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상담자로서 자질에 대해 심층 조사하고, 조사에 기초하여 자신의 장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문상담자로서 자질에 대해 심층 조사하고, 조사에 기초하여 자신의 장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문상담자로서 자질
1) 전문상담자의 전문적 역량
2) 전문상담자의 전문적 소양
3) 전문상담자의 인격적 소양
4) 전문상담자의 공감적 자질

2. 나의 장점과 보완해야 할 점
1) 전문상담자로서 나의 장점
2) 전문상담자로서 보완해야 할 점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의 변화에 따라 상담자의 역할도 변화하여 왔다. 상담은 초기 정신분석을 기반으로 한 의학적, 분석적 심리치료에서 출발하였으나, 20세기 중반 칼 로저스가 인간중심 이론을 주창하면서 비의학적, 비분석적 관점이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상담의 사회적 위상이 변화하면서 개인의 심리치료에 국한되어 있던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이 다양해지고 광범위해졌다. 즉 전통적인 상담자의 역할뿐만 아니라 상담과 관련된 교육과 훈련, 조정, 자문 중재, 관리, 행정 등의 여러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전문상담자로서 자질에 대해 심층 조사하고, 조사에 기초하여 자신의 장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노안영 외(2002). 성격심리학. 학지사.
노안영(2005).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박정해(2006). 상담자의 자기위로능력, 영적안녕 및 상담자 발달수준과 심리적 소진과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고은하 외(2001). 아동상담자의 의욕상실 경험과 대처유형에 관한 연구. 놀이치료 연구.
김정숙 외(2010). 전문상담교사의 역할갈등과 소진의 관계에서 전문직 정체성의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처음 다운 받았는데 좋습니다 잘 쓸께요
  • thsqhd***
    (2014.11.09 21:40:21)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아동집단상담
  • 자질1. 집단지도자의 역할2. 집단과정 발달단계별 지도자의 역할3. 집단지도 기술4. 집단지도자의 사람됨이  5. 집단원의 역할행동Ⅵ. 아동 집단 상담 프로그램의 실례◈ 참고 문헌- 실 제 편 -Ⅶ. 기관 방문Ⅰ. 집단 상담이란? 1. 집단 상담의 정의.* “집단상담이란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의도에서 그들 스스로와 그들의 조직들을 탐구, 조사하는 한 사람의 상담자와 몇 사람의 성원들이 관련되는 하나의 대인간의 과정이다”(hansen, Warner &

  • [교육사회학] 학교상담 -학교환경과 교육성취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느끼는 감정이나 태도를 의미한다.(2) 인지치료1) 인지치료의 개요- 인지치료는 개인의 정서와 행동은 그가 세상을 구성하는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적 원리에 기초한, 적극적이고 직접적이며 한시적이고 구조화된 접근법이다. 치료과정 중에 문제해결의 원리와 방법을 내담자에게 가르쳐 줌으로써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에 대해 치료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인지치료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협력적 경험주의로

  • 현 상담실 문제의 개선방안
  • 자신의 능력과 적성, 관심분야, 장점과 취약점, 중요한 욕구와 동기, 정서상태 등에 대해 바르게 알고 있을 경우에는 똑같은 문제에 부딪히더라도 자신을 모르는 경우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심리검사는 검사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고, 검사마다 잘 측정할 수 있는 내용이 다르므로, 검사를 통해 알아보고 싶은 부분에 대해 전문가와의 접수면접 후에 적절한 검사를 추천받으시는 것이 좋다. 진로탐색 검사 과정을 통하여, 학과나 직업 선택 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기초한 것은 아니지만 그럴듯한 허구적 이야기로 만들어진 딜레마초연하게 탐구할 수 있고, 쉽게 일반화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②내용중심 딜레마: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 등 어떤 특정한 교과목에서 발견된 자료들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딜레마공부한 인물들의 도덕적인 생활을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③실제적 딜레마: 실제의 생활을 소재로 한 갈등상황으로 구성된 딜레마높은 관련성으로부터 긴장감을 가질 수 있다는 장

  • 교육학 학교상담 학교환경과 교육성취
  •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느끼는 감정이나 태도를 의미한다.(2) 인지치료1) 인지치료의 개요- 인지치료는 개인의 정서와 행동은 그가 세상을 구성하는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적 원리에 기초한, 적극적이고 직접적이며 한시적이고 구조화된 접근법이다. 치료과정 중에 문제해결의 원리와 방법을 내담자에게 가르쳐 줌으로써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에 대해 치료가 될 수 있도록 한다. 인지치료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는 협력적 경험주의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