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놀이교육 유형 및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4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ⅰ. 이론편
1. 영재놀이교육의 개념
2. 영재놀이교육의 필요성
3. 영재놀이교육과 일반놀이교육의 비교
4. 영재놀이교육의 개선방안
5. 영재놀이교사 지도사
ⅱ. 실제편
1. 호크마 영재놀이학교
2. 뽀꾸와/ 생각놀이 프로그램
3. 미노아/마당에서 노는 아이
4. 터블럭/어린이창의력교육 블록조립
5. 쿠쿠짐/킨더슐레의 고유 브랜드
6. 짐슐레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시켜 개인으로서 만족한 생활은 물론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주요 목적의 하나이다. 그러나 교육 현실은 개성이 무시되는 획일적 교육, 열악한 교육 환경의 여건에서 유아들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개별화된 교육은 물론 교육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교육의 진정한 목적은 학생 개개인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계발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하게 하며 나아가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게 하고 인류 발전에 공헌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영재를 발굴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영재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다.
최근 교육계는 학습자의 개성을 존중하고, 각 학습자는 그 능력에 따라 학습하며, 모든 학습자들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실현할 수 있는 학습의 개별화 문제의 제기와 함께 영재아의 영재성 계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100명의 박사보다 1명의 영재’라는 새로운 구호를 내걸고 영재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데에 온 힘을 쏟고 있다. 이것은 미래사회는 물질문명의 발달이 양적인 면에서 질적인 면으로 바뀌면서 지식과 기술로 대표되는 최첨단 산업과 지적 재산권이 국가 경쟁력의 지표가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른 우리나라 유아 영재교육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고, 특히 놀이를 통한 영재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떠한 효과를 얻고 있는지 나아가 일반 놀이교육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조사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논문)
- 유아 영재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 박경희
- 영재 교육을 위한 전뇌 이론 기반 협동학습의 정의적 효과 분석 / 김순화, 송기상
- 한국의 일반유아 교육프로그램과 영재유아 교육프로그램의 비교·분석연구 / 권선진
학회지)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 12권 1호, 2005 – 발달에 적합한 유아 영재교육, 한석실
기타) - http://www.pourquoi.co.kr (뽀꾸와 /생각놀이 프로그램)
- http://liebevoll1.cafe24.com
(도만스쿨 / 엄마의생각-놀이는 아이에게 최고의 교육-유치원)
- http://www.manoa.kr (마노아/마당에서 노는 아이)
- http://www.kukugym.co.kr (쿠쿠짐/킨더슐레)
- http://www.gymshule.co.kr(짐슐레어린이시설교육)
- http://blog.naver.com/1470mari0722?Redirect=Log&logNo=90102485659
- http://blog.naver.com/eunahoi?Redirect=Log&logNo=30132148766
(아이잼에 원아를 보내는 학부모 블로그)
- http://cafe.naver.com/baby8/292504
(인천 아이엄마 모임 카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활동중심교육,영재교육(교수)프로그램, 심성계발교육,가족심리교육(교수)프로그램, 국제공동교육,STS교육(교수)프로그램, 성교육(교수)프로그램
- 교육방법 유형, 교육방법과 자유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존 듀이 교육방법, 프뢰벨 교육방법, 아동 자신감 향상 교육방법, 영재를 위한 교육방법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유아 활동계획안 - 일일/주간/월간 활동 지도 계획안
- [유아교육] [유아교육]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필요성 및 연간 프로그램 사례(A+리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