점
1) 교육측면
2) 교제측면
3) 시설측면
Ⅴ 개선방안
1 연령별로 세분화 된 교육 실시
2 미취원아에 대한 조기․의무 교통안전교육 법적 의무화 (교육교재 제작 및 배포)
3 성숙한 민주시민 배출을 기본 목표로 한 교과교육 지향
4 안전교육 평가 실시
5 아동 교통안전 지도 방법
6 교통안전교육을 할 수 있는 전담 교사 양성
7 어린이 교통안전과 관련된 기관의 연계
8 어린이 교통공원 조성 (실습교육)
9 행동수칙 습득
Ⅵ 결론
1 결론
Ⅶ 참고문헌
Ⅷ 부록
- 교통안전계획안
- 교통안전교육 활동지
- 교통안전교육 프리젠테이션 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발달된 기계 문명인 자동차는 우리 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필수품 중의 하나이다. 인간 사회 대부분의 활동들이 자동차를 이용하는 교통문화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교통이란 인간의 사회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Colin Clark은 인간 생활에 필요한 요소를 의, 식, 주 3요소 외에 이들을 획득하고 마련하는데 필요한 교통을 첨가하여 의, 식, 주, 교라고 까지 주장하며(장병회 외, 1983) 교통의 편리함과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오늘날의 교통이 인간의 삶 속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하나의 요소가 되어 생활에 편리함과 윤택함을 주고 있으나, 반대로 교통은 양적, 질적으로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면서 교통사고, 교통 혼잡, 대기 오염 등 또 다른 심각한 문제들을 양산하고 있다. 특히 교통사고는 귀중한 인명과 재산의 손실을 가져오는 등 생활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이기숙 외, 1997).
세계보건기구에서는 교통사고를 일종의 전염병과 같이 간주하여 의학적인 측면에서 그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WHO, 1989). 최근 유아 사망의 원인 추이를 보면 감염에 의한 것보다 사고에 의한 사망이 늘고 있고, 그 중 제1사망 원인은 우발사고로 나타났다. 더욱이 14세 이하 어린이의 교통사고가 전체 교통사고의 48.5%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익사(18.6%), 추락(10.9%), 화재(5.8%), 질식․중독 등(16.2%)의 순(국무총리실, 2003)으로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요구가 그 무엇보다 높아지고 있다.
국제아동보호단체인 유니세프에서 2001년도에 발간한 ‘부유국 아동상해사망’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기구(OECD) 회원국 중 상해사고로 인한 아동 사망률이 인구 10만 명당 25.6명으로 스웨덴(5.2명), 영국(6.1명), 일본(8.4명) 등 선진국에 비해 4∼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안전생활교육회, 2001). 특히 우리나라 14세 이하어린이의 교통사고 사망률도 인구 10만 명당 12.6명으로 스웨덴(2.5명), 영국(2.9명), 일본(3.1명)에 비해 매우 높아 OECD 26개 회원국 중 1위로 발표되었다(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2).

참고문헌
◉ 논문
- 김민정(2007). “어린이를 위한 교통안전 교육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 변정희(2006). “유아교육기관의 교통안전교육 실태와 요구도에 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유미(2007). “현장학습을 통한 유아의 교통안전교육이 교통안전지식 및 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 선희숙(2001). “교통교육 프로그램 적용이 유아의 교통안전 지식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 신보라(2007).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을 위한 교육용 게임 디자인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대학원.
- 안정민(2010). “교통안전정책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 오옥순(2010),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의 효과성 분석 :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충북대학교 대학원.
- 유선희(2004). "통합적 활동을 통한 유치원 교통안전교육이 유아의 교통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미경(2010). "가정연계 교통안전 그림책읽기 활동이 유아의 교통안전지식에 미치는 효과". 대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 정선아(2009). “극놀이를 통한 교통안전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교통안전지식 및 교통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웹사이트
- 키드키즈 (www.kidkids.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게임 일일 교육계획안
  • 유아들도 아기 곰처럼 자신이 작다고 생각한 적이 있는지, 그런 때는 언제였는지, 기분은 어떠했는지를 이야기해 본다.PPT 동화 자료, 빔프로젝트 기계1:40~2:00평가 및 귀가-하루일과를 평가 반성하고 내일 활동을 계획한다.-교통안전 교육을 한다.부분 모의 수업 활동 계획안2006년 5월 12일 사랑반학생❑❑지도교수❑❑활동주제게임- ‘다리 놓아주기.’대상연령만 4세활동목표도구를 사용하며, 공간을 이동하는 신체 활동에 참여하는 기회

  • (아동안전관리 과제)실외 놀이공간의 구성조건과 실외놀이 시설물 이용 안전 수칙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안전한 실외놀이를 위해 안전교육과 함께 철저한 시설물 안전점검도 필요하다. 영유아에게는 안전한 행동, 시설물 사용 안전규칙 등을 지속적으로 익히는 교육활동이 연간 제공되어야 한다.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구체적 지식 습득, 일상화된 훈련, 안전규칙을 준수하는 생활태도 함양이 교육내용에 포함 되도록 계획한다. 교사가 실외놀이설의 안전관리에 필요한 내용, 안전수칙, 실외놀이터 환경 관리 방법에 대하여 이해 하고 있어야

  • 어린이집에서의 자유선택활동 시 안전관리 수칙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어린이집에서의 자유선택활동 시 안전관리 수칙에 대하여 논의하시오.Ⅰ. 서론의료 발전으로 인해 질병 및 감염에 의한 아동의 사망률은 감소했지만, 다른 사고로 인한 아동 사망은 증가하고 있다. 교통사고, 추락사고, 화재사고, 안전사고 등 다양한 사고로 인해 많은 아동들이 사망하고 있다. 특히, 추락사고로 인한 사망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고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교육이 요구된다. 아동들이 스스로 안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교육․계몽, 유해환경 조사 및 퇴치캠페인, 학교 폭력예방 및 치료에 참여, 무료법률상담, 유언 및 유산상속에 절차보조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교통 및 안전관리방면으로는 건널목 교통정리, 지하철 지도원, 각종행사를 위한 교통질서 정리, 교통단속 감시원, 학생 등․하교시 사고예방, 교통안전지도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치 및 사회적 사회활동을 볼 수 있는데 부정선거 감시, 선거사무소 보조 업무, 투표․개표 참관인

  • 승무원 직무분석
  • 마음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갖고 고객을 대하는 것은 서비스업인 승무원에게는 필수적인 요건이기 때문이다. 고객을 생각하는 마음이 없이는 그 어떠한 서비스도 고객에게는 진심으로 다가가지 않고 오히려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다. 따라서 승무원의 고객에 대한 마음가짐은 그 어떤 직무보다도 가장 우선시해야 하겠다. 목 차1. 선정이유 및 목적2. 승무원에 대하여승무원의 직무기술서승무원의 작업자 명세서< 결론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