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 `광장`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현대작가탐구] 최인훈의 광장 작품분석
- [최인훈][구운몽][광장]최인훈의 의사소통체계, 최인훈의 의미생성방법,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 소설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작품분석
- [최인훈][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최인훈의 소설장르, 최인훈의 성찰, 최인훈의 소설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
- [최인훈][극장르][대위법][소설 광장]최인훈과 극장르, 최인훈과 대위법,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 소설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작품분석
- [광장, 광장분석] 광장 감상문 - 광장과 밀실의 사이에서
- 목차
-
1.서론
(1)작가소개
(2)줄거리
2. 주인공 ‘이명준’의 현실인식 변화과정
(1)남한에서의 대학생활
(2)월북 직전
(3)월북 이후, 전쟁 발발 전
(4)6.25 전쟁 중
(5) 포로생활, 타고르호 선상
3. 인물간의 관계
(1) 철학과 학생으로서의 이명준
(2)밀실 속에서의 인물들
(3) 광장 속에서의 인물들
4.『광장』의 서사구조
(1)화자
(2)화법
(3)『광장』의 시간구조
(4)『광장』의 시점과 시선
(5) 순환구조 중심의 공간적 특성
5.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서론
『광장』의 작가인 최인훈은 50년대에 등단하여 60년대부터 본격적인 작가 활동을 하였다.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단순히 감상적으로 묘사하는데 그친 일부 전대의 작가들과 달리 지적인 개인과 집단 사이의 관계를 통해 그것을 심도 있게 진단하여 새로운 문학적 토대를 구축하는데 선두 역할을 하였고, 남북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극명하게 규명, 이를 개진해 보임으로써 평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분단 현실에 대한 최초의 종언 형식이며, 60년을 대표하는 소설이란 평가를 받아온『광장』은 4.19 혁명의 성공이 가져다 준 자유스러운 시대의 산물이다. 작가 역시 ‘서구적 자유의 풍문만 들려 줄 뿐 그 자유를 사는 것을 허락지 않았던 구정권에서라면 감히 다루지 못할 소재를 빛나는 4월이 가져 온 새 공화국에 사는 보람을 느끼며’ 작품을 내놓게 된 것이라는 소감을 밝히고 있다.
이데올로기는 어떤 형태로든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개인이 <광장>의 명준과 같이 자신에게 좌절을 안겨주는 현실을 회피하려고만 하는 소극적인 인물에게는 그 영향이 더욱 극대화되기 마련이다. 본 발제에서는 이데올로기의 이러한 영향을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첫 번째로는 주인공 명준의 선택에 집중해보았고 두 번째는 각 인물의 관계에서 그 영향을 찾아보았다. 마지막으로는 이데올로기의 이런 영향을 드러내기 위해 작가가 어떠한 서사구조를 사용했는지 살펴보았다.
- 참고문헌
-
최인훈, 『廣場』/九雲夢문』文學과知性社, 1996
김홍연, 「최인훈 소설의 인물과 서술방법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1988
이광호,「최인훈 소설에 나타난 시선 주체의 문제」,『상허학보』35집(2012)
임환모,「현대문학 : 최인훈 『 광장 』 의 서사성과 서사 담론 연구」, 『한국언어문학』41집(1998)서은선,「최인훈 소설 광장의 서사론적 분석- 거리와 화법을 중심으로-」, 한국문학논총 제29집,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