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사례관리의 개념과 형태 실행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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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노인사례관리의 정의 및 목적
2. 사례관리의 과정
3. 사례관리 형태
본문내용
1. 노인사례관리의 정의 및 목적
2. 사례관리의 과정
3. 사례관리 형태


3. 사례관리 형태

1) 사례관리 역할 담당
핵심적 업무를 몇 사람이 분담하느냐
■ 1인 사례관리자 방법 - 숙련된 전문 사례관리자, 처음부터 모두 총괄. 지속적 접촉을 통해 사후관리 차원에 유리하다.
■ 여러 전문가(팀워크)들이 분담. 사례관리자는 팀원. 부족한 인력 활용에 좋다.
4. 효과적인 사례관리를 위해 고려사항

1)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고려해야 한다. 건강, 주택, 이용자 상황 등 각각의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상호 영향력.

2) 클라이언트의 생활이 역동적이며, 연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정형화된 케어플랜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개별 특성 이해, 향후 방향성 예측

3) 클라이언트가 생활하는 공간에 대한 특성 이해해야
참고문헌
참고문헌

노인복지론 권중돈(교수) 저 | 학지사 |
한국노인복지론 정상양 저 | 학지사 |
노인복지론 양옥남, 김혜경 외 2명 저 | 공동체 |
사회복지학개론 원리와 실제 강욱모(교수), 김성천 외 3명 저 | 학지사 |
사회복지학개론 남기민(교수) 저 | 양서원 |
사회복지학개론 오정수, 최해경 외 3명 저 | 양서원 |
노인복지론 (초고령 사회 대비를 위한 노인복지정책 고찰) 김귀환 저 | 동문사 |
21세기 노인복지론 이인수(교수) 저 | 대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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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10.26 21:4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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