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Ⅰ.서론
Ⅱ. 본론
1.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정의와 배경
2.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비교
1) 교수-학습이론에 따른 관점
2) 학습자에 따른 관점
3) 교육정향성 구성 요소에 따른 관점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목차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Ⅰ.서론
Ⅱ. 본론
1.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정의와 배경
2.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비교
1) 교수-학습이론에 따른 관점
2) 학습자에 따른 관점
3) 교육정향성 구성 요소에 따른 관점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Ⅰ.서론
인간은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배우고 삶을 마칠 때까지 계속해서 배우려는 욕구가 있다...<중략>.. 우리가 흔히 교육이라고 말하는 것은 페다고지(Pedagogy)로써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일컫는 말이다. 지금까지 교육이라고 하면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아동에게 교육하는 것을 당연시 여겼기 때문에 굳이 아동교육이라 칭하지 않고 교육이라고 일컫는 것이다. 그러나 성인교육을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아동교육과 구분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따라서 성인 학습의 원리인 안드라고지와 아동학습의 원리인 페다고지를 비교하여 살펴보아야 한다. 이를 위하여 본장에서는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정의와 배경
전통적인 교육은 주로 아동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교육을 지칭하는 용어로 흔히 ‘pedagogy'(페다고지)를 쓴다. 이 말은 그리스어로 ’어린이‘를 뜻하는 ’paid'와 ‘이끈다’는 뜻의 ‘agogus'가 합성된 말이다. 즉, 어린이를 이끌어 지도한다’는 의미가 곧 교육이라는 말이다. 이는 교육이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고 규정지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페다고지가 갖는 교육적 성향은 아동‧청소년들을 교육하기 위한 철학적 방법으로, 무지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은행에 저금하듯 학문을 가르쳐주는 방법으로 진행되어 왔다.
...<중략>...
2.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의 비교
1) 교수-학습이론에 따른 관점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를 교수 학습이론 관점에서 기본가정인 '알고자 하는 욕구', '학습자의 자기개념', '경험의 역할', '학습에 대한 준비성', '동기부여'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알고자하는 욕구'면에서의 페다고지적이란, 교수자가 가르치는 것을 학습자가 배워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해 주어야 한다. 즉, 이는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수직적 관계를 바탕으로 하며,이때 학습자는 지식에 대해 타자주도적 관계로 지식을 수용하여야 한다는 의미뿐이다. 학습자는 교수자가 가르치는 것을 배워야 한다는 것을 알 뿐,그들이 배우는 것을 어떻게 그들의 삶에 적용할 것이냐에 대해서는 알 필요가 없다...<중략>..
2) 학습자에 따른 관점
3) 교육정향성 구성 요소에 따른 관점
Ⅲ 결론 및 의견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봉(2008), 신교육학개론, 서현사
김정진(2004), 사회복지실습론, 서현사
Knowles, Malcolm S., Elwood F. Holton. and Richard A. Swanson. The Adult Learner. 최은수 역(2010).『성인학습자』. 아카데미프레스.
권두승,조아미(2001),『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권대봉(2006),『성인교육방법론』. 학지사.
권두승(2000),『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필요한 내용이 모두 들어있지 않음
  • coda5***
    (2017.03.18 23:55:53)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과정 맥추감사절의 의미와 교회의 가지
  • REPORT1.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교육 과정2. 맥추감사절의 의미와 교회의 5가지 해석학적 상상력과 기독교 교육과정1. 들어가는 말기독교 교육이 기초가 된 교회공동체의 교육을 배우게 됨으로 기독교의 역사와 그 시대 교육의 유형들에 대해서 살펴보고, 교회 사역현장에 필요한 교회가 해야 할 5가지 방법론을 깊이 연구하여 예수그리스도를 주로 믿고 의지하는 그의 성도들의 신앙생활과 학문을 연구 하는 모든 이에게 특히 목회자와 신학자 그

  •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이론을 기술하고 학자가 주장한 이론을 자신과 연결하여 논하시오
  •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이론을 기술하고 학자가 주장한 이론을 자신과 연결하여 논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요인1) 목표지향적2) 활동지향적3) 학습지향적2.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이론1) Miller의 장(force-field)이론2) Rubenson의 기대충족 이론3) Cookson의 ISSAL모형4) Boshier의 일치(Congruence)이론5) Cross의 연쇄반응 모형3. 성인학습자의 교육참여 동기이론을 나와 연결하여 서술1) Miller의 장(force-field)이론에 따른

  • 인간발달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 평생교육이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이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여기서는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하고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한다.본론1, 심리적 노화의 개념과 특성노화를 생물학적 측면에서 보면 ‘인생의 1/4는 성장하면서 보내고 나머지 3/4는 늙어 가는 데 보낸다.’고 할 수 있지만, 심리사회적 측면에서 보면 ‘인생의 1/4은 성장하는 기간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5.인성교육6.영재교육7.페다고지와 안드라고지8.전환학습9.자기주도학습10.대안교육11.생태주의 교육12.다문화 교육13.신자유주의적 교육 1.교육의 정의 방식 : ‘교육’이라는 것을 어떻게 정의내릴 것인가?규범적 정의교육을 어떤 궁극적 목적과 관련하여 규정하여, 미래지향적 가치와 방향을 제시하는 정의. 객관성이 결여되었다는 것이 한계.서술적 정의교육의 현상과 모습을 구체적 용어로 정의. 객관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