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통안전교육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 교통사고 현황과 유아 교통사고 빈발 원인
1 유아 교통사고 현황
1) 월별 사상자
2) 요일별 사상자
3) 시간대별 사상자
4) 사고유형별 유아 사상자
5) 보행 유아 사상자
2 유아 교통사고 빈발 원인
Ⅲ 유아기의 특성과 교통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교통안전지도방법과 교육실태
1 유아기의 특성
1) 유아의 발달적 특성
2) 유아 행동능력
(1) 관찰과 지각
(2) 선택과 과정
(3) 행동으로의 이행
3) 유아기 행동 특성
(1) 조급성
(2) 모방성
(3)단순성
2 교통안전교육의 개념
3 교통안전교육의 필요성
4 교통안전지도방법
5 교육실태
Ⅳ 아동교통안전정책과 문제점
1 아동교통안전정책
1) 스쿨존의 정책
2)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을 위한 학교교육의 활성화 정책
3) 유치원, 초․중등 교사, 학부모용 교통안전 교육 교재를 개발․보급하여 체계적인 교통 안 전교육실시
4) 학생의 안전 수송 대책 마련정책
5) 교통안전 시범학교와 모범학교 운영 내실화정책
2 문제점
1) 교육측면
2) 교제측면
3) 시설측면
Ⅴ 개선방안
1 연령별로 세분화 된 교육 실시
2 미취원아에 대한 조기․의무 교통안전교육 법적 의무화 (교육교재 제작 및 배포)
3 성숙한 민주시민 배출을 기본 목표로 한 교과교육 지향
4 안전교육 평가 실시
5 아동 교통안전 지도 방법
6 교통안전교육을 할 수 있는 전담 교사 양성
7 어린이 교통안전과 관련된 기관의 연계
8 어린이 교통공원 조성 (실습교육)
9 행동수칙 습득
Ⅵ 결론
1 결론
Ⅶ 참고문헌
Ⅷ 부록
- 교통안전계획안
- 교통안전교육 활동지
- 교통안전교육 프리젠테이션 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발달된 기계 문명인 자동차는 우리 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필수품 중의 하나이다. 인간 사회 대부분의 활동들이 자동차를 이용하는 교통문화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교통이란 인간의 사회활동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Colin Clark은 인간 생활에 필요한 요소를 의, 식, 주 3요소 외에 이들을 획득하고 마련하는데 필요한 교통을 첨가하여 의, 식, 주, 교라고 까지 주장하며(장병회 외, 1983) 교통의 편리함과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오늘날의 교통이 인간의 삶 속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하나의 요소가 되어 생활에 편리함과 윤택함을 주고 있으나, 반대로 교통은 양적, 질적으로 급속한 발전을 거듭하면서 교통사고, 교통 혼잡, 대기 오염 등 또 다른 심각한 문제들을 양산하고 있다. 특히 교통사고는 귀중한 인명과 재산의 손실을 가져오는 등 생활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이기숙 외, 1997).
세계보건기구에서는 교통사고를 일종의 전염병과 같이 간주하여 의학적인 측면에서 그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WHO, 1989). 최근 유아 사망의 원인 추이를 보면 감염에 의한 것보다 사고에 의한 사망이 늘고 있고, 그 중 제1사망 원인은 우발사고로 나타났다. 더욱이 14세 이하 어린이의 교통사고가 전체 교통사고의 48.5%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익사(18.6%), 추락(10.9%), 화재(5.8%), 질식․중독 등(16.2%)의 순(국무총리실, 2003)으로 어린이 교통안전에 대한 요구가 그 무엇보다 높아지고 있다.
국제아동보호단체인 유니세프에서 2001년도에 발간한 ‘부유국 아동상해사망’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기구(OECD) 회원국 중 상해사고로 인한 아동 사망률이 인구 10만 명당 25.6명으로 스웨덴(5.2명), 영국(6.1명), 일본(8.4명) 등 선진국에 비해 4∼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안전생활교육회, 2001). 특히 우리나라 14세 이하어린이의 교통사고 사망률도 인구 10만 명당 12.6명으로 스웨덴(2.5명), 영국(2.9명), 일본(3.1명)에 비해 매우 높아 OECD 26개 회원국 중 1위로 발표되었다(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2002).
- 참고문헌
-
◉ 논문
- 김민정(2007). “어린이를 위한 교통안전 교육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 변정희(2006). “유아교육기관의 교통안전교육 실태와 요구도에 대한 연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 서유미(2007). “현장학습을 통한 유아의 교통안전교육이 교통안전지식 및 문제해결사고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 선희숙(2001). “교통교육 프로그램 적용이 유아의 교통안전 지식에 미치는 영향”. 광주대학교.
- 신보라(2007).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을 위한 교육용 게임 디자인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대학원.
- 안정민(2010). “교통안전정책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 오옥순(2010),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의 효과성 분석 : 유치원 및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충북대학교 대학원.
- 유선희(2004). "통합적 활동을 통한 유치원 교통안전교육이 유아의 교통안전지식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미경(2010). "가정연계 교통안전 그림책읽기 활동이 유아의 교통안전지식에 미치는 효과". 대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 정선아(2009). “극놀이를 통한 교통안전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교통안전지식 및 교통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웹사이트
- 키드키즈 (www.kidkids.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