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 고등학교 교육과정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이론적 측면에서 바라본 학교이야기
01. 학교의 기원
1) 학교의 역사
2) 교육을 바라보는 대표적인 관점 : 기능론ㆍ갈등론
02. 2009 개정 교육과정
1) 개정방향
2)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7차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
Ⅱ. 실제적 측면에서 바라본 학교이야기
01. 학생이 본 학교이야기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
2) 수업시간을 통해 본 학교이야기
3) 학교생활을 통해 본 학교이야기
02. 학부모가 본 학교이야기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
2) 수업시간을 통해 본 학교이야기
3) 학교생활을 통해 본 학교이야기
03. 교사가 본 학교이야기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
2) 수업시간을 통해 본 학교이야기
3) 학교생활을 통해 본 학교이야기
Ⅲ. 정리 및 논의
01. 정리
1) 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
2) 교권침해 부분에 대한 논의
3) 학교생활 부분에 대한 논의
02. 논의
1) 집중이수제가 정말 학생들을 위한 것인가?
2) 학교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것은?
3) 바람직한 인성교육이란?
※ 참고문헌
# 부록 1. 인터뷰 내용 전문
- 본문내용
-
Ⅰ. 이론적 측면에서 바라본 학교이야기
01. 학교의 기원
(1) 학교의 역사
오늘날 우리가 생각하는 공교육의 형태는 18c 말부터 종교개혁, 산업혁명으로 인한 자본주의체제의 발달, 시민혁명의 평등사상, 근대민족국가의 수립이라는 시대적 배경을 토대로 국가 주도의 보편적 국민교육으로 구체화되었다.
근대 공교육제도는 교육의 국가주도(교육의 세속화), 민족의식 교육(국민형성 교육), 보편적 의무교육ㆍ무상교육이라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독일의 김나지움(Gymnasium)ㆍ프랑스의 콜레주(Collège)ㆍ영국의 문법학교(Grammar School) 등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계몽사상의 지나친 반역사적ㆍ반사회적ㆍ반국가적ㆍ합리주의ㆍ이성주의에 대항하여 신인문주의와 신교육운동이 일어나게 되었고,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과 함께 사회성ㆍ역사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시도가 나타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학교란 무엇인가』, EBS 학교란 무엇인가 제작팀. 중앙북스. 2011
• 『수업, 비평의 눈으로 읽다.』, 이혁규. 우리교육. 2011
• 『수업, 비평을 만나다.』, 이혁규 외. 우리교육. 2011
• 『수업이 바뀌면 학교가 바뀐다.』, 사토 마나부. 에듀니티. 201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