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고등학교 교육과정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측면에서 바라본 학교이야기
01. 학교의 기원
1) 학교의 역사
2) 교육을 바라보는 대표적인 관점 : 기능론ㆍ갈등론
02. 2009 개정 교육과정
1) 개정방향
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7차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

Ⅱ. 실제적 측면에서 바라본 학교이야기
01. 학생이 본 학교이야기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
2) 수업시간을 통해 본 학교이야기
3) 학교생활을 통해 본 학교이야기
02. 학부모가 본 학교이야기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
2) 수업시간을 통해 본 학교이야기
3) 학교생활을 통해 본 학교이야기
03. 교사가 본 학교이야기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
2) 수업시간을 통해 본 학교이야기
3) 학교생활을 통해 본 학교이야기

Ⅲ. 정리 및 논의
01. 정리
1) 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
2) 교권침해 부분에 대한 논의
3) 학교생활 부분에 대한 논의
02. 논의
1) 집중이수제가 정말 학생들을 위한 것인가?
2) 학교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은?
3) 바람직한 인성교육이란?

※ 참고문헌
# 부록 1. 인터뷰 내용 전문
본문내용
Ⅰ. 이론적 측면에서 바라본 학교이야기
01. 학교의 기원
(1) 학교의 역사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공교육의 형태는 18c 말부터 종교개혁, 산업혁명으로 인한 자본주의체제의 발달, 시민혁명의 평등사상, 근대민족국가의 수립이라는 시대적 배경을 토대로 국가 주도의 보편적 국민교육으로 구체화되었다.
근대 공교육제도는 교육의 국가주도(교육의 세속화), 민족의식 교육(국민형성 교육), 보편적 의무교육ㆍ무상교육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독일의 김나지움(Gymnasium)ㆍ프랑스의 콜레주(Collège)ㆍ영국의 문법학교(Grammar School)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계몽사상의 지나친 반역사적ㆍ반사회적ㆍ반국가적ㆍ합리주의ㆍ이성주의에 대항하여 신인문주의와 신교육운동이 일어나게 되었고,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과 함께 사회성ㆍ역사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시도가 나타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 『학교란 무엇인가』, EBS 학교란 무엇인가 제작팀. 중앙북스. 2011
• 『수업, 비평의 눈으로 읽다.』, 이혁규. 우리교육. 2011
• 『수업, 비평을 만나다.』, 이혁규 외. 우리교육. 2011
•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사토 마나부. 에듀니티.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 고찰
  • 학교의 기원근대 공교육의 대표적 예계몽사상신인문주의신교육운동인간성 조화로운 발달, 사회성, 역사성 강조근대 공교육 제도의 특성교육의 국가주도 (교육의 세속화)민족의식 교육 (국민형성 교육)보편적 의무교육무상교육2009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공통 교육과정과 선택 교육과정의 재설정초1 ~ 고1까지의 10년 간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초1 ~ 중3까지의 9년으로 기간 단축고2 ~ 고3까지의 2년간의 ‘선택중심 교육과정’→ 고등

  • 학교 체육교육 현황과 일반학생ㆍ학생선수 지원사업의 발전과제
  • 학교 체육교육 현황과 일반학생ㆍ학생선수 지원사업의 발전과제 Ⅰ. 서론Ⅱ. 이론적 고찰1. 청소년과 운동2. 체육의 개념3. 체육의 정의4. 학교체육의 필요성5. 학교체육의 의의6. 학교체육의 전제조건 7. 학교체육의 목표 8. 학교체육의 분류 9. 학교체육의 기능 및 역할Ⅲ. 체육교육 현황 및 문제점1. 체육교육과정 2. 초•중등체육 담당교원 3. 학교체육시설 현황 4. 학생체력현황 5. 학교운동부 현황 6. 체육계열 중•고등학교 현황 7.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시 텍스트 선정 현황과 특징 고찰 - 2011 개정 문학 교육과정의 ‘문학과 공동체’ 영역을 중심으로 -
  •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시 텍스트 선정 현황과 특징 고찰2011 개정 문학 교육과정의 ‘문학과 공동체’ 영역을 중심으로 -차례1. 들머리2. 문학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변화3. ‘문학과 공동체’ 영역의 시 텍스트 선정과 특징4. 마무리1. 들머리1955년 1차 교육과정에서부터 2011년 ‘2011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총 10차례에 걸쳐 개정되었다. 그간의 교육과정 개정이 보통 5~10년을 주기로 이루어진데 비해 김창원(2011),

  •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발전방향에 대한 고찰
  • 교육적 측면 2(2) 사회 경제적 측면 2(3) 인구학적 측면 32.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의 기본방향 33.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의 주요내용 44.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 4(1) 평준화 제도의 도입과 확대(1974∼1975) 5(2) 평준화 제도의 확대 보류(1976∼1978) 5(3) 평준화 제도의 재확대(1979∼1981) 5(4) 평준화 제도의 보완(1982∼1989) 5(5) 평준화 제도의 일부지역 폐지(1990∼1999) 6(6) 일부지역의 평준화 제도 부활 및 확대(2000∼) 75. 외국의 중등교육 제도

  • 지구과학교육이 소외받는 현상에 대한 고찰
  • 고등학교 과학교사 수를 알아보았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과목별 선택 인원수를 알아보았으며, 설문조사를 통해서는 고등학교에서의 과학과목 개설 수, 고등학생의 과학과목별 수강학생 수, 고등학생의 수능 과학탐구영역 선택 학생 수, 과학교육계열 1학년생들의 향후 진입희망학과를 알아보았으며, 서울대학교 입학관리처 홈페이지를 통해서는 서울대학교 과학교육 계열 학생 중 지구과학교육 전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