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의 주요 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목차
제 1절 생활지도의 주요 영역
제 2절 생활지도 활동방법
제 3절 생활지도교사의 역할과 임무

본문내용
제 1절 생활지도의 주요 영역
제 2절 생활지도 활동방법
제 3절 생활지도교사의 역할과 임무


2.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지도의 공통적인 대표적 영역
1) Gibson과 Mitchell(1981)
- 개인조사, 개인상담, 집단지도와 상담, 직업과 교육에 대한 정보, 정치 및 추수지도

2) 황응연과 윤희준(1983)
- 개인에 대한 주의 깊은 연구, 적합한 상당한 활동, 포괄적인 정보수집 및 제공활동, 정치 및 추수지도 활동, 교직원을 위한 봉사활동, 연구활동을 위한 지원, 학교·가정·지역사회 간의 유대강화

3) 장혁표(1983)
- 교육지도, 직업지도, 인성지도, 사회성 지도, 건강지도, 여가지도

4) 김충기(1996)
- 교육지도, 직업지도, 성격지도, 건강지도, 사회성 지도, 여가선용지도, 도덕지도, 종교지도

3. 생활지도의 영역에서 새로운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근거
- 급격한 변화는 교육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교육의 위기를 위치는 소리의 증가를 동반
- 한국의 교육은 수월성의 문제, 영재교육의 문제, 학습부진아 교육의 문제와 함께 진로지도의 문제, 청소년 비행 예방과 지도문제, 인간성 회복을 위한 교육문제, 사회와 정치발전을 위한 교육문제, 사회와 정
참고문헌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법적 지위][여성농업인][교원][미성년자][태아][시청자]여성농업인의 법적 지위, 교원의 법적 지위, 미성년자의 법적 지위, 태아의 법적 지위, 시청자의 법적 지위, 재외동포의 법적 지위, 자기주식의 법적 지위
  • 시청자의 개념과 법적 지위, 방송위원회◇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농촌생활연구소(2003), 여성농업인의 법적 지위 인정방안에 관한 토론회, 농촌진흥청◇ 도희근(2001), 재외동포의 법적 지위, 울산대학교◇ 박혜진(2008), 분만 전 태아의 법적 지위와 형법적 보호가능성 :대법원 2007. 6. 29. 선고 2005도3832 판례 평석, 한국비교형사법학회◇ 송석언(1987), 자기주식의 법적지위, 중앙대학교◇ 심준섭(2007), 미성년자의 법적지위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 [청소년 복지] 생활지도와 상담(개념, 원리. 기법,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생활지도의 개념은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하기에 우선 생활지도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리를 이해하고자 한다. 생활지도라는 용어는 크게 두 가지 경로에 의해서 만들어진 용어이다. 첫째는 미국의 ‘guidance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으로 여기서 guide는 방향을 가르치다, 안내하다, 이끌다, 감독하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미국의 학교에서 의미하는 ’guidance는 학생들의 학업, 진로, 인성 등의 영역에서 발달,

  • 생활지도와상담_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후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면서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 생활지도와 상담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후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면서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수업명:생활지도와 상담담당교수:학번:이름:차 례1.서론2.본론(1)생활지도의 주요 활동(2)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영역3.결론Ⅰ. 서론생활지도는 오늘날 학교교육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되는 주요한 활동 중 하나라고 할 수 있

  • 방과후 아동지도의 생활지도0
  • 방과후 아동지도의 생활지도01. 생활지도의 필요성2. 생활지도의 주요 영역3. 아동행동의 관찰과 기록4. 생활지도의 내용5. 생활지도의 방법생활지도는 학생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생활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실적인 문제를 개인의 특성에 알맞게 지도하는 일을 말한다. 학습지도와 더불어 현대 교육활동에서 중시된다. 생활지도(生活指導): guidanc (안내하다, 이끌어주다, 지도하다) 생활지도를 교육자체와 같이 광범위한 것으로 봄,

  • 생활지도 및 상담 `생활습관`
  • 지도는 일관성을 띄되, 자애로움과 확고함의 양육태도가 필요하다. 효과적인 지도를 위해 학생의 욕구에 관심을 갖고 능력의 한계에 대한 공감적 이해를 표명해야 할 것이며, 상황에 따라 융통성과 여유를 갖고 끊임없이 고무시키고 격려하는 세심함을 갖춰야 한다.2. 생활 습관의 주요 영역별 지도 방법1) 시간관리 능력시간 관리 능력은 자신의 삶을 원하는 방식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필수적 능력이다. 하루 24시간, 1주 7일, 한 달 30일. 시간 그 자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