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사회의 인재를 기르기 위한 공교육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학습사회의 인재를 기르기 위한 공교육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학습사회란

2. 공교육이란

3. 공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1) 학교의 교육력 약화
2) 교사에 대한 불신
3) 공교육 붕괴의 원인

4. 평생학습사회의 인재를 기르기 위한 공교육의 역할
1) 사교육에 대한 상호보완재의 역할을 통한 평생학습사회의 인재양성
2) 공교육의 내실화를 통한 평생학습사회의 인재양성
3) 공교육의 경쟁력을 통한 평생학습사회의 인재양성
4) 공교육에 대한 교육투자를 통한 평생학습사회의 인재양성
5)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통한 평생학습사회의 인재양성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맞이하고 있는 새천년, 새시대는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이 폭발적으로 증대되고 창조적 지식이 다른 어떤 생산요소보다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지식기반사회라 할 수 있고, 생애에 걸친 끈임없는 학습이 개인과 국가의 명운을 결정하고, 나아가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건이 되는 사회이다. 평생학습의 중요성과 그 필요가 증대됨에 따라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적수요 또한 급격히 증가하면서 한층 복잡하고 다양화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아래 교육부의 평생교육에 대한 정책추진방향은 교육개혁방안으로 제시된 바 있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 의 건설을 지향하고 있다. 평생학습의 기회가 대
참고문헌
송영경 외(2010). 교육학의 만남, 교육아카데미.
권영창 외(2005). 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한국교육개발원(2002). 한국 교육투자의 실태와 수익률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2006). 공교육비 규모 분석 연구.
황원철 외(2004). 공교육 이념․제도․개혁, 도서출판 원미사.
김영성(2008). 공교육의 위기와 공․사교육 간의 파트너십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처음 다운 받았는데 좋습니다 잘 쓸께요
  • thsqhd***
    (2014.11.09 21:40:28)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자기주도적 학습
  • 학습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며, 계속적인 자기 발전과 창조적인 개인을 키워내기 위한 열린학습사회, 혹은 평생학습사회로의 지향이다(김종환한규정, 1999). 이것은 미래사회가 그리고 있는 인간형 제시이며, 이러한 인간상을 위해 사회의 모든 요소들이 변화되어 갈 것을 예고하는 것이다. 공교육에 있어서 우리나라는 1997년 고시된 7차 교육과정을 통해 열린교육의 일환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이라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그것

  • (교과논리및논술 D형) ‘교사는 근로자인가, 교육자인가’와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학습자의 교육을 받을 권리(학습권)(4) 설립자의 교육권(교육 관리권)(5) 국가의 교육권(교육감독권)2) 교권침해의 원인3)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1) 교육주체간 협력적 네트워크 형성(2) 교원・학생・학부모 헌장 제정(3) 교권보호를 위한 노력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21세기 지식정보사회에서 정보 기술을 개발하고 활용하는 인재를 기르기 위해 교육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요구에 발맞추어 끊임없이 변화의 과정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교육의 주

  • 교육학 학생의 인권
  • 사회의 구성과 통제라는 부분에 있어서 획일적이고 통합적인 교육은 그 능력을 충분히 발휘해 왔다. 또한 교육은 그 나라의 미래를 좌우한다며 특히, 지식정보를 강조하는 새로운 시대를 준비하면서 더욱 인적자원을 강조하는 분위기 속에 ‘교육’이라는 것, ‘인재양성’이라는 가치가 상대적으로 학생들의 인권이라는 것에 대해 그 비중을 저하시키는 것 같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교육과정을 거치고 사회에 나오는 학생들이 다음에 세대를 이끌

  • [기독교교육] 21세기 기독교대안학교의 현황 및 과제
  • 평생직장, 평생직업의 의미가 바뀌고 있으며 이에 적합한 교육의 체제도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이러한 환경 속에서 현대사회의 학교는 학력을 중시하고 있으며 오로지 대학입시를 위한 공부만을 학습자에게 강요하게 되었으며 각자의 학업능력을 점수로 매겨 이 점수로 치열한 경쟁을 하는 정도에 이르렀다. 현대사회는 개인의 전문 능력을 요구하고 있으나 우리 사회의 학교와 지역사회의 문화는 아직까지 학력을 중시하는 산업화 시대에 머

  • 한국 교육에서 드러나고 있는 과도한 경쟁과 격차의 문제의 원인은 무엇이며, 사회문제로서 어떻게 해결해 가는 것이 필요한 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학습상태를 관찰하여 보완점을 제시한다. 또한 입시제도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빠르게 적응한다. 각 대학의 수시, 정시, 논술, 심층면접 등 해마다 달라지는 복잡한 입시요강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대응책을 마련한다.2. 교육의 개념 및 목적교육은 인간이 태어나면서 시작되고, 일정한 기간에는 학교라는 형식적 기관을 통하여 교육을 받게 된다. 그리고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교육은 사회생활 가운데도 여전히 이루어지게 된다. 즉 인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