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 `광장`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작가소개
(2)줄거리

2. 주인공 ‘이명준’의 현실인식 변화과정
(1)남한에서의 대학생활
(2)월북 직전
(3)월북 이후, 전쟁 발발 전
(4)6.25 전쟁 중
(5) 포로생활, 타고르호 선상

3. 인물간의 관계
(1) 철학과 학생으로서의 이명준
(2)밀실 속에서의 인물들
(3) 광장 속에서의 인물들

4.『광장』의 서사구조
(1)화자
(2)화법
(3)『광장』의 시간구조
(4)『광장』의 시점과 시선
(5) 순환구조 중심의 공간적 특성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서론

『광장』의 작가인 최인훈은 50년대에 등단하여 60년대부터 본격적인 작가 활동을 하였다.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단순히 감상적으로 묘사하는데 그친 일부 전대의 작가들과 달리 지적인 개인과 집단 사이의 관계를 통해 그것을 심도 있게 진단하여 새로운 문학적 토대를 구축하는데 선두 역할을 하였고, 남북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극명하게 규명, 이를 개진해 보임으로써 평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분단 현실에 대한 최초의 종언 형식이며, 60년을 대표하는 소설이란 평가를 받아온『광장』은 4.19 혁명의 성공이 가져다 준 자유스러운 시대의 산물이다. 작가 역시 ‘서구적 자유의 풍문만 들려 줄 뿐 그 자유를 사는 것을 허락지 않았던 구정권에서라면 감히 다루지 못할 소재를 빛나는 4월이 가져 온 새 공화국에 사는 보람을 느끼며’ 작품을 내놓게 된 것이라는 소감을 밝히고 있다.
이데올로기는 어떤 형태로든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개인이 <광장>의 명준과 같이 자신에게 좌절을 안겨주는 현실을 회피하려고만 하는 소극적인 인물에게는 그 영향이 더욱 극대화되기 마련이다. 본 발제에서는 이데올로기의 이러한 영향을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첫 번째로는 주인공 명준의 선택에 집중해보았고 두 번째는 각 인물의 관계에서 그 영향을 찾아보았다. 마지막으로는 이데올로기의 이런 영향을 드러내기 위해 작가가 어떠한 서사구조를 사용했는지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최인훈, 『廣場』/九雲夢문』文學과知性社, 1996
김홍연, 「최인훈 소설의 인물과 서술방법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88
이광호,「최인훈 소설에 나타난 시선 주체의 문제」,『상허학보』35집(2012)
임환모,「현대문학 : 최인훈 『 광장 』 의 서사성과 서사 담론 연구」, 『한국언어문학』41집(1998)서은선,「최인훈 소설 광장의 서사론적 분석- 거리와 화법을 중심으로-」, 한국문학논총 제29집,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인훈의 분단소설 `광장` 작품 분석 및 독후감
  • 목차1. 작가소개2. 광장 작품분석1) 소설 ‘광장’의 가치분석2) 개념소개3) 작품요약 및 독후감4) 작품 분석1. 작가소개최인훈 (1936~ )소설가. 극작가. 함북 회령 태생이나 피난민으로 월남하여 목포에서 고등학교 졸업. 에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등을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다채로운 기교를 사용하면서도 플롯을 중시하는 전후(戰後)의 가장 주목할 만한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1970년대 이후에는 매우 사변적인

  • 인문어학 최인훈의 광장 분석 ‘공간’을 중심으로
  • 최인훈의『광장』분석- ‘공간’을 중심으로 -Ⅰ. 서론Ⅱ. 본론1. 작가 최인훈과 『광장』줄거리2. 사회문화적 배경과 『광장』3.『광장』의 공간 양상4.『광장』의 공간 구조 5. 공간의 변화에 따른 이명준의 변화 양상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최인훈의 소설 『광장』은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를 동시에 비판한 최초의 소설이자 전후문학 시대를 마감하고 1960년대 문학의 지평을 연 첫 번째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 작품은 남한과 북

  • 인문과학 자아성찰과 주제구성의 관념적 완고함 최인훈 회색인 을 중심으로
  • 「자아성찰과 주제구성의 관념적 완고함 」- 최인훈 ,『회색인』을 중심으로 -1. 작가소개(1) 작가의 생애(2) 작품 경향2. 작품분석 - 줄거리 중심으로3. 작품분석 - 인물 중심으로(1) 작가의 현실 인식 대변(2) 작중 인물들의 현실 인식(준, 학, 황선생, 김소위)4. 독고준의 자아 성찰 과정과 현실 대응1. 작가소개최인훈은 소설가이자 희곡작가이다. 주요 작품 가운데 은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를 동시에 비판한 최초의 소설이자 전후문학

  • 1950년과 1960년대의 우리소설
  • 광장」, 안수길「북간도」- 시대 상황에서의 인물의 행동 양상을 중심으로 -○ 차 례 ○1. 서론2. 본론2.1. 황순원「카인의 후예」2.1.1. 해방 후 북한사회의 혼란상2.1.2. 시대상황2.1.3. 인물유형2.2. 최인훈「광장」2.2.1. 민족 분단의 이데올로기적 갈등2.2.2. 이명준의 관념적 성격, ‘광장’과 ‘밀실2.2.3. 작가의 이데올로기 비판과 주인공의 자살2.3. 안수길「북간도」2.3.1. 안수길과 간도2.3.2. 소설「북간도」분석 방법2.3.3.「북간도」의 의의와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김유정의 동백꽃 과 황순원의 학 을 중심
  • 작품을 읽고 문학작품의 아름다움과 교훈을 느끼기보다 줄거리, 작가, 갈래, 배경, 시점, 주제 등을 배우고 줄줄 외웠던 기억이 난다. 과도한 분석주의 교육의 산물이 우리 세대였기에 문학 교과서의 활동과 과정 또한 과도한 분석 위주로 되어있었다고 기억했다. 그런데 막상 공교육의 교육과정이 끝난 지금에 와서 문학교과서를 전체적으로 조망하니 우리 문학교과서가 문화와의 관계 속에서, 독자에게 주는 가치의 측면에서, 문학사의 측면에서 전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