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교육의 의의와 방향성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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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소설교육의 정체성
1. 소설교육의 정의
2. 소설교육의 목적 및 의의
3. 소설교육의 내용

Ⅲ. 소설 제재 선정
1. 지구영웅전설
1) 제재 소개
2) 제재 선정 이유
3) 교육적 구현 _학습 활동 자료 중심
4) 교육과정과의 연계 _교육학적 의의
5) 한계

2. 봄바람
1) 제재 소개
2) 제재 선정 이유
2) 교육적 구현_학습 활동 자료 중심
4) 교육과정과의 연계 _교육학적 의의
5) 한계

Ⅳ. 나가며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세상이 ‘빨주노초파남보’라는 일곱 가지의 색만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현실은 얼마나 지루하겠는가. 그리하여 인간은 노란색과 초록색을 섞어 연두색을 만들기도 하고, 빨간색과 보라색을 섞어 짙은 황토색을 만들기도 한다. 이에 세상은 이전보다 좀 더 다채로운 색들로 구성된 ‘색의 향연’으로 물들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러한 ‘색의 향연’이 현대사회의 소설교육과 접목될 수 있다면 그 전개 양상은 어떻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인가.
실제로 현 국어과에서는 소설교육에 대한 비판에 목소리가 드높다. 매우 다채로운 색의 논리가 비판의 언저리에 칠해져 있는 것이다. 가령 소설교육현장에 대해서 소설의 본질을 학생들로 하여금 온전히 이해하고 내면화, 수용하는 과정이 말소된 교수-학습의 주입 일변도로 수업이 진행되는 데에 대한 비판이 짙다. 이와 더불어 실제로 소설 제재를 가르치고 난 후의 평가적 측면에서도 평가의 규준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고, 무엇을 평가해야 소설교육에 대한 옳은 평가인지에 대한 논의 역시 완성도 있는 마무리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소설교육의 제재 선정 문제에 있어서도 학생의 흥미를 반영하지 못한 제재, 교과서에 작품 전문을 모두 싣지 못하는 제한적 작품 수록, 정전 일변도의 반복적 작품 제시 등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새로이 소설 제재 ‘지구영웅전설_박민규’와 ‘봄바람_박상률’의 두 작품을 근간으로 교육적 의미를 차출한 소설교육의 내용을 구현하고자 한다. 즉 우선적으로 소설교육의 정체성에 대해 소설교육이란 무엇인지를 소설교육의 목적, 의의와 더불어 고찰한 뒤 현 소설교육의 내용적 측면에 대한 비평적 분석과 함께 제시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전술한 두 작품을 중심으로 각각의 제재를 소개하고 그의 교육적 구현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한 후, 소설교육의 방향성을 고찰하는 내용으로 본고의 논의를 전개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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