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 뿐 아니라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인적자원개발이 왜 중요한가에 대해서 논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적자원개발과 평생교육의 개념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2)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인적자원개발이 중요한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의 사회는 모든 부문에 걸쳐서 지식이 부와 권력을 창출하는 지식기반사회이다. 지식기반사회는 모든 국민에게 요람에서 무덤까지 끊임없는 자기 개발을 요구하는 사회로서 기존의 학교 중심 체제를 평생학습체제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 각 부분에서 평생교육이 유행처럼 받아들여지게 된 것은 평생교육이 주창되었던 시대적 배경인 급속한 변화와 인구의 증대 및 노령화, 과학기술이 주창되었던 시대적 배경인 급속한 변화와 인구의 증대 및 노령화, 과학기술과 매스컴의 발달로 인한 정보의 증대 및 정보화의 가속화, 여가의 증대 및 생활양식과 인간관계의 변화, 민주화와 이데올로기에 있어서의 위기 등 심화ㆍ발전된 데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이러한 요인들이 글로벌화, 정보화, 민주화의 추세에 따라 한층 더 정교화, 체계화되어 하나의 입장으로서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지식기반사회의 도래로 인하여 만인을 위한 평생학습은 누구나 누려야 하는 보편적 접근권으로서 확인되기에 이르렀다. 또한 지식기반사회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자자원개발에 획기적 전기를 마련해 주었으며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주고받을 수 있는 사이버 평생교육체제, 일고 학습이 통합된
.
.
2.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인적자원개발이 중요한 이유
정보화 사회 혹은 지식기반사회는 정보와 지식이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는 사회이다. 따라서 새로운 지식의 창조력이야말로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있어서 가장 결정적인 요소가 아닐 수 없다. 한 국가의 힘과 부, 개인의 삶의 수준은 기술, 정보, 지식, 문화 등 지적 자산의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 이러한 지적 자산은 본질적으로 국민의 학습능력과 창조력에 의존한다. 그리고 이러한 국민의 지적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그러므로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의 목적은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 예술적 영감, 첨단 정보기계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수많은 정보를
참고문헌
-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11
- 노태일, “평생교육을 통한 인적자원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 2002
- 이용희, “공공도서관의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2010
- 김정진,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의 개선에 관한 연구”, 충주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청년실업문제와 대책
  • 차원에서만의 노력으로는 불가능하므로 학부모, 기업, 정부의 협력 필요.(2) 진로교육에 대한 대학의 인식과 역할의 전환대학은 고급인적자본의 최대, 최종 생산 기관 - 대학적령기의 80%가 대학에 진학하고 이들 대부분이 직장을 찾음. 대학의 입시 및 교육 방향이 초중고교의 교육방향을 전적으로 결정하므로 대학이 인적자본의 축적에서 결정적인 역할.-대학은 학생의 취업을 대학의 중요한 목적 중의 하나로 인식해야 함.-매 과정마다 그 특성에

  • [유아교육]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의 현황과 대안
  • 기업의 구성원일 뿐 아니라 정부의 구성원으로서 정부정책의 방향선택과 그 집행, 그리고 사회경제 질서의 유지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 즉, 개인은 정부가 제공하는 하부구조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개인의 경쟁력이 정부경쟁력을 통해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토대가 된다. 2)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의 인적자본의 중요성 현대사회가 ‘지식 기반 경제 사회’로 돌입하면서 국가경쟁력과 인적자원의 관련성은 더욱 긴밀해졌다

  • 평생교육의 정의와 실재 국내의 평생교육 실례를 중심으로
  • 강조한다. 왜 학습자의 역할을 존중하고 능동적 참여를 지원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대해서 진보주의와 인본주의는 구별된다. 인본주의에서는 독자적인 존재로서 어느 무엇으로도 환원될 수 없는 학습자의 고유한 인간적 가치 실현(자아실현)을 돕는 것이 교육의 핵심 과제라고 본다.비판이론: 사회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사고와 행위 가운데 깊이 자리 잡고 있는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불합리하고 불평등한 사회체제를 개혁

  • `행복한 아동`을 위하여 -아동폭력 이슈를 중심으로
  • 더욱 자극하여 따돌림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다.⇒ 피해학생들의 대처행동들을 통해 우리는 한번 폭력을 당하게 되면 왜 대부분 계속적으로 폭력을 당하게 되는지를 알 수 있다. 무반응이든, 소극적 대처이든, 행동표출이든 피해아동들이 보이고 있는 대처행동들을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상황에 적절하지 않은 뿐만 아니라, 때로는 오히려 따돌림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행동들인 것이다. 4. 폭력 피해로 인한 결과(1) 신체적 피해 : 신체적 고통과 상

  • [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1.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지역의 공공 교육기관이나 문화센터, 시민단체, 기업체, 노동조합 등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 기관․단체가 증가되면서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것이 학교교육 형태나 강좌․연수회 형태, 이벤트형태, 집회 형태, 참여학습 형태 등 그 무엇이든 상관없이 내부의 프로그램의 질에 의해 그 사업의 성패가 결정되고 있다. 학습프로그램이 평생학습 관련 사업의 생명을 좌우한다고 해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