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유통업태 현황조사(S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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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spa 브랜드에 대해 정리 잘 해놨으며 예시도 많아요
목차
1. SPA의 정의 및 출현 배경(역사)
2. SPA의 현황
3. SPA브랜드의 기업 운영방식 및 특성
4. SPA브랜드의 마케팅전략 – 4P에 따른 전반적인 전략적 특징
5. SPA브랜드의 마케팅전략 – 대표 SPA브랜드별 차별화 전략
6. spa유통업태의 문제점
7. spa유통업태의 동향
8. SPA유통업태의 향후 전망
참고문허
본문내용
(1) SPA의 정의
- SPA는 ‘Speciali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 ‘자체상표의류를 제조하여 판매하는 전문소매점’이라는 의미이다.
- SPA는 패션전문점이 제조업체로부터 제품을 사입하여 단순히 판매하는 유통기능에서 더 나아가 패션상품의 기획과 디자인, 생산 등의 제조 기능까지 갖춘 경우를 말한다.
참고문헌
- 김강화. “Life Style SPA 기업의 성공전략.” 한국생활과학회 총회 및 동계학술대회. 2008
- 김희선. “국내외 SPA브랜드의 마케팅전략 특징 연구.” 한국의상다지인학회지. 2012
- 박진아. “박재완 ‘표준형 시스템 개발’ 등을 통해 한국형 SPA 활성화”. 뉴스토마토. 2012.5.11.
- 송현경. “한국형 SPA브랜드 ‘탑텐(topten)’”. 패션뉴스. 2012.7.3.
- 오세희. “이랜드, 해외 SPA브랜드와 본격 대결”. 스포츠서울. 2011.9.30.
- 오소희. “해외 SAP에 맞선 토종 SPA, 성공하려면?”. 뉴스투데이. 2012.4.30.
- 이상윤. “글로벌 SPA 의류 브랜드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 자라(ZARA)와 유니클로(UNIQLO).” 2010
- 임윤정. “한국형 SPA브랜드 독자 성장 모델 찾았다”. 패션인사이트. 2012.5.17.
- 천종숙·노윤지 . “캐주얼 의류 브랜드의 상품 공급 특성에 관한 연구-SPA 특성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007
- 콘텐츠비지니스 연구회. 유니클로 신화와 SPA브랜드 스토리. 미래를 소유한 사람들. 2010
- 이호정·정송향. SPA 성공전략 Ⅰ·Ⅱ. 패션인사이트. 2010
- 차유나. “SPA브랜드 프로모션을 위한 매장 디자인 전략 : E사의 S브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2010
- 네이버 (http://www.naver.com/)
- 삼성패션연구소 (www.samsungdesign.net)
- 어패럴뉴스 (www.appnews.co.kr)
- 패션넷코리아 (www.fashionnetkorea.com)
- 패션온 (www.fashionon.co.kr)
- 패션채널 (www.fashionchannel.co.kr)
- 한국패션협회 (www.koreafashion.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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