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학습한 아동안전의 여러 유형을 참고로 하여 ‘아동을 위한 동식물 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실태 및 유형,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금까지 학습한 아동안전의 여러 유형을 참고로 하여 ‘아동을 위한 동식물 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실태 및 유형,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실제를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안전의 여러 유형
1) 놀이 안전
2) 시설, 설비에 대한 안전
3) 교통 안전
4) 위험한 장소에 대한 안전
5) 위험한 물질에 대한 안전
6) 유괴, 미아 사고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
7) 스포츠 안전교육
8) 환경 및 공해에 대한 안전
9) 화재 및 화상에 대한 안전

2. 아동을 위한 동식물 안전교육의 개념

3. 아동을 위한 동식물 안전교육의 필요성

4. 아동을 위한 동식물 안전교육의 실태

5. 아동을 위한 동식물 안전교육의 유형
1) 동물안전교육
2) 식물안전교육

6. 아동을 위한 동식물 안전교육의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실제
1) 동식물 안전교육의 교육프로그램
2) 프로그램 지도 방법
3) 프로그램 평가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안전이란 인간의 행동수정에 의해 만들어진 조건이나 상태 또는 위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물리적 환경을 고안함으로써 사고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는 곧 안전에 위배되는 위험한 환경적 가능성을 줄일 수 있도록 인간의 행동 및 태도의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또한 안전교육을 안전시설과 안전장치 등 현실적인 상황을 교육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해결해 나가느냐하는 것을 근본 문제로 삼고 실천되어야 하는 교육이다. 안전교육은 여러 가지 잠재적인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 필요한 규칙 습관 등의 교육을 말한다. 즉 안전을 위한 지식, 기능, 태도를 길러주는 교육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금까지 학습한 아동안전의 여러 유형을 참고로 하여 ‘아동을 위한 동식물 안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실태 및 유형,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실제를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곽은복 (2001).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김계숙 (1992). 인간성장 발달과 건강. 신광출판사.
김성희 (2002). 유아안전교육. 창지사.
김일옥 외 (2005). 아동안전관리. 양서원.
박용길 (200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안전관리와 안전교육. 국립공주문화대학 논문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아동보육] 방과후 아동보육
  • 아동 보육의 개념과 유형.3page1.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정의3page2. 방과 후 아동 보육의 유형3page1)자기보호 (Self-care).4page2)전화협조선(Help-line).4page3)이웃 확인(Check-in)프로그램5page4)학원 수강 및 과외 수업.5page5)청(소)년 활동

  • [졸업] [사회복지] 청소년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정부역할을 중심으로)
  • 안전부에서 수립한 『자원봉사활동 진흥을 위한 5개년 국가기본계획』, 교육과학기술부의 『학생자원봉사 운영계획』, 보건복지가족부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방안』, 지방자치단체 및 교육청의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지원체계 등 정부의 역할과 연계체계 등을 먼저 살펴 보았다.그리고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일반적인 내용을 여러 문헌을 통해 살펴본 후 청소년기의 특성과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의의, 효과 및 필요성 등 청소년 자원봉사활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 분석(A+)
  • 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나아가서 성과의 통합을 이룰 수 있는 환경으로 유치원이라는 교육기관을 창설하였다.(이영자. 1997)우리나라 역시 사회, 문화, 경제적인 배경에 따라 상당한 변화의 관정을 거쳐왔으며 현재의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의 유형은 대상 및 운영시간에 따라 크게 유치원, 유아원, 어린이집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후원체에 따라서는 국, 공립 유아교육기관과 사립 유아교육기관으로 분류될 수 있다.(이영자. 1997)여기에서 비교의 대상이

  • [아동건강교육] 제13장 안전사고의 예방 및 관리
  • 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지속적으로 강조하여 모든 교직원이 영유아의 안전을 우선으로 인식하고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교직원을 위한 안전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모든 교직원이 각자의 영역에서 지켜야 할 안전수칙② 모든 교직원이 솔선수범하여 유아들에게 모델로 보여줄 수 있는 안전행동③ 모든 교직원이 각자의 영역에서 유아들에게 말해 줄 수 있는 안전규칙④ 모든 종류의 대피 훈련 시의 참여 및

  • [유아교육논문]보육실습생들을 통해 본 어린이집 질적 수준 연구
  • 안전의 질적 수준은 어떠한가? 3. 용어의 정의1) 평가인증평가인증이란 ‘일정한 수준의 충족에 대한 공적 인정’으로 정의된다. 인증과정에는 바람직한 수준의 질(quality)을 규정하는 표준을 정하고 이 표준의 획득과 유지를 확인하는 과정이 중요하게 포함된다.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는 한 보육프로그램이 질적 수준을 제공하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표준을 수립하는 과정을 포함하며, 아동의 건강과 안전을 보증하기 위하여 정부가 정한 기본적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