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교육의 의의와 방향성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소설교육의 정체성
1. 소설교육의 정의
2. 소설교육의 목적 및 의의
3. 소설교육의 내용
Ⅲ. 소설 제재 선정
1. 지구영웅전설
1) 제재 소개
2) 제재 선정 이유
3) 교육적 구현 _학습 활동 자료 중심
4) 교육과정과의 연계 _교육학적 의의
5) 한계
2. 봄바람
1) 제재 소개
2) 제재 선정 이유
2) 교육적 구현_학습 활동 자료 중심
4) 교육과정과의 연계 _교육학적 의의
5) 한계
Ⅳ. 나가며
Ⅴ.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세상이 ‘빨주노초파남보’라는 일곱 가지의 색만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현실은 얼마나 지루하겠는가. 그리하여 인간은 노란색과 초록색을 섞어 연두색을 만들기도 하고, 빨간색과 보라색을 섞어 짙은 황토색을 만들기도 한다. 이에 세상은 이전보다 좀 더 다채로운 색들로 구성된 ‘색의 향연’으로 물들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러한 ‘색의 향연’이 현대사회의 소설교육과 접목될 수 있다면 그 전개 양상은 어떻게 이해될 수 있을 것인가.
실제로 현 국어과에서는 소설교육에 대한 비판에 목소리가 드높다. 매우 다채로운 색의 논리가 비판의 언저리에 칠해져 있는 것이다. 가령 소설교육현장에 대해서 소설의 본질을 학생들로 하여금 온전히 이해하고 내면화, 수용하는 과정이 말소된 교수-학습의 주입 일변도로 수업이 진행되는 데에 대한 비판이 짙다. 이와 더불어 실제로 소설 제재를 가르치고 난 후의 평가적 측면에서도 평가의 규준이 명확히 제시되어 있지 않고, 무엇을 평가해야 소설교육에 대한 옳은 평가인지에 대한 논의 역시 완성도 있는 마무리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소설교육의 제재 선정 문제에 있어서도 학생의 흥미를 반영하지 못한 제재, 교과서에 작품 전문을 모두 싣지 못하는 제한적 작품 수록, 정전 일변도의 반복적 작품 제시 등의 문제가 제기되었다. 그리하여 본고에서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새로이 소설 제재 ‘지구영웅전설_박민규’와 ‘봄바람_박상률’의 두 작품을 근간으로 교육적 의미를 차출한 소설교육의 내용을 구현하고자 한다. 즉 우선적으로 소설교육의 정체성에 대해 소설교육이란 무엇인지를 소설교육의 목적, 의의와 더불어 고찰한 뒤 현 소설교육의 내용적 측면에 대한 비평적 분석과 함께 제시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전술한 두 작품을 중심으로 각각의 제재를 소개하고 그의 교육적 구현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한 후, 소설교육의 방향성을 고찰하는 내용으로 본고의 논의를 전개해 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박영목 외, 교육의 본질 추구를 위한 국어교육 평가체제 연구(2), 한국교육개발원, 1990.
구인환, 문학교육론, 평민사, 1993.
박병수, 중학교 소설교육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신희정, 「박민규 장편소설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10.
엄해영 ‧ 채명식, 『소설 교육론』, 느티나무, 1995.
박병수, 「중학교 소설교육 연구: 교과서를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2002.
이숭원 외 13인, 『중학교 국어 2-1』,좋은책 신사고, 2011.
남미영 외 12인, 『중학교 국어 2-1』,교학사, 2011.
권영민 외 10인, 『중학교 국어 2-1』,새롬교육, 2011.
왕문용 외 5인, 『중학교 생활국어 1-1』,대교, 2010.
황순원, 『소나기』, 다림, 1999.
김유정, 『봄·봄 : 김유정 단편집』, 다림, 2002.
김영진, 중학교 문학교육의 수행평가 연구 : 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