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원인과 증상 및 치료와 예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ADHD의 정의

2. ADHD의 하위유형
1) ADHD-I (주의력결핍 우세형)
2) ADHD-HI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3) ADHD-C (복합형)

3. ADHD의 발병현황
1)유병율
2)성별차이

4. ADHD의 원인
1) 뇌 구조와 기능
2) 유전적 요소
3) 출산 합병증과 태아기 요인
4) 섭식과 납 성분
5) 심리사회적 요인

5. ADHD의 증상
1)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
2) 연령 단계에 따른 증상

6. ADHD의 진단기준

7. ADHD의 공병장애
1) 외현화장애
2) 내현화장애

8. ADHD의 예후

9. ADHD의 치료
1) 행동치료
2) 인지행동치료
3) 약물치료
4) 다중치료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1. ADHD의 정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많이 나타나는 정신과적 장애로, 정상적인 아동에 비해 집중력이 약하고 과잉행동이나 충동 등의 증세들을 보인다. 이러한 증상들은 7세 이전부터 어려움을 드러내기 시작하며 이후 가정, 학교, 사회생활에서 여러 가지 지장을 초래하고 특히, 또래관계, 학업수행능력, 가족 내 관계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유발한다. 이러한 증상들을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ADHD 증상의 30~70%가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2. ADHD 하위유형

DSM은 ADHD를 주의력결핍 우세형(ADHD-I),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ADHD-HI), 이 둘의 복합형(ADHD-C) 이렇게 세 가지 하위유형으로 구분한다. ADHD 증상들은 이들 하위유형에 따라 묶이는 경향이 있으며 서로 다른 특징들이 세 집단을 구분해 준다.
과잉행동과 충동성을 보이지 않지만 극도로 부주의한 아동들은 부주의 우세형으로 분류된다. 부주의하지 않지만 심한 과잉행동·충동성을 가진 아동들은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으로 분류된다. 그리고 두 영역 모두에서 심각한 증상을 가진 아동들은 복합형에 해당된다.

참고문헌
* 변호걸·성수국 지음,『정서 및 행동장애의 이해』,문음사, 2004, P64~65
* 크리스토퍼 그린·킷취 지음, 김선경 옮김,『ADHD의 이해』, 민지사, P14~88
* Philip C. Kendall 지음, 신현균 외 2명 옮김, 『인지 행동적 접근 아동, 청소년 심리치료』, 학지사, 2010, P120.
* Rita Wicks-Nelson, Allen C. Israel 지음, 정명숙 외 2명 옮김,『아동·청소년 이상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1, P286~318.
* 유수현 외 5명 지음,『정신건강론』, 양서원, 2010, P239~250
* 쩌우쯔원·왕이, 『ADHD 이해하고 치유하기』, 아이누리 한의원 옮김, 북피아, 2010, P14~38
* 미국소아과학회, 『ADHD에 대한 가장 완전한 지침서』, 최용재 외 10명 옮김, E*PUBLIC, 2007, P29~33
* 홍강의, 『소아정신의학』, 중앙문화사, 2006, P222~225
* 미국소아과학회, 『ADHD 아동돌보기 일차진료 의사를 위한 지료매뉴얼 묶음』, 최용재 옮김, E*PUBLI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DHD 아동에 대한 정의와 치료 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 ADHD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고, 또 치료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ADHD에 대해 올바로 대처하기 위해서 먼저 ADHD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올바른 대응법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2. ADHD 아동에 대한 정의ADHD는 주의력 문제를 주된 증상으로 하는 아동기 장애로 DSM-IV-TR의 진단준거에 따르면 발달수준에서 기대되는 정도를 벗어나는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 과잉행동 및 충동적인 양상을 보이는 경우를 말하면 상황적 요구에 맞게 자신의 행동

  • ADHD 아동의 충동성, 자기 통제력 조절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 ADHD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공격성을 드러내고 교사와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면서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집중력과 공격성을 없애고 친구들과 어울려 지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로 이 프로그램을 시행하게 되었다.Ⅱ. 이론적 배경이론적 배경은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장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대한 것으로 ADHD의 개념과 진단, 발병 원인, 치료에 대해 살펴본다. 둘째 장은 ADHD 아동의 증상과 문제행동에 관한 것으로

  • 의약학 ADHD란 레포트
  • 치료 및 예방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우리는 과거 주의가 산만하고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과잉행동을 보이는 증상의 아이를 부산하거나 성격적으로 문제가 있다고만 여기고 주의를 주거나 체벌을 통해 제재를 하려 하였다. 이는 부모의 보살핌이나 나쁜 환경으로 인해 생기는 것으로 보았으나 천성적, 생물학적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기인한 것으로 간주되면서 현대에 와서는 그러한 증상을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주의력 결핍 과

  • ADHD 장애를 지닌 저학년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놀이치료프로그램
  • ADHD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Hyperactvity Disorde :ADHD)로 발달상 부적절한 수준의 부주의 ․ 과잉행동 ․ 충동성을 보이면서 소근육 협응이 안되고, 학습장애를 보이며 정서적으로도 불안정한 질병을 말한다. 이에 따라 아동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ADHD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 및 원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완만한 대인관계가 어렵고 성인이 되면 증상이 악화되어 사회 부적응자가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조기치료와 예방할 필요가 있

  • 현대사회에서는 다양한 정신장애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그중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인들의 가장 심각한 정신장애 증상은 무엇이며 대처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및 스마트폰 중독, 게임중독,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틱장애, 자폐증 등 각종 신경정신계 질환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것은 산업화도시화 과정에서 나타난 환경오염, 스트레스, 지나친 경쟁심 등과도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현대인에게 흔히 나타나고 있는 대표적인 정신장애들 중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심각한 정신장애 증상 3가지를 선정하고, 각각의 원인과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Ⅱ. 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